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Regular Physic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and Daily Stress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박주성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 김원준 (한국유아체육연구원)
  • Received : 2010.10.20
  • Accepted : 2010.11.19
  • Published : 2010.11.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regular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and daily stress. The outdoor physical activity program was conducted with 40 participants who were divided into two groups(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for 10 weeks twice a week.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ing. The outdoor physical activity program improved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in the experiment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lso it had positive effects on the reduction of daily stress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is result suggests that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basic motor skills and the reduction of daily stress.

본 연구는 규칙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과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2회 10주간 실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향상되었다. 또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있어서도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 발달과 일상적인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9.
  2. 문화관광부, "운동으로 자라는 아이", 서울: 문화관광부, 2003.
  3. 오연주, "유아의 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회, 35, pp. 101-118, 2003.
  4. 윤은영, "유아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5.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연구", 1997.
  6.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2004.
  7.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 동작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백행순, 생활주제 중심의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동작능력과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9. 이만수,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10. 이은희, "움직임 개념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11. 임성혜, "유아를 위한 통합적 대상 통제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12. 김재은, "어린이 발달과 스트레스.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삼성복지재단 제6회학술대회 자료집, 97-116, 1998.
  13. 김정원, 이정아, "유아의 방과후 활동 경험과 일상적 스트레스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121-137, 2002.
  14. 신의진,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7-41, 2002.
  15. 홍은자, "어머니성취압력과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6. 김종배, "유아의 체육활동이 유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17. 강준호, "놀이중심의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18. 권경아, "놀이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19. 양기순, "요가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20. 윤영진, "민속놀이 참여가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21. 이상연, "실외놀이 유무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2.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2000.
  23. 신동주. 양영임, "유치원의 실외놀이시설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실외놀이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7권제1호. 93-112, 2003.
  24. 유지현, "2004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 대전광역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배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5. 황양선, "유치원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26. 염현경, "유아의 일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27. 박성혜,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 변인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28. 김수미, "보육시설이용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29. 이규남, "탐색중심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30. 김명신,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31. 송자영, "신체활동 놀이가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32. 이위환, 전순환, 김용주,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17(2), 267-274, 2008.
  33. 이지연,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관계와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욕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34. 임숙희, "대근육 활동이 유아의 운동기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35. Bobbio, T., Gabbard, C., & Caçola, P., "Interlimb Coordination: An Important Facet of Gross-Motor Ability". Retrieved on Dec. 17, 2009 from http://ecrp.uiuc.edu/v11n2/bobbio.html, 2009.
  36. Mussen, P. H., Conger, J. J., Kagan, J., & Huston, A. C,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6th ed.)". New York: Harper & Row, 1998.
  37. Wiart, L., & Darrah, J., Review of four tests of gross motor development.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3, pp. 279-285, 2001. https://doi.org/10.1017/S0012162201000536
  38. Matronia, C. A., "Relationship of direct instruction and practice development of motor skills". ERIC Document No. ED. 239774, 1982.
  39. Hatzitaki, V., Zisi, V., Kollias, I., & Kioumourtzoglou, E., "Perceptual-motor contributions to static and dynamic balance control in children. Journal of Motor Behavior", 34(2), pp. 161-170, 2002. https://doi.org/10.1080/00222890209601938
  40. Davies, M., "Outdoor: An important context young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5, pp. 37-49, 1996. https://doi.org/10.1080/0300443961150104
  41. Dempsey, J. D., & Frost, J. L., "Play environ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B. Spodek(Ed.),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pp. 306-321). New York: Macmillan, 1993.
  42. Frost, J. L., "Play and playscapes". Albany, NY: Delmar, 1992
  43. Ulrich, D. A.,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 Examiner's Manual (2nd ed.). Austin, Tx: Pro-Ed, 2000.
  44. Dee, R. C., "The level of motor skill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provided a physical education program and preschool children provided with play environments". A Bell & Howell Company, 1993.
  45. Kelly, L. E., Dagger, J., & Walkley, J., "The effects of an assessment based physical education program on motor skill development in preschool children". 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12(2), pp. 153-164,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