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숙현. (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서울: 동문사.
- 김경옥. (2005).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30개월 영아의 언어표현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금주. (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화, 곽금주, 성현란, 심희옥, 장유경. (2003). 영아기 정서단어의 습득에서 기질과 양육행동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 39-56.
- 김연, 한태숙, 황혜정. (2004).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 277-298.
-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 (2003). 춰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서울: 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정아. (2006). 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연.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희. (1998). 혼합연령집단과 단일연령집단간 교사-유아와 유아-유아의 상호작용 유형 비교.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모인선, 김희연. (2005). 유아의 성격, 부모 만족도와 양육행동의 관계. 아동교육, 14, 131-144.
- 박성연, 서소정, Bornstein, M. H. (2005). 어머니-영아 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5). 15-30.
- 백경숙. (1996). 영유아의 종일제 보육시설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수정 (2007).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간 상호작용의 차이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애순. (2004). 영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그림책 관련 표상활동의 구성 및 적용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진희. (2000).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교사의 언어적 유형에 따른 영아의 반응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아교육사전. (2000). 한국사전연구사. 서울: 양서원.
- 이명숙, 김영희. (2003). 유아의 기질과 정서능력이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총, 7, 163-181.
- 이미경. (2009). 유아기질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 (1994). 어린이집과 가정에서의 양육환경과 유아의 언어행동, 애착 어떻게 다른가?, 1994년 삼성복지재단 어린이개발센터 국제학술대회: 우리 탁아의 질 어디로 가야하는가?
- 이영자, 이종숙. (1996). 영아의 문해행동 발달과 영아 . 부모의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16(1), 23-48.
- 이영자, 이종숙, 이정욱. (1997a). 1,2,3세 유아의 의미-통사론적 발달 연구. 유아교육 연구, 17(2), 55-75.
- 이영자, 이종숙, 이정욱. (1997b). 보육시설 경험이 1, 2, 3세아의 구어 및 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 31-74.
- 임혜련. (2006).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영미, 박혜원, 이귀옥. (2004).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 행동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 311-333.
- 장유경, 이근영. (2006). 영아의 기질과 초기 어휘습득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263-276.
- 장혜경. (1986). 교사의 질문 유형에 따른 아동의 언어적 반응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희. (1996). 보육 시설 아동과 어머니 양육 아동 간의 언어 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3-4세 아동을 대상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계옥. (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행동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혜경. (1998a). 이야기책읽기 과정에서 유아-어머니와 유아-교사간의 언어상호작용 비교, 교육학연구, 36(4), 97-115.
- 홍혜경. (1998b). 유아와 어머니 및 교사의 이야기책 읽기 유형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16, 25-51.
- Abbott-Shim, M., & Sibley, A. (1987). 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Preschool, toddler, infant, school age and administration. Atlanta, GA: Quality Assist, Inc.
- Ainsworth, M. D. (1973). The development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B. Caldwell & H. Ricciuiti(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3, 1-94.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Bates, E. (1989). Concepts and measures of tempera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Eds.), Temperament in childhood. New York: John Wiley & Sons.
- Baumwell, L., Tamis-LeMonda, C. S., Bomstein, M H. (1997). Maternal verbal sensitivity and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0, 247-258. https://doi.org/10.1016/S0163-6383(97)90026-6
- Bloom, B. S. (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Y: John Wiley & Sons Inc.
- Bloom, L, Beckwith, R, & Capatides, J. (1988). Developments in the expression of affec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1, 169-186.
- Bomstein, M. H. (1985). How infant and mother jointly contribute to developing cognitive competence in child.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82, 7470-7473. https://doi.org/10.1073/pnas.82.21.7470
- Boysson-Bardies, B. de. (2005). Comment la parole vient aux enfants. 강옥경, 김명순 역(2005). 영아 언어의 이해. 서울: 학지사.
- Bruner, J. S. (1978). The acquisition of pragmatic commitments. In R Gollink off(Eds.), The transition from prelinguistic to communication. Hillsdale, NJ: Erlbaum.
- Burchinal, M. R, Roberts, J. E., Riggins, R, Zeisel, S. A, Neebe, E., & Bryant, D. (2000). Relation quality of center-based child care to early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longitudinally. Child Development, 71, 339-357. https://doi.org/10.1111/1467-8624.00149
- Bus, A G, Leseman, P. P. M, & Keultjes, P. (2000). Joint book reading across cultures: A comparison of Surinamese-Dutch and Dutch parent-child dyads.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32, 53-76. https://doi.org/10.1080/10862960009548064
- Clarke- Stewart, K. A, & Allhusen, V. D. (2002). Nonparental caregiving. In M. Bomstein (Ed.), Handbook of parentin. Mahwah, NJ: Erlbaum.
- Coplan, R J., Barber, AM., & Lagace-Seguin, D. G (1990). The role of child temperament as a predictor of early literacy and numeracy skills in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4), 537-553.
- Craes, S. P., Clark, S. G, & Pease, D. (1978). Iowa Parent Behavior Inventory Manual.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 De Jong, P. F., Leseman, P. P. M. (2001). Lasting effects of home literacy on reading achievement on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5), 389-414. https://doi.org/10.1016/S0022-4405(01)00080-2
- Dixon, W., & Smith, P. H. (2000). Links between early temperament and language acquisition. Merrill Palmer Quarterly, 46(3), 417-440.
-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 (1977).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language development at age three. Child Development, 48, 595-603. https://doi.org/10.2307/1128658
- Hart, B, & Risley, T.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ance i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Brooks.
- Hoff-Ginsberg, E. (2001). Language development. 이현진, 박영신, 김혜리(역). 언어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 Honig, A. S. (1989). Quality infant toddler caregiving: Are there magic recipes? Young Children, 44(2), 66-73.
- Huttenlocher, J., Haight, W., Bryk, A, selter, M., & Lyons, T. (1991). Early vocabulary growth: Relation to language input an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27, 236-248. https://doi.org/10.1037/0012-1649.27.2.236
- Kagan, J. (1971).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 Kontos,S., & Wilcox-Herzog, A (1997). Teachers' interactions with childern: why are they so importment? Young Children, 52(2), 4-12.
- McCall. R. B. (1981). Nature-nurture and the two realms of development: A proposed integration with respect to ment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5, 1-2.
-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2nd.). 김명순, 신유림 역(1996). 영유아의 문해발달 및 교육. 서울:학지사.
- Miceli, P. J., Whiteman, T. L., Borkowski, J. G., Braungart-Ricker, J., & Mitchell, D. W. (1998).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 information processing: The role of temperamental and maternal factor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1, 119-136.
- NICHD Early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60-980. https://doi.org/10.1111/1467-8624.00202
- Ninio, A (1983). Joint book reading as a multiple vocabulary acquisition device. Developmental Psychology, 19, 445-451. https://doi.org/10.1037/0012-1649.19.3.445
- Pellegrini, A (1981). A speech analysis of dyad interaction, Child Study Journal, 12(3), 205-216.
- Rothbart, M. K, & Derryberry, D. (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pp. 37-86). Hillsdale, NJ: Erlbaum.
- Saxon, T. F., Colombo, J., Robinson, E. L., Frick, J. E. (2000). Dyadic interaction profiles infancy and preschool intellige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1), 9-25. https://doi.org/10.1016/S0022-4405(99)00034-5
- Schrader, T. C. (1990). Teaching children while they play: Cultivating emergent writing and reading. Day Care and Early Education, spring, 22-25.
- Snow, C. E. (1977). The development of conversation between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49-565.
- Snow, C. E., & Goldfield, B. A 1983). Turn the page please: Situation specific language acquisition. Journal of Child Language, 10, 551-569.
- Tizard, B., Cooperman, Q Joseph, A, & Tizard, J. (1972). Environmental effects of language development: A study of young children in long-stay residential nurseries. Child Development, 43, 337-358. https://doi.org/10.2307/1127540
- Wachs, T. D., & Chan, A (1986).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action, as seen in environmental correlates of infant's communication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7, 1464-1474. https://doi.org/10.2307/1130424
- Wells. G. (1981). Apprenticeship in meaning. In K. E. Nelson(ed.), Children's Language 2. New York: Gardner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