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세미 (2007).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강지수 (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 정서지능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 김경희, 김경회 (1999). 유아정서지능의 구인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25-38.
- 문수백, 변창진 (1997). 한국판 K-ABC: 실시.채점요강. 서울: 학지사.
- 배문주 (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백상수, 황윤세 (2010). 유아 영재성 관련 변인의 구조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63, 203-225.
- 손지향, 이순복 (2009). 유아의 영재성과 또래유능성 및 자아지각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7(5), 1-11.
- 송삼미 (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 신현숙 (2003). 영재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유연옥 (2002). 유아영재의 특성과 유아영재 교육프로그램의 방향모색. 아동교육, 11(2), 93-114.
- 이경민 (2006).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259-282.
- 이영석 (2004). 유아영재의 진단과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81-113.
- 이주현, 김정원 (1997). 영재아의 학교적응과 사회성숙도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1(3), 271-294.
- 임명희, 김복순 (199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재교육 실천 가능성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 231-258.
- 장영숙 (2001). 유아기의 영재판별과 역동적 평가. 영재교육연구, 11(3), 109-131.
- 장영숙 (2007). 부모용 유아 영재성 평정 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85-111. 장
- 전예화 (2004). 예비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 영재의 특성. 유아교육논집, 13(1), 1-16.
- 조석희, 한순미 (1986). 취학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 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최종욱, 이영석 (2003). 유아의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련성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139-172.
- 한석실 (2005). 발달에 적합한 유아 영재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5-56.
- 황해익, 이혜은 (2003). 유아영재 판별모형 개발을 위한 영재성 탐색. 유아교육논집, 11, 39-56.
- 황희숙, 강승희, 윤소정 (2003). 유아영재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K-WPPSI 수행과 창의성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연구. 유아교육연구, 23(4), 81-104.
- 황희숙, 손원경 (2006). 5세 유아의 창의성과 심리사회적 특성간의 관계: 사회적 능력, 정서지능,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405-420.
- Abraham, W., & Hartwell, L. K. (1985). Early identification of the preschool child: a study of parent and teacher effectiveness.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3, 127-129. https://doi.org/10.1177/026142948500300212
- Baer, J. (1999). Gender difference. Encyclopedia of creativity. 1, 753-758.
- Barbour, N. E., & Shaklee, B. D. (1998). Gifted education meets Reggio Emilia: Visions for curriculum in 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2(4), 228-237. https://doi.org/10.1177/001698629804200406
- Bloom, B.(Ed.) (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Y: Ballantine Books.
- Borland, J. H., & Wright, L. (1994). Identifying young, potentially gifted,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4), 64-171.
-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309-1321. https://doi.org/10.2307/1130411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h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dwards, S. (2005). Children's learning and developmental potential: Examining the theoretical informants of early childhood curricula from the educator's perspective. A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25(1), 67-80.
- Fatouros, C. (1986). Early identification of gifted children is crucial...but how should we go about it? Gifted Educational International, 4, 24-28. https://doi.org/10.1177/026142948600400107
- Feldhusen, J. F. (1992). Early admission and grade advancement for young gifted learners. Gifted Child Today, 15(2), 45-49.
- Feldman, D. H. (1991). Nature's gambit. NY: Teachers College Press.
- Friend, M., & Davis, T. L. (1993).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physical and affective domai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907-914.
- Furman, R. A. (Ed.) (1995). Preschoolers: Questions and answers: Psychoanalytic consultation with parents, teachers, and caregivers. Madison, WI: International Press.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NY: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 Gross, M. U. M. (1993). Exceptionally gifted children. London: Routledge.
- Helson, R. (1990). Creativity in women: Outer and inner views over time. In M. A. Runco & R. S. Albert (Eds.), Theories of creativity (pp. 46-58).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Inc.
- Hyson, M. C. (1994).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Building an emtional-centered curriculum. NY: Teachers College Press.
- Honig, A. S., & Wittmer, D. S. (1994). Encouraging positive 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9(5), 4-12.
- Isen, A. M. (1987). Positive affect facilitates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Personal and Social Psychology, 52, 1122-1131.
- Jesse, R. C., Frances, A. K., Sandra, J. M., Heather, H., & Besnoy, K. (2007). Serving the preschool gifted child: Programming and resources. Roeper Review, 29(4), 271-276. https://doi.org/10.1080/02783190709554422
- Karnes, M. B. (1986). The challenge. In Kanres (Ed.), The unobserved: Our young gifted children. Reston, Virginia: The ERIC Clearing House
- Kitano, M. (1985). Ethnography of a preschool for the gifted: What gifted young children actually do? Gifted children Quarterly, 29, 67-71. https://doi.org/10.1177/001698628502900204
- Parke, B. N. (1989). Gifted students: Who they are and what they need. NY: Ally and Bacon.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function of soci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Piirto, J. (1991). Why are there so few? (Creative women: Visual artist, mathematics, musicians). Roeper Review, 13, 142-147. https://doi.org/10.1080/02783199109553340
- Piirto, J. (1994). Talented children and adults: Their development and education. NY: Macmillan College Publishing Co.
- Renzulli, J. S. (2002). Emerging conceptions of giftedness: Building a bridge to the new century. Exceptionality, 10(2), 67-75. https://doi.org/10.1207/S15327035EX1002_2
- Roedell, W. C. (1989). Early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J. L. Van Tassel-Baska & P. Olszewski-Kubilius (Eds.), Patterns of influence on gifted learners: The home, the staff and the school. NY: Teachers College Press.
- Rotigel, J. V. (2003). Understanding the young gifted child: Guidelings for parents, families, and educato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0, 209-214. https://doi.org/10.1023/A:1023331422963
- Saarni, C.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strategic control of emotional expression in social transaction.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pp. 181-207).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Tannenbaum, A. J. (1986). Giftedness: A psychological approach.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pp. 21-52).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erman, L. M., & Oden, M. H. (1925). The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