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
참고문헌
- 곽수란(2006).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6(1), 1-26.
- 교육과학기술부(2004). 자기 리더십 프로그램.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 국립국어원(2008). 표준국어대사전.
- 권정호, 김동원, 이윤식, 이윤희, 이재석, 이지연(2008). 인간관계와 리더십. 양서원.
- 김경아(2003). 청소년의 예절수행 세대전이 및 가정생활건강성-어머니와 청소년기 자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아(2010). 청소년을 위한 '봉사와 리더십: 지혜로운 리더'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II: S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147-163.
- 김경호(2004).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득중(1997). 실천예절개론. 서울: 교문사.
- 김명옥(2000). 중등학교 예절교육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2007).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순희(2002).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선(2008). 셀프리더십이 팀웍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특급호텔 Wine & Dining Restaurant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윤정(2010). 부모와의 대화정도와 모의 취업여부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자기신체평가 및 예절수행.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남(2008).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척도 개발 및 타당화.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채희(2010). 청소년의 스포츠참가와 사회연결망, 사회적지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김희진(2009). 고등학생의 생활예절수행과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진희(2009).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와 대인관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은식(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 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박동수.이희영(2002). 자기유능감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셀프리더쉽의 매개작용. 인사조직연구, 10(1), 135-159.
- 박명숙(2006). 중학생을 위한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용진(2009).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 건강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설재연(2006). 학생의 교사신뢰,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우경(2010). 청소년의 셀프리더십과 부모의 학습관여 형태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미혜(2008). 고등학생의 외모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미혜(2008). 고등학생의 외모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하종(1998). 예절 교육 프로그램이 학교 생활과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수정(2003). 중학생의 또래에 대한 애착정도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영복(1984).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특성과 관계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완용(2007).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여성가족부(2010). 청소년 언어순화길잡이.
- 윤영남, 최은수(2008).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성인학습자의 셀프리더십 수준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HRD연구, 4(2), 41-64.
- 이기호(2007). 교사가 지각하는 멘토링과 셀프리더십.변혁 적지도성 및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명숙(2006). 유아 셀프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승덕(2006). 상사의 수퍼리더십이 부하의 셀프리더십과 개인학습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옥재(2003).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중학생의 생 활양식 변화와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우, 김경아(1997). 기혼여성의 생활예절 가치의식과 생활 예절 수행. 생활과학연구소, 12(1), 39-56.
- 이정우, 김경아(2002). 청소년의 예절수행 정도와 가정생활건강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6(2), 27-42.
- 이정우, 김경아(2004). 청소년의 예절수행 정도와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8(2), 79-95.
- 이재정(2010). 공립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수경, 이형실(2007).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3), 169-183.
- 장혜숙, 최배영(2009). 청소년의 배경변인,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성향이 예절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3(2), 23-41.
- 정진홍(2007).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21세기북스.
- 최자윤(2009).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경(2004). 청소년의 대인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창욱(2001). 청소년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통계청(2010). 2010 청소년 통계 요약. www.kostat.go.kr
- 하명희(2010). 예절 인지와 실천 및 학교 예절교육 요구도 분석: 학생, 학부모, 교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현주(2007).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민경.한윤정(2009). 미술활동을 통합한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3), 7-31.
- 한상훈(2006).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473-488.
- 대전일보(2009. 12. 14.). 오늘 송년모임 갖는 미래교육 시민포럼.
- Bennis, W. G., & Nanus, B.(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Harper & Row.
- Berardi, A. J.(2001). 이덕열 역(2003). 서번트 리더의 조건. 서울: 시아출판사.
- Chong, W. H., Han, V. S., Quek, C. L., Yeo, L. S., & Ang, R, P.(2010). Teacher-student relationship: The influence of teacher interpersonal behaviors and perceived beliefs about teacher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low achieving students in asian middle school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1(3), 312-328. https://doi.org/10.1177/0143034310366207
- Covey, S.(1998). 김경섭.유광태 역(2003).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 DiLiello, T. C.(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The impact of self-leadership on innovation and creativity.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La Verne.
- Elloy, D. F.(2006). Superleader Behaviors And Self-Managed Work Teams: Perceptions Of Supervisory Behaviors, Satisfaction with Growth, And team functions. Journal of Business & Economics Research, 12(4). 97-102.
- Erath, S. A., Flanagan, K. S., & Bierman, K. L.(2008). Early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Associations with friendship and peer victimization. Socia Development, 17(4), 853-870.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458.x
-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Heifetz, R. A.(1994). Leadership without easy answer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Hinshow, R. P.(1942). The Concept of Adjustment and Problem of Norms, Psychology review, 49, p.285.
- Houghton, J. D., Bonham, T. W., Neck, C. P., & Singh, K.(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personality: A comparison of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4), 427-441. https://doi.org/10.1108/02683940410537963
- Houghton, J. D., & Neck, C. 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pp. 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 Houghton, J. D., & Yoho, S. K.(2005). Toward a 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when should self-leadership be encouraged?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Studies, 11(4), 65-84. https://doi.org/10.1177/107179190501100406
- Kahn, M. A.(2000). Self-leadership: Factors Influencing self-managing activities of professionals in for-profit organization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American University.
- Karnes, F. A., & Bean, S. M.(1997). Leading the way to leadership. Parenting for High Potential, 20, 8-9.
- Kathryn, R W., Carolyn, M., B., & Kathryn, A. C.(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2), 195-203.
- Latham, G. P.(1989). Behavioral approaches to the training and learning process, by L. L. Goldstein(ed). In Training and Development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Inc.
- Linden, J. A., & Fertman, C. I.(1998).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nding leader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Inc.
-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 585-600.
- Manz, C. C.(1990), The art of self-leadership, Executive Excellence, 7(8), pp.7-8.
- Manz, C. C.(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Napolitano, C. S., & Henderson, L. J.(1998). The leadership odyssey: A self-development guide to new skills for new times. San Francisco: Jossey-Bass.
- Northouse, P. G.(2001). 김남현, 김정현 역(2007). 리더십. 서울: 경문사.
- Post, P.(1997). Emily Post's Etiquette(16th ed). Harper Collins Publishers.
- Prussia, G. E., Anderson, J. S., & Manz, C. C.(1998).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The mediation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 523-538. https://doi.org/10.1002/(SICI)1099-1379(199809)19:5<523::AID-JOB860>3.0.CO;2-I
- Spencer. M. B.(1999).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 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34, pp. 43-57.
- VanSandt, C. V., & Neck. C. P.(2003). Bridging ethics and self leadership: Overcoming ethical discrepancies between employee and organizational standard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3(4), 363-387. https://doi.org/10.1023/A:1023009728390
- Wall, T. A., & Little, T. D.(2005), Relations among personal agency,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1), 2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