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승호.정은주(1999).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교육심리연구, 13(4), 20-32.
- 강은실.송양숙.조향숙.강성년(2004). 청소년의 자살시도, 우울, 영적 안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3(2), 190-199.
- 고재홍.윤경란(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자아탄력성의 완충효과. 한국청소년연구, 18(2), 185-212.
- 고정자(2005). 부모의 감독정도와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2), 1-17.
- 국가청소년위원회(2007). 청소년백서. 국가청소년위원회.
- 권오숙.문성호(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4(1), 31-46.
- 김기환.전명희(2000). 청소년의 자살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27-152.
- 김성경(2008).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15(1), 381-406.
- 김인숙.이경님(2004). 중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 친구지지와 행동문제. 한국가정과학회지, 7(2), 97-113.
- 김현순(2005).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뉴시스(2009). 고교생 4명 중 1명 "시험 스트레스로 자살 충동". 2009. 7. 30.
- 모상현.김미영(2009).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재적 변인탐색과 보호요인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1-19.
- 문경숙(2006).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7(5), 143-157.
- 문경숙(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자기통제 및 감정조절의 역할. 아동학회지, 29(5), 285-299.
- 문영주.좌현숙(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 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38, 353-379.
- 박정녀.최해림(2005).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자동적 사고 및 공격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249-264.
- 보건복지부(2006). 국민건강영양조사. 보건복지부.
- 신민섭.박광배.오경자.김중술(1990). 고등학생의 자살성향에 관한 연구: 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1), 1-19.
- 신현균(2002). 청소년의 학습 부담감, 부정적 정서, 감정표현 불능증 및 지각된 부모양육행동과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1), 171-187.
- 안혜원.이재연(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30(1), 77-88.
- 어유경(2005). 취약한 가족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개인적 특성의 보호기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염행철.조성연(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과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9(2), 1-21.
- 오미향.천성문(1994).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5, 63-96.
- 원호택, 이민규(1987). 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스트레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6, 22-32.
- 윤혜미.남영옥(2007).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 127-153.
- 이경님(2004). 초기청소년의 애착이 자아존중감과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논문집, 12, 43-54.
- 이경숙.김정호(2000).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5(1), 43-59.
- 이경진.조성호(2004). 청소년 자살 고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4), 667-685.
- 이경희(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미리(1994). 고3 청소년의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과 우울증 수준과의 관계. 대한가정관리학회지, 105, 89-98.
- 이은희.최태산.서미정(2000). 남녀 청소년들의 우울에 미치는 학교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부모의 내재적 지원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69-84.
- 이인정.최해경(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
- 임은미.정성석(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의 장기적 영향. 청소년학연구, 16(3), 99-121.
- 장휘숙(1997). 청소년기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4(1), 88-106.
- 전영주(2001). 우울증을 매개로 한 청소년의 자살구상에 관한 가족 및 학교환경의 경로분석 모델. 대한가정학회지, 39(1), 1-17.
- 정의숙.김갑숙(2008).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71-81.
- 조강래(2007). 고3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원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증상과 대처방식: 일반계 고등학생 남녀 비교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아미(200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교육학연구, 43(3), 137-155.
- 최명구.신은영(2003). 청소년의 자아구조와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7(4), 1-16.
- 최옥순(2004).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가정 및 학교 환경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건환.장휘숙.안권순(2004).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양식 및 문제행동에서 자기존중감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11(3), 385-402.
- 한태영(2005). 청소년의 학교 장면 스트레스: 성격 및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2), 177-197.
- 홍영수.전선영(2005).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9(4), 125-149.
- 홍영수(2005).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그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의 완충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0, 7-33.
- Agnew, R., Brezina, T., Wright, J., Cullen, F.(2002). Strain, Personality Traits, And Delinquency: Extending General Strain Theory, Criminology. 40(1), 43-72. https://doi.org/10.1111/j.1745-9125.2002.tb00949.x
-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 Buhrmester, D. (1990). Intimacy of friendship,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adjustment during preadolescence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101-1111. https://doi.org/10.2307/1130878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Geraed, M. & Buehler, C.(2004). Cumulative Environmental Risk and Youth Maladjustment: The Role of Youth Attributes, Child Development, 75(6), 1832-18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820.x
- Gore, S. & Eckenrode, J.(1994). Context and Process in Reserch on Risk and Resilience. In R. J. Haggerty, L. R. Sherrod, N. Garmezy & M. Rutter, (eds.). Stress, Risk and Resilie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ross, M. W., and Siperstein, G. N. (1997). Importance of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children with learning problems. Exceptional Children, 63(2), 183-203. https://doi.org/10.1177/001440299706300203
- Grotevant, H., and Cooper, C. R. (1998). Individuality and connectedness in adolescent development. In E. E. A. Skoe & A. L. von der Lippe. Pesonal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A cross national and life span perspective, NY: Routledge.
- Hartup,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a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NY: John Wiley.
- Lee, M., and Larson, R. (2000). The Korean examination hell: Long hours of studying, di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249-271. https://doi.org/10.1023/A:1005160717081
- MacKinnon, D. P. & Leucken, L. J.(2008). How and for Whom? Mediation and Moderation in Health Psychology. Health psychology, 27(2), 99-100. https://doi.org/10.1037/0278-6133.27.2(Suppl.).S99
- O'Donnel, J., Hawkins, J. D., and Abbott, R. D. (1995). Predicting serious delinquency and substance use among aggressive boy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3, 529-537. https://doi.org/10.1037/0022-006X.63.4.529
- Raja, S. N., McGee, R., and Stanton, W. R. (1992). Perceived attachments to parent and pee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4), 56-68.
- Wagner, B. M., Silverman, M. A. C., and Martin, C. E. (2003). Family factors in youth suicidal behavior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6(9), 1171-1191. https://doi.org/10.1177/0002764202250661
- Woodward, L. J., and Fergusson, D. M. (1999). Childhood peer relationship problem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7(1), 87-108. https://doi.org/10.1023/A:1022618608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