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문화관광체육부, “2009년 전국지역축제 총괄”, 문화관광체육부(http://www.mcst.go.kr), 2010.
- 박철호, “충주 세계무술축제 방문객의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여행학연구, 제18권, pp.125-148, 2003.
- 지계웅, “강릉지역 축제 이벤트가 그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및 주민 만족도”,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95-214, 2005.
- 장병수, 이정은, “지역축제의 방문동기, 만족, 지역효과성간의 영향관계 : 제6회 밀양여름연극 축제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43-52, 2008.
- 심규원, 조덕호, “농촌지역축제의 만족도가 지역 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 아카시아 벌꿀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21권, 제4호, pp.249-263, 2009.
- 배만규, “지역축제 개최결과의 표준평가속성 개발 : 문화관광부선정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175-194, 2002.
- 우찬복, “웹사이트 평가지표에 기초한 지역축제 웹사이트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193-209, 2003.
- 강해상, 박창규, "광주.전남지역의 축제평가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87-99, 2006.
- 이정실, 양일용, “지역축제방문동기 세분화 및 만족의 차이 : 부산 국제아트페스티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pp.143-156, 2003.
- 김근우,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청도소싸움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4호, pp.203-218, 2004.
- 장양례,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간의 지역축제 동기, 만족평가와 행동의도, 지역문화 인식 비교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30권, pp.167-191, 2007.
- 조태영, 이민순, “지역축제 방문객 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 금산 인삼축제를 방문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pp.65-79, 2009.
- 채용식, “2005 횡성한우축제 방문객 설문조사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3호, pp.83-95, 2006.
- 한성혜,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의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68-175,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168
- 윤선영, “Mega Event를 통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브랜드가치 제고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99-120, 2003.
- 이태희, 정민채, “수도권 인접 관광브랜드의 브랜드지수 평가”,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pp.471-484, 2005.
-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 김지면, 정창배, “곶감 통합브랜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전략”,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4권, 제1호, pp.5-22, 2006.
- 백우열, 김성겸, “골퍼의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395-408, 2008.
- 김동태, 김재일,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141-162, 2009.
- 김경민, 김경희, 왕중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소비자신뢰,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241-24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3.241
- 이준엽, 유정림, 조현민, 조태영, “축제 프로그램의 체험성에 관한 연구 : 서산해미읍성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2호, pp.97-111, 2005.
- 고은별, 최경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 Ikea, 무인양품, Kosney의 VMD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6호, pp.29-37, 2009.
-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m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pp.53-67, 1999. https://doi.org/10.1362/026725799784870496
- 신상문, 김도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 홍보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242-251, 2010. https://doi.org/10.5850/JKSCT.2010.34.2.242
- 이영희, 박경란, “체험수단으로서의 광고크리에 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13권, 제5호, pp.283-300, 2002.
- 문희강, 윤초롱, 박지은, 이유리, “의류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81-190, 2008.
- 정수현, 서선희, 가정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229-252, 2009.
- K. Hannam, “Tourism and development II : marketing destinations, experiences and crises,” Progress in Development Studies, Vol.4, No.3, pp.256-263, 2004. https://doi.org/10.1191/1464993404ps089pr
- H. J. Chou, “The effect of experiential and relationship marketing on customer value: A case study of international American casual dining chains in Taiwa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7, No.7, pp.993-1008, 2009. https://doi.org/10.2224/sbp.2009.37.7.993
- 임영삼, “골프의류의 브랜드-자아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 브랜드만족,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호, 제4호, pp.257-266, 2009.
- 한경희, 최우성, “호텔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SST)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pp.221-245, 2007.
-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Spring),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서울 : 한언출판사, 2001.
- 서철현, “문경 전통찻사발 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167-184, 2010.
- Y. K. Lee, K. J. Back, and J. Y. Kim, "Family Restaurant Brand Personality and Its Impact on Customer’ Emotion,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3, No.3(August), pp.305-328, 2009. https://doi.org/10.1177/1096348009338511
- A. D. Alonso and M. A. O'Neill, "Wine tourism in Spain : The case of three wine regions,"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57, No.4, pp.405-420,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