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진아(1998). 탁아기관의 질과 영아의 탐색/놀이 행동과의 관계: 물리적 놀이환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혜진(1996). 보육시설의 집단 크기에 따른 영아의 또래 및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명숙(2002). 보육서비스가 취업모의 보육시설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도 안산시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연진(2005).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 및 교사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 23-44.
- 김인(2004). 시설 유형별 보육서비스 질 비교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4(4), 147-182.
- 민혜윤(2003). 기혼 취업여성의 보육실태와 직장보육시설 요구도 조사: 수도권내 3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1989).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과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청주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인전, 안옥희(1995). 보육시설의 질적 기준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대한가정학회지, 33(6), 43-59.
- 박희숙(2002). 영유아보육시설의 부모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정현(2002). 18-24개월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어머니의 요구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부(2010). 2009 보육시설 실태조사. 보건복지부.
- 이완정(1999).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97-114.
- 이정아(2005). 여성공무원의 직장보육에 대한 욕구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주희(200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혜경(2001). 병원 취업모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시 은평구에 소재한 S병원 취업모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주혜영, 이대균(2001).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 비교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6(1), 21-40.
- 지성애(2007).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영유아 발달과 시설의 질에 대한 부모의 관점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23-43.
- 채영란(2004). 영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 및 인식 조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유미, 권정윤(2005). 스웨덴과 한국 보육시설의 질과 어머니 만족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139-149.
- Arnett, J.(1989). Caregivers in day 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 541-552.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26-9
- Bogat, A. G., & Gensheimer, L. K.(1986). Discrepancies between the attitudes and actions of parents choosing day care, Child Care Quarterly, 15, 159-169. https://doi.org/10.1007/BF01119671
- Burchinal, M. R., Roberts, J. E., Nabors, L. A., & Bryant, D. M.(1996). Quality of center child care and infant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7, 606-620. https://doi.org/10.2307/1131835
- Burchinal, M. R., Cryer, D., Clifford, R., & Howes, C.(2002). Caregiver training and classroom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6(1), 2-11.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601_01
- Clifford, B. M.(1997). Cost and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USA and the impact on childre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281-302.
- Costin, L. B.(1974), Child Welfare: Policies and practice, Macgraw-Hill Co.
- Frede, E.(1995). The role of program quality in producing early childhood program benefits. Future of Children, 5(3), 115-132. https://doi.org/10.2307/1602370
- Friesen, L. V.(1995). The study of indicators of quality care for young children in day care. 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algary, Canada.
- Fuqua, R. W., & Labensohn, D.(1986). Parents as consumers of Child Care. Family Relations, 35, 295-303. https://doi.org/10.2307/583638
- Howes, C.(1983). Caregivers behavior in center and family day car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 99-107. https://doi.org/10.1016/0193-3973(83)90061-8
- Howes, C., & Hamilton, C. E.(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aregivers: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Child Development, 63, 859-866. https://doi.org/10.2307/1131238
- Howes, C., & Olenick, M.(1986). Family and child care influences on toddler's compliance. Child Development, 57, 202-216. https://doi.org/10.2307/1130652
- Howes, C., Philips, D. A., & Whitebook, M.(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Munton, A. G., Mooney, A., & Rowland, L.(1995). Deconstructing quality: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new paradigm in daycare provision for the under eight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4, 11-23. https://doi.org/10.1080/0300443951140102
- Scarr, S., & Eisenberg, M.(1993). Child care research: Issues, perspectives, and resul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613-644. https://doi.org/10.1146/annurev.ps.44.020193.003145
- Shpancer, N., Bowden, J., Ferrell, M., Pavlik, S., Robinson, M., Schwind, J., Volpe, E., Williams, L., & Young, J.(2002). The gap: Parental knowledge about day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6), 635-642. https://doi.org/10.1080/03004430215108
- Sinder, M. M., & Fu, V. R.(1990). The effects of specialized education and job experience o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of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69-78.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07-N
- Turner, P. H., & Smith, R. M.(1983). Single parents and day care. Family Relations, 32, 215-226. https://doi.org/10.2307/584680
- Vandel, D. L., Henderson, V. K., & Wilson, K. S.(1988).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with day care experiences of varying quality. Child Development, 1286-1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