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학술진흥재단
References
- 김기수 외,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 : 2001 한국 대표 세대들의 특징", 제일기획 사보, 2001.
- 김민하, 안미리,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확인을 위한 문항개발 및 능력 평가",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2003), pp.159-192.
- 김유정,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일상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1998), pp.87-107.
- 김정환, "N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상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영화연구, 제21권 (2003).
- 박기순, 유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일 고찰 : 모형 정립적 접근", 한국언론학보, 제31호(1994), pp.123-142.
- 박상혁,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집단 의사결정에서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의사결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합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2006), pp.247-270.
- 박상혁, 이숙미, 백승익,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 인터넷 메신저는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03.
- 박우순, 한국의 행정문화와 지식정부의 가능성, 동아대학교 행정대학원, 1999.
- 배진한,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 가치관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의 이동전화의 매체인식 : 기성세대 이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 통권21호(2003a).
- 배진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새로운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23호(2003b) , pp.48-77.
- 송상호, "21세기 조직의 통합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영연구, 제5호(2000), pp.39-73.
- 유영만, "e-Leam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 능력", 한국산업교육학회, 제10회 학술대회, 2001.
- 이욱, 안종창, "KMS(Knowledge Manage ment System) 내 지식에 대한 유지 보수 요청 의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8권, 제1호(2009), pp.143-163.
- 장낙인,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현설 : 동양 커뮤니케이션 사상", 한국 커뮤니케이션학, 제6권(1998), pp.13-24.
- 전병열, 매개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 컴퓨터 통신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언론 홍보대학원, 2001.
- 전선미, 대인커뮤니케이션의 기능적 대안으로서의 인스턴트 메신저, 한양대학 교대학원, 2002.
- 조영호, "조직 수평화는 권력의 확대", 월간 인사관리, 제9권(1999).
- 지계순, "미국인들의 의사소통에 대한 분석 : 문화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국커뮤니케이션학, (2002), pp.123-141.
- 최윤식, "멀티미디어 시대의 活字와 映像 -읽기와 보기의 커뮤니케이션적 의의", LG adzine, 제5/6권(2003).
- 홍종필,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효과에 관한연구" , 광고연구, 제52권 (2001).
- Brandner and Mark, "Why Distance Matters Effects on corporation Persuasion and Deception", Proceedings of CSCW, (2002), pp.222-235.
- Daft, R. L. and R. H. Lengel, "A Proposed integration among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31, No.5(1986), pp.554-571.
- Straud, D., "The effect of culture on IT diffusion: E-mail and FAX in Japan and U.S.", Inform Syst. Res., Vol.5, No.1(1994), p.23. https://doi.org/10.1287/isre.5.1.23
- Markus, L., "Electronics mail as the medium of managerial choice organization", Sci., Vol.5, No.4(1994), p.502.
- Lee, O., "The Role of Cultural Protocol in Media Choice in a confucian Virtual Workplace", IEEE Transactions on Professional Communications, Vol.43, No.2(2000), pp.196-200. https://doi.org/10.1109/47.843646
- Paul, Gilster, Digital Literacy, John Wiley and Sons Inc, 김정래 역, 디지털 리터러시, 서울 : 해냄출판사, 1997.
- Trevino, L. K., R. H. Lengel, and R. L. Daft, "Media Symbolism, Media Richnessk, and Media Choice in Organizations : A Symbolic Interacrinist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Vol.14, No.5(1987), pp.553-575. https://doi.org/10.1177/009365087014005006
- Trevino, Linda K, R. L. Daft, and R. H. Lengel, "Understanding Manager's Media Choice : A Symbolic Interactionist Perspective", in J. Fulk and C. Steinfield eds., Organization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Beverly Hills, CA : Sage. (1990), pp.7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