맞춤형 이러닝 콘텐츠 제공 시스템 설계

Design of e-Learning Contents Supported System based on the level of the learner

  • 강기순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김교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투고 : 2010.11.25
  • 심사 : 2010.12.27
  • 발행 : 2010.12.31

초록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학습목적과 학습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례를 검색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다양한 웹을 통한 학습시스템이 제공되어 지고 있으나 학습을 위한 이전 단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이 무엇인지에 대한 추론과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괄적인 학습 콘텐츠의 제공보다는 학습 콘텐츠, 학습 템플릿, 풍부한 학습콘텐츠의 재사용 및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따른 개별 학습을 위해 효과적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The research aims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the most applicable education-method by assessing learner's objective and condition, and also by searching case studies. Even though education system is introduced in various web-sites, questions about which system being most appropriate for the learner has not been answered. Therefore, instead of only providing education contents, this research paper is to create a system that contains information about academic contents, education templates, reuse of abundant educational resources and an education system specified based on the level of the learner.

키워드

참고문헌

  1. 민경배. 2008. "이러닝, 웹2.0을 만나다". 시사IN
  2. 곽덕훈. 2006. "이러닝의 국내외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103: 140
  3. 김미영. 2010. "웹 2.0 환경에서 국내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역량 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용범, 김영식. 2006. 08.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위한 적응적 지식베이스 객체 모형개발".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B
  5. 김윤식. 2006. "e-Learnig을 위한 맞춤형 학습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송대웅. 2007. "ITS기반의 적응형 학습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광운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원택. 2009. "웹 2.0과 이러닝의 발전" 디지털타임스
  8. 조여원, 최용석. 2005. 7. "피드백을 제공하는 CAT 기반 학습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5년도 한국컴퓨터 종합 학술대회 논문집(A). 88-90
  9. 정화영, 오세창. 2007. "Web 2.0의 현황과 전망". 한국인터넷정보연구. 8(2): 9-13
  10. Brennan, M., Funke, S., Anderson, C,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The IDC White Paper
  11. Horton, W., Designing web-based training, Wiley&Sons, Inc, 2000
  12. M.Perkowitz, O. Etzioni, "Adaptive sites: an AI Challenge", In proc. 15th Int. Joint Conf. on AI(1997)
  13. Wagner, E,D, Emerging Learning Trends 2nd the World Wide Weg, In khan, B H (Ed.), Web-Based Training. (pp.33-49)
  14. Wiley, D. A, Connecting learning objects to instructional design theory: A definition, a metaphor, and a taxon omy. In D.A. Wiley (Ed.), The Instructional Use of Learning Objects: Online Version
  15. http://www.trainingfoundation.com/research/
  16. http://www.personalizati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