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2009).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80-591.
- 곽영순(2003). 과학과 수업 분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84-493.
- 곽영순(2008). 과학과 교과교육학 지식 유형별 교사 전문성의 특징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592-602.
-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교육부(1997).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과정.
-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2004). 과학교육학개론. 서울:북스힐.
- 박경민(2001). 교수적 내용 지식에 대한 중등 과학 예비교사의 인식 조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현(2004). 과학 교사의 전공과 비전공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수업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성혜(2003).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 박성혜(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 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 박재원, 원정애, 백성혜(2007).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에 대한 초등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 분석. 초등과학교육, 26(2), 226-241.
- 박철용, 민희정, 백성혜(2008).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 과학교사의 교수내용 지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41-648.
- 백성혜(2008). 화학 과목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 연구. 대한화학회 화학교육/초중등교사분과 심포지움: 중등 화학 임용 시험 체제 개선 방안, 15-37.
- 성숙경(2010). 수업에 대한 동료교사의 협의가 과학교사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107-123.
- 이연숙(2006).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및 그 표상(PCKr)의 개념적 정의와 분석도구 개발 : 예비 과학교사의'힘과 에너지'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윤식(1999). 분석장학론. 서울:교육과학사.
- 이화진, 오은순, 송현정, 전효선, 조일수, 강대현, 권점례, 곽영순, 유정애, 이경언, 양윤정, 이윤, 김명화, 오상철, 홍선주, 김완수(2005). 2005 KICE 교수 학습개발센터 콘텐츠 개발∙운영 -내용교수법(PCK) 및 온라인 수업장학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5-1.
- 임청환(2003). 초등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발달이 과학 교수 실제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58-272.
- 전화영, 유미현, 홍훈기, 박은이(2009).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수업 불안 실태 및 전문성 발달 노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68-78.
- 조희형, 고영자(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 (PCK)의 재구성과 적용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최승현, 곽영순(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7-3-3.
- Cochran, K. F., DeRuiter, J. A., & King, R. A. (1993).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263-272. https://doi.org/10.1177/0022487193044004004
- De Jong, O., Van Driel, J. H., & Verloop, N. (2005). Preservi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Using Particle Models in Teaching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8), 947-964. https://doi.org/10.1002/tea.20078
-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New York: McGraw-Hill.
- Feldman, S. (1998). Teacher quality and professional unionism. In Shaping the Profession that Shape the Future, Speeches from the AFT/NEA(the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on Teacher Quality. Available at [www.aft.org/edissues/downloads/tqspeech.pdf].
-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Loughran, J.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luwer Academic Publishers.
- Marks, R.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302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Mulhall, P., Berry, A., & Loughran, J.(2003). Frameworks for representing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4(2), Article 2.
- Mulholland, K., & Wallace, J.(2005). Growing the Tree of Teacher knowledge: Ten Years of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767-790. https://doi.org/10.1002/tea.20073
- NCATE (1998). Program Standards for elementary teacher preparation (review and comment edition). Washington DC: Author.
-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 NSTA (1998). 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aration. Washington DC: Author.
- Tara Star., Graham, Peg., & Oppong, Nicholas K.(2007). Colleagues' roles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Result from a research study of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4), 368-389. https://doi.org/10.1016/j.tate.2006.12.013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 Stansbury, K., & Zimmerman, J.(2000). Lifelines to the Classroom: Designing Support for Beginning Teachers. Knowledge Brief.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cience Education, WestED.
- Van Driel, J. H., De Jong, O., & Verloop, N. (2002).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86(4), 572-590. https://doi.org/10.1002/sce.10010
-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73::AID-TEA5>3.0.CO;2-J
- Wenglinsky, H. (2000).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Cited by
- 중학교 과학교사의 교수지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vol.30, pp.6,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6.719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vol.31,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621
- 초등 과학수업 실태 점검 및 개선 방안 연구 vol.32, pp.4, 2010, https://doi.org/10.5467/jkess.2011.32.4.422
- 중학교 과학교사의 교수전략을 통한 교수지향 분석 vol.56, pp.2, 2010, https://doi.org/10.5012/jkcs.2012.56.2.274
-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수업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vol.32,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991
- 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역지대의 진화과정 탐색: 자율적 학습공동체'STEAM 교사 연구회' 사례연구 vol.33, pp.5,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1055
- A Case Study on Factors and Levels of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n their Instruction vol.17, pp.3, 2013, https://doi.org/10.24231/rici.2013.17.3.839
- 과학 교사의 교과내용학지식과 교과교육학지식의 연관성 분석: 지구과학 교사의 대기압 수업 사례 vol.33, pp.6,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219
- 끓는점 오름에 대한 내용표상화(Content Representation) 활동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PCK 특징 vol.33, pp.7,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85
-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ddressed in Initial Physics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and the Nature of Physics Teaching Practices vol.53, pp.1, 2010, https://doi.org/10.15812/ter.53.1.201403.112
- Exploration of the Features of Cross-curricular Instructional Communities in the Middle School vol.20, pp.2,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6.20.2.79
- A Case Study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Search and Instructional Practice of Two Novice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vol.22, pp.5,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8.22.5.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