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예, 박완주, 서지영, 장군자 (200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매뉴얼. 8-12. 서울: 수문사.
- 김향지 (1997).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및 학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3-44, 대구.
- 류병천 (2003). 보상의 수혜자에 따른 ADHD 성향 아동의 욕구 만족 지연 시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4-17, 서울.
- 박순말 (2005). ADHD 아동을 위한 Multi-modal 접근의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45, 수원.
- 심성희 (1998). 인지적 행동수정이 주의력 결핍 과다활동 장애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23-24, 석사학위논문, 서울.
- 오혜선 (2005). ADHD성향아동의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연구: 컴퓨터 영상 프로그램과 심리적 시연 기법을 활용하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22, 서울.
- 오원옥, 박은숙 (200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 부모의 양육 경험: 정상에 다가가기. 대한간호과학회지, 37(1), 91-104.
- 이명자 (2002). ADHD 아동과 정상아동의 귀인성향 및 사회적 기술의 차이.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20, 광주.
- 이수진 (2008). 사회적 기술 훈련을 적용한 ADHD아동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사례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0-124, 진주.
- 이정은, 김춘경 (2002).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기술과ADHD 주요증상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18(2), 207-223.
- 임경희, 조붕환 (2004). 성, 학년, 지역에 따른 초등학생의 ADHD 출현을 조사연구. 초등교육연구, 17(1), 235-360.
- 신진원 (2010). ADHD경향 아동의 공감능력 및 또래관계의 질에 대한 집단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7-75, 서울.
- 채규만 (1999). 아동의 학습장애와 ADHD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 99년도 임상심리학회 1차 workshop, 1-6.
- 한은선 (1999).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 (ADHD)아동의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19, 서울.
- 한금선, 임희수, 양보겸, 정혜경, 서용진 (2005). 정신질환자의 자기 주장훈련이 대인관계, 사회행동 및 정신증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5(5), 896-903.
- Barkley, R. A. (1989).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E. J. Mash & R. A. Barkley (eds.), Treatment of childhood disorders. 39-72, New York: Guilford Press.
- Campbell, S. B., & Paulauskas, S. L. (1979). Peer relationship in hyperactivity childre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 233-24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9.tb00507.x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Frankel, F., Myatt, R., Cantwell, D. P., & Feinberg, D. T. (1997). Parent-assisted transfer of children'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s on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6(8), 1056-1064. https://doi.org/10.1097/00004583-199708000-00013
- Gresham, F. M., & Elliott, S. N. (1984). Assessment and classification of children's social skill: A review of methods and issues. School Psychol Rev, 13, 292-301.
- Goyette, C. H., Conners, C. K., & Ulrich, R. F. (1978). Normative data on revised conners parent and teacher rating scales. J Abnorm Child Psychol, 6, 221-236. https://doi.org/10.1007/BF00919127
- Hinshaw, S. P., Henke, B., & Whalen, C. K. (1984). Self-control in hyperactive boys in anger-including Situations: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training and of methylphenidate. J Abnorm Child Psychol, 12, 55-77. https://doi.org/10.1007/BF00913461
- Pfiffner, L., & McBurnett, K. (1997). Social skills training with parent generalization: Treatment effects for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isorder. J Consult Clin Psychol, 65(5), 749- 757. https://doi.org/10.1037/0022-006X.65.5.749
- Tanya, E. F., Bruce, P. L., Jeffery, N. E., William, J. B., Slavica, K. K., & Robert, S. K. (2007). Prevalence, recognition, and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national sample of US children. Arch Pediatr Adolesc Med, 161(9), 857-864. https://doi.org/10.1001/archpedi.161.9.857
- Weiss, G. (1989).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In T. H. Ollendick & M. Herse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pathology, 131-169, New York: Plen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