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Study on the Motivation of Cruise Tourist and the Use Intention of Ubiquitous Service based upon ICT

크루즈 관광객의 동기와 ICT 기반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Park, Hyun-Jee (The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Tongmyong University) ;
  • Park, Joong-Hwan (The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Tongmyong University) ;
  • Kim, Jung-In (The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 Lee, Joung-Sil (The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Tongmyong University)
  • 박현지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박중환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 김정인 (동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정실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Received : 2010.10.15
  • Accepted : 2010.11.19
  • Published : 2010.11.30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needs of cruise tourists for building customer oriented ubiquitous tourism services. Through the field survey, the relationship between cruise tourism motivations and ubiquitous cruise services were analyzed. In this study, cruise tourism motivations mean destination attraction, family friendship, socialization, education/novelty and escape from daily routine. And ubiquitous cruise services are consists of boarding service, security service, safety service, customization service, and payment servic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cruise tourists with more socialization motivation get more use intention of ubiquitous payment service; cruise tourists with more destination attraction have more use intention of ubiquitous customization service.

본 연구의 내용은 관광객의 만족을 도모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 구축을 위한 크루즈관광객의 동기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크루즈관광동기와 유비쿼터스 크루즈서비스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교육신기활동 동기와 기항지 매력추구 동기가 높을수록 크루즈 승 하선 정보 보안서비스 등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크루즈관광 동기 중 사교성 동기가 높을수록 지불 결제서비스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았다. 또한 기항지 매력 추구동기가 높을수록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실증분석결과에서 크루즈관광 동기 중에서 가족친화성, 일상탈출성, 기항지매력추구형, 사교성, 교육신기활동추구성 등의 순으로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경회,"한국 크루즈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크루즈선 기항여건 및 수용태세를 중심으로"호텔경영학 연구,제 17권 제 1호, pp. 199-216, 2008.
  2. 김도영, "크루즈 여행 선택속성에 기초한 마케팅전략에 관한연구," Tourism Researc 제 22권 pp. 27-27, 2006.
  3. 김정인, "정적 링크된 ELF 파일에서의 외부 심볼 정보 복구기법",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13(2), pp.101-110, 2010.
  4. 노영.변정우, "RFID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컨벤션에 관한 연구", 호텔외식경영학연구, pp. 361-371, 2008.
  5. 박봉규, "크루즈컨벤션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컨벤션연구, 제 7권 제 2호, pp. 107-120, 2007.
  6. 박중환.이호근.박현지,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의 동기, 선호도, 만족도, 행동의도간의 관계분석: 관광전 관람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발표논문집. pp. 133-142, 2007.
  7. 박찬정.문영호.이현수.조규범.이현수, "축제홍보를 위한 PDA와 2차원 바코드 기반의 u-팜플렛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발표논문집, pp. 11-24, 2008.
  8. 박현지.권영국.이호근.주현식.최정순.박중환,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에 대한 이용관광객의 선호태도분석" 관광레저연구, 제 20권 제 2호, pp. 249-269, 2008.
  9. 박현지.박경희.남미리, "u-시티투어에 대한 기대, 만족, 재방문간의 관계분석". 한국관광연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10. 부산일보, 3월15일자 신문기사, 2010.
  11. 이기동.김학희, "u-전시안내시스템의 플로우가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산회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pp. 35-42. 2008.
  12. 이준혁, "관광유람선 고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사례연구."마케팅과학연구, 제 16권 제1호, pp. 73-91, 2006. https://doi.org/10.1080/12297119.2006.9707358
  13. 장양례.윤유식.인옥남. "중저가 크루즈 여행객의 관광동기 시장세분화와 일본 관광목적지 이미지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 24권 제 3호, pp. 1-22. 2009.
  14. 최용훈,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여행학연구, 제 29권 제 0호, pp. 107-206, 2008.
  15. 최해수, "축제 참가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축제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 24권 제 3호, pp. 211-237, 2009.
  16. 최현식.박진우, "유비쿼터스 환경하에 관광정보탐색 서비스가 수용의도에 미치는 상효작용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학술연구 발표논문집, 제 63차 제주학술 심포지엄, 제 2권, pp. 468-479, 2008.
  17. 통영시, 선진형 관광안내 정보서비스 시범구축사업 착수보고서, 2007.
  18. 하인수, "크루즈 브로셔에 관한 컨텐츠 분석-카리브와 알래스카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 15권 제 4호, pp. 205-220, 2006.
  19.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크루즈 자료." 해양수산부, 2007.
  20. Agarwal, R., & Prasad, J.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ts of user perceptions in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22, No. 11, pp. 15-29, 1998. https://doi.org/10.1016/S0167-9236(97)00006-7
  21. Ajzen, Icek.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pp. 179-211, 199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22. Boulding, E. G., J. Buckland-Nicks & K. L. Van Alystyne (1993). "Morphological and allozyme variation in Littorina sitkana and related Littorina species from the northeastern Pacific". The Veliger, Vol 36, No 1, pp. 43-68, 1993.
  23. Crompton, J. L. & S. L. McKay. "Motives of Visitor Attending Festival Event".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2, pp. 425-439, 1997. https://doi.org/10.1016/S0160-7383(97)80010-2
  24. UNWTO, "Worldtourism Barometer, UNWTO."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