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Resources Development를 위한 기업교육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nterprise and Training for HRD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

  • 류지철 (충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김광수 (충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홍상진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Yoo, Ji-Chul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ChungJu National University) ;
  • Kim, Kwang-Soo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ChungJu National University) ;
  • Hong, Sang-Jin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KyungKi University)
  • 투고 : 2010.10.20
  • 심사 : 2010.11.20
  • 발행 : 2010.12.31

초록

지식기반 경제 사회의 진입과 더불어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적자원이며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야말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은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훈련의 효율적인 활용이야말로 인적자원의 개발이고, 인적자원의 개발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이 조직의 발전에 최우선이 되어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기업에 있어서 사람이 자산인데 자산을 키우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도 기업들은 효율적인 교육 훈련에 많은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인적자원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핵심요소이고 기업의 핵심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선 교육 훈련이 핵심이고 핵심인 교육훈련은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에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HRD 요소들에 있어서 조직원 직무향상을 위한 교육효과에 초점을 맞추었다. 교육훈련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교육의 중요성인지, 교육 참가횟수, 교육내용 등의 사전인지가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요인으로 나와 있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회귀모형 분석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Yoo Il Ha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Situation in Korea Enterpriser HRD, Han Yang Univ., Master Thesis, 1998.
  2. Kim Jin mo, Based on competence education curriculum for enterprise education., Job Education Study., 20(2),
  3. Bernthal, 2004 ASTD Competency Model, Mapping the future, ASTD press
  4. Desimon, Werner. Harris, Human Resource Development (4th), Orlando, Harcourt College Publisher.
  5. Gilley, J. W., & Eggland, S.A. & Gilley, A. M. (2002). 'Principl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nd Edition
  6. McLagan, P. A.(1989). Models for HRD practice (4th ed.). Alexandria, VA : ASTD.
  7. Kirkpatrick, D. L(1984), Effective supervisory training and development: responsibility, needs and objectives.
  8. Noe.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3rd.ed.), NewYork,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