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계층적 분석기법을 이용한 도로시설 자산관리정보시스템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Measure of Asse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for Highway Transportation Facilities using AHP

  • 정성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시스템혁신연구본부 건설정보연구실) ;
  • 최원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시스템혁신연구본부 건설정보연구실) ;
  • 김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투고 : 2010.08.13
  • 심사 : 2010.10.25
  • 발행 : 2010.12.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사회기반시설에 사전 대응적 방식의 자산관리 체계를 도입하기 위해 자산관리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자산관리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산관리정보시스템의 예상되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사용자 만족도와 자산관리기능이 유지관리 업무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모형을 체계화하고 평가기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평가기준에 따라 중요도를 산정하기 위해 AHP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중요도의 논리적 일관성을 검증하였으며 한쪽으로 편중된 이상치를 최소로 반영하기 위해 대용가능지수를 계산하였다.

We are developing asse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to introduce the preventive/proactive approach at operation and management (O&M) of infrastructur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uture direction for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sse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o, we developed the success model and selected the evaluation criteria for analyzing user satisfaction to assess the expected performance of asse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nd the degree of impact on asset management functions to operation and management of highway transportation facilities. We estimated the relative importance weight according to the selected evaluation criteria through AHP analysis. We verified the logical consistency of the importance weight and exclude biased outlier from importance weight group using the concept of the Compatibility.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윤정, 노윤석, 이원준(2008) 교육행정보시스템(NEIS)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학회지,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제17권 제17호, pp. 1-22.
  2. 김근종(2003) 호텔 인터넷 웹 사이드 시스템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학회지, 한국여행학회, 제19호, pp. 189-204.
  3. 김상욱, 오명륜(2007) 기초자치단체 행정정보시스템의 시용자 만족도 영향요인 도출을 위한 실증연구, 한국지역정보과학회지, 한국지역정보과학회, 제10권 제4호, pp. 59-86.
  4. 김상훈, 최점기(2007) AHP기법을 이용한 정보화지원사업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별 기중치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한국경영과학회, 제32권 제2호, pp. 123-140.
  5. 김현희, 이지연(2006) 공공도서관 웹사이트 이용자 만족도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제13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보관리학회, pp. 11-16.
  6. 문병주, 김창수 등(2006) 정보서비스시스템 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제13권 제5호, pp. 835-844.
  7. 박미영(2008) 계층분석적 의사결정기법을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품질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DSQAM사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8. 심태섭, 송인국(2005) 국세청 홈택스서비스시스템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와 업무효율 향상 연구, 세무학연구학회지, 한국세무학회, 제22권 제4호, pp. 41-62.
  9. 엄상용(2005), 이벤트 정보사이트 이용자만족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학회지,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 제1권 제2호, pp. 117-135.
  10. 유상진, 이선영(1993) 사용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 정보시스템 평가의 개념적 모형에 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과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과학회, 제4권 제3호, pp. 59-70.
  11. 유시정, 오종철(2006) e-biz 경영 : e-Learning 사이트 특성과 기술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학습자 스타일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학회지,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7권 제2호, pp. 97-118.
  12. 윤정환, 윤수원, 진상윤, 김예상(2006) 현장 사용자 관점에서 건설 정보시스템 만족도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4호, pp. 126-136.
  13. 이근하(2000) 정보시스템 실행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14. 이경근, 노영(2003) 웹 사이트의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지,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제5권 제1호.
  15. 이장혁 (1998) 사용자 만족도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경북외국어테크노대학논문집, 영남외국어대학, 제4집, pp. 419-431
  16. 이진주, 김상훈(1985) MIS 성과에 대한 평가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한국경영과학회, 제2권, pp. 10-25.
  17. 정덕훈, 심형섭(2006)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만족도 조사를 통한 정보화사업 추진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한국경영정보학회, 경영정보학회논문 Part.
  18. 정성윤, 변종봉 등(2008) 07 건설CALS 운영 및 기능 개선, 건기연 2008-000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 정해용, 김상훈(2003) 정보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한국경영과학회, 제28권 제4호, pp. 155-189.
  20. 조문영, 채명진 등(2009) 자산관리 통합프레임워크 및 정책개발(II), 건기연 2009-13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1. 조성훈, 김태성, 이영찬(1998) Compatibility를 이용한 다수 전문가의 기중치 종합화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한국경영과학회, 제23권 제4호, pp. 131-140.
  22. 차지현(2003) 공군통합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가 개인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23. 최원식, 나혜숙 등(2009)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정보시스템 개발(II), 건기연 2009-089,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4. 황경연(2004) 전자무역포탈사이트에 대한 지각된 속성과 이용간의 관계, 한국무역학회지, 한국무역학회 , 제29권 제6호, pp. 291-316.
  25. Barnes, S. J. and Vidgen, R. T. (2001) An evaluation of cyberbookshops: the WebQual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6, No. 1, pp. 6-25.
  26. Baroudi, J. J. and Orlikowski, W. J. (1989) The problem of statistical power in MIS research, MlS Quarterly, Vol. 13, No. 1, pp. 87-106.
  27. Belardo, S., Karwan, K. R. and WaIIace, W. A. (1982) DSS component design through field experimentation: An application to emergency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93-108.
  28. Charles S. Parker and Thomas Case (1993)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trategy and Action, McGraw-Hill, Inc., New York.
  29. Delone, W. H. and Mclean, E. R. (1992)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1,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30. Delone, W. H. and Mclean, E. R. (2003) The delone and mclean models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31. Doll W. J. and Torkzadeh G. (1989) A discrepancy model of enduser computing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10, pp. 1151-1171. https://doi.org/10.1287/mnsc.35.10.1151
  32. Eldon Y. Li (1997) Perceived importance of infonnation system success factors: A meta analysis of group differenc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2, pp. 15-28. https://doi.org/10.1016/S0378-7206(97)00005-0
  33. Ives, B., Olson, M. H. and Baroudi J. J.(1983) The measurement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6, No. 10, pp. 785-793. https://doi.org/10.1145/358413.358430
  34. James E. Bailey and Sammy W. Pearson (1983)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pp. 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
  35. Jiang, J.J., Klein, G and Carr, C. L. (2002)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SERVQUAL from the other side, MlS Quarterly, Vol. 26, No. 2, pp. 145-166.
  36. Kettinger, W.J and Lee, C.C. (1994)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mation service function, Decision Science, Vol. 25, No. 5, pp. 737-766.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4.tb01868.x
  37. Lindroos, K. (1997) Use quality and the world wide web, Information and Software Technology, Vol. 39, No. 12, pp. 827-836. https://doi.org/10.1016/S0950-5849(97)00041-4
  38. Liu, Chang and Arnett, K. P. (2000)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pp. 23-33.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49-5
  39. Negash, S., Ryan, T. and Igbaria, M. (2002) Quality and effectiveness in Web-based customer support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0, No. 8, pp. 757-768.
  40. Olson, M. H. and Lucas, H. C., Jr. (1982) The impact of office automation on the organization : Some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5, No. 11, pp. 838-847 https://doi.org/10.1145/358690.358720
  41. Pitt, L. F., Watson, R. T., and Kavan, C. B. (1995)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lS Quarterly, Vol. 19, No. 2, pp. 173-187.
  42.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5)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43. Rainer, R. K. Jr. and Watson, H. J. (1995) The keys to executive information systems succ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2, pp. 83-98. https://doi.org/10.1080/07421222.1995.11518082
  44. Srinivasan, A. (1985) Alternative measures of system effectiveness: Associations and implications, MlS Quarterly, Vol. 9, No. 3, pp. 243-253
  45. Swanson, E. B. (1974)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ppreciation and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 21, No. 2, pp. 178-188. https://doi.org/10.1287/mnsc.21.2.178
  46. Zmud, R. W. (1979) Individual differences and MIS success: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Management Science, Vol. 25, No. 1, pp. 4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