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홍숙 (2006).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남.
- 고영남 (2002). 협동학습 전략과 집단편성 방법이 학습자의 학습능력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김기정 (2003). 대학생 집단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 습 전략이 학업성취도, 교과관련 정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교육발전, 22(1), 43-71.
- 김근곤, 윤진, 최경윤, 박선영, 배진희 (2008). 전공 간 협력 프로젝트 학습이 대학생의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252-261.
- 김신자 (2005). 효과적인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 김안나, 김남희, 김태준, 이석재, 정회욱 (2003).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 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연구보고서(I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진호, 최철용, 박혜경, 강병재 (2001). 실기.예비 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기초. 서울: 문음사.
- 김정식 (2007). 교과목 및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전략적 접근. 공학교육연구, 10(2), 73-86.
- 김조자, 안양희, 김미원, 정연옥, 이주희 (2006). 간호학 특성을 반영한 4년제 간호교육 평가인정 표준 및 기준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6(6), 1002-1011.
- 김조자, Newsome G., 신경림, Tanner S. J. (2007. 3월). 국제수준의 간호교육실현을 위한 간호교육평가. 한국간호평가원 세미나 자료, 서울.
- 김희순 (1998). 간호대학생을 위한 간호수행능력 측정도구 개발. 간호학탐구, 7(2), 187-200.
- 박일수, 방미란, 권낙원 (2008).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협동학습유형이 영어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중등교육연구, 56(2), 119-142.
- 박종윤, 유혜숙 (2001).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35-647.
- 신경림, 배경택, Zittel B., 김원옥 (2008. 12월). 간호교육 및 시험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국제 세미나. 한국간호평가원, 대한간호협회, 한국전문대학간호학과장협의회,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 세미나 자료. 서울.
- 신경림, 장금성, 김옥수 (2008. 12월). 간호교육의 수월성 향상을 위한 전략. 한국간호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서울.
- 소경희 (1998). 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 교육과정연구, 16(2), 329-351.
- 송창희 (2003). 학습자의 성격이 사회과 토의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유철수 (2008). 의사소통훈련이 전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남.
- 윤현선, 소금현, 여성희 (2005). JigsawIII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과학에 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4), 465-474.
- 정문성 (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영 (2007). 대학영어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들의 수업경험.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남.
- 한국간호평가원, 서울 (2008. 5월). 2008년 간호(학)과 인정평가 기준. 간호교육인증평가기준과 편람으로부터 2008, 9 20 검색함, 홈페이지: htttp://www.kabon.or.kr/kabon02/index04.php
- 편경희, 송동주 (2009). 영남대학교 리더십 학습성과 교육 CQI 방안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64-72.
- Aronson, E., & Patnoe, S. (1997). The Jigsaw classroom: Build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New York, NY: Longman.
- Cohen, E. G.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 Educ Res, 64(1), 1-35. https://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 Csikszentmihalyi, M., & Schneider, B. (2000).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ew York, NY : Basic Brooks.
- Freeman, L. H., Voignier, R. R., & Scott, D. L. (2002). New curriculum for a new century: Beyond repackaging. J Nurs Edu, 41(1), 38-40.
- Holliday, D. C. (2002). JigsawIV: Using student/teacher concerns to improve JigsawIII. Washington, DC :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 Peterson, S. E., & Miller, J. A. (2004). Comparing the quality of student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and large-group instruction. J Educ Res, 97(3), 123-133. https://doi.org/10.3200/JOER.97.3.123-134
피인용 문헌
-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vol.19, pp.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03
-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vol.16, pp.4,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647
-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for IV Injections: Intravenous (IV) Arm Model versus Computer Simulator vol.21, pp.3, 2014, https://doi.org/10.7739/jkafn.2014.21.3.302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xtracurricular Coaching Programs for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s and 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vol.21, pp.2,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