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문숙, 이순덕, 최정희, 남정희 (2009).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64-579.
-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 (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 권홍진, 김찬종, 최승언 (2006). 초임중등과학교사의 교수 활동에 대한 지향과과 실행: 동기유발과학 생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89- 301.
-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 (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 역에 비추어 본 초임과학교사와 경력교사와의 상호작 용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 박진주 (2007). 과학탐구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교사의 인식조사 및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탐구활동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안유민, 김찬종, 최승언 (2006).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 과학 내용의 전개 방식과 내용 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91-702
- 안부금 (200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사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일호, 서형두, 정진우, 권용주, 정재구, 서지혜, 이혜정 (2004). 초등과학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 행동 요소와 수업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65-582.
- 이근준 (2005). 중학교 초임과학교사들의 실험수업 에서 나타나는 교수행동요소와 탐구요소, 탐구수준에 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장신호 (2006). 학생들의 과학적 설명을 강조하는 탐구지향 교수활동에 대한 예비초등교사들의 인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1), 96-108.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과학과 초임교사 입문프로그램. 연구자료 ORM 2008-31-3.
- Anderson, E. M., & Shannon, A, L. (1995). Towards a Conceptualization of Mentoring. In T. K. Kerry & S. M. Mayes(Eds.), Issues in Mentoring 25-34. London & New York:Routledge.
- Adams, P. E., & Krockover G. H. (1997). Concerns and perceptions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ers. Science Education, 81(1), 29-5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701)81:1<29::AID-SCE2>3.0.CO;2-3
- Anderson, C. W., Holland, J. D. & Palincsar, A. S. (1997). Canonical and sociocultural approaches to research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story of Juan and his group.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7(4), 359-383. https://doi.org/10.1086/461871
- Crawford, B. A. (1999). The poisons project: Motivate your students with inquiry-based unit. Science Scope, 21(5), 18-21.
- DeBoer, G. E. (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practice. NY: Teachers College Press.
- Ellis, N. (1993). Collegiality from the teacher's perspective: Social contex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on in Teacher Education, 15(1), 42-48. https://doi.org/10.1080/01626620.1993.10463152
- Feiman-Nemser, S. (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 Flick, L. B. (1996). Understanding a general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 plann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7(2), 95-122. https://doi.org/10.1007/BF00114121
- Hansman, C. A. (2000). Formal mentoring programs. In A. L. Wilson and E. R. Hayes(Eds.), Handbook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new edi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493-507
- Hashweh, M. Z. (2005). Teacher Pedagogical Constructions: A reconfigur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1, 273-292.
- Henke, R. R., Chen, X., Geis, S., & Knepper, P. (2000). Progress through the teacher pipeline: 1992 - 93 college graduates and elementary/secondary school teaching as of 1997 (NCES 2000-152).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 Horizon Research. (2001). 2000 National Survey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Chapel Hill, NC: Author.
- Huling-Austin, L. (1990). Teacher induction programs and internships. In E. R. Houston, M. Haberman, & J. Sikula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535-548. New York: Macmillan .
- Huling-Austin, L. (1992).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Implications for teacher induction and mentoring programs.
- Jang, S. (2004). Negotiating multiple tensions with others in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The case of Bernia.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2), 65-80. https://doi.org/10.1007/BF03173646
- Lemlech, J., & Hertzog-Foliart, H. (1993). Linking school and university through collegial student teaching.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0(4), 19-27.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learning. Center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Piburn, M. & Sawada, D. (2001).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Training Guide (ACEPT Technical Report No. IN00-3). Tempe, AZ: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 Rankin, L. (1999). Lessons learned: Addressing common misconceptions about inquiry. In National Science Foundation (1999). Foundation, volume 2: inquiry: Thoughts, views, and strategies for the K-5 classroom.
- Schmidt, M., & Datnow, A. (2005). Teachers' sense-making about comprehensive school reform: The influence of emo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949-965. https://doi.org/10.1016/j.tate.2005.06.006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London: Sage Publications.
-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37::AID-TEA1001>3.0.CO;2-U
- Vee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https://doi.org/10.3102/00346543054002143
- Volkmann, M. J., & Anderson, M. A. (1998). Creating professional identity: Dilemmas and metaphors of a first-year chemistry teacher. Science Education, 82(3), 293-310.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806)82:3<293::AID-SCE1>3.0.CO;2-7
- Yin, R. (1989). Case study: Design and method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피인용 문헌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vol.31,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621
- 중등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vol.31, pp.6,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6.970
-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nformal Mentoring Experience in Their First Years and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vol.16, pp.1,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75
- 중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전략으로써의 멘토링 적용 사례연구 vol.32,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31
- 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vol.32, pp.7,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87
-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이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vol.33, pp.5,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1021
-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while Mentoring a Class for the Gifted vol.54, pp.4, 2010, https://doi.org/10.15812/ter.54.4.201512.773
- 초임 과학 교사에 대한 멘토링 효과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vol.64, pp.6, 2010, https://doi.org/10.5012/jkcs.2020.64.6.401
- 초임 과학 교사에 대한 멘토링 효과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vol.64, pp.6, 2010, https://doi.org/10.5012/jkcs.2020.64.6.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