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교육과학기술부, 152-153.
- 교육부 (1997). 초∙중등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 권치순, 허명, 양일호, 김영신 (2004).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대한 학습환경의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56-1271.
- 김주훈, 이양락 (1986). 국민학교 자연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문교부 (1987). 국민학교 자연과 교육과정 해설. 문교부: 서울.
- 명전옥 (1996). 과학교육에서 태도 연구의 개선방안: LISREL을 활용한 연구 방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327-345.
- 박승재 (1980).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3-15.
-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8.
-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1).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58-565.
- 양태연, 배미란, 한기순, 박인호 (2003). 과학영재의 과학 관련 태도와 지능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31-543.
- 이경민 (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이경훈 (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 이경훈, 우종옥 (1996).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 I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190-199.
-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 이미경, 정은영 (2004). 학교 과학 교육에서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46-958.
- 이미경, 홍미영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추이 분석 및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01-211.
- 이범홍, 김영민 (1983).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 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 이우향 (1996). 선다형 문항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 정완호, 허명, 윤병호 (1994). 국민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65-271.
- 최성연, 김성연, 김성원 (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27(3), 272-284.
- 하민수, 차희영, 김수원, 이경화 (2007). 과학 관련 태도의 성차와 관련된 사회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583-591.
- 하병권, 최병록, 최영재, 권치순 (1993). 과학과 교육. 형성출판사: 서울.
- 한안진(1987). 현대탐구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 황정규(1991). 학교학습과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서울.
- Anderson, R. E. (1970). Developing thinking through science. Prentice Hall Inc.
- Carin, A. A., & Sund, R. B. (1985).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A Bell & Howell Co: Ohio.
-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https://doi.org/10.1002/sce.3730620411
-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1), 1-41. https://doi.org/10.1080/03057267508559818
- Gogolin, L., & Swartz, F. (1992).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quiry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of nonsci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87-504. https://doi.org/10.1002/tea.3660290505
- Haney, R. E. (1964).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attitudes. The Science Teacher, 31(8), 33-35.
- Hill, O., Pettus, W., & Heldin, B.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https://doi.org/10.1002/tea.3660270403
- Klopfer, L. E. (1971). Evaluation of leaning in science. Mcgraw-Hill: New York.
- Kozlow, M. J., & Nay, M. A. (1976) An Approach to Measur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0(2), 147-172. https://doi.org/10.1002/sce.3730600203
- Krynowsky, B. A. (1988). Problem in assessing student attitude in science attributes of scientist. Science Education, 72(4), 575-564. https://doi.org/10.1002/sce.3730720504
- Lind, K. K. (1991).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Delmar Publishers Inc: New York.
- Moore, R., & Sutman, F. (1970). The Development, Field Tes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2), 85-94. https://doi.org/10.1002/tea.3660070203
- Norris, S. P., & Phi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of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4), 224-240. https://doi.org/10.1002/sce.10066
- Parker, V., & Gerber, B. (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63.x
-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2).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An Extension to school.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4(3), 371-382. https://doi.org/10.1037/0022-0663.84.3.371
- Schibeci, R. A. (1982). Measuring student attitude: Semantic differential or Likert instruments? Science Education, 67(4), 565-570.
피인용 문헌
-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을 고려한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과 활용에 대한 탐색 vol.33, pp.2,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466
- 초등학생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 개발 vol.33, pp.7,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67
-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서 속성배추를 활용한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이 초등학생의 흥미에 미치는 영향 vol.35, pp.3, 2010, https://doi.org/10.15267/keses.2016.35.3.336
-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 검사도구에 대한 조사 연구 vol.45, pp.1,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41
- '계절 변화'에 대한 탐구적 과학글쓰기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vol.10, pp.3, 2010,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3.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