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조규화(2006), 'ファッションに見る日本風と韓流', ファッションビジネス学会論文誌, 11, p. 56
- 小林忠(2004), 우키요에의 美, 이세경(역), 이다미디어, p. 6
- 京都服飾文化財團(2005), Fashion. 京都 : Taschen, p. 47
- 조규화(2006), "ファッションに見る日本風と韓流", ファッションビジネス学会論文誌, 11, p. 56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97-109
- 今道友信(1997), "日本人の美意識について - 伝統と論理", 日本學報, 제5집, pp. 23-45
- 今道友信(1997), "日本人の美意識について - 伝統と論理", 日本學報, 제5집, pp.198-219
- 山田俊雄(1965), 東京:新潮社
- 헤이안(平安)시대 중기의 여류작가인 세이쇼 나곤(清@少納言)이 집필했다고 전해지는 수필, 11세기 초에 완성되었다
- 다케토리모노가타리(竹取物語)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소설로, 연대와 作者가 불명확하다
- 大野晋(1982), 東京:新潮社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198-206
- 756년에 걸쳐서 집대성한 것으로, 일본에서 현존하는 最古의 歌集
- "源氏物語(げんじものがたり)"는 平安時代 中期에 쓰인 일본의 장편소설
- 金田一春彦(1967), ことばの博物誌, 東京:文芸春秋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15-219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15-219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02-203
- 요시다켄코(吉田兼好, 본명은 우라베카네요시(卜部兼好)가 쓴 수필. 세이쇼나곤(清少納言)의 "마쿠라노소시(枕草子)", 가모노쵸메이(鴨長明)의 "호죠키(方丈記)"와 함께 일본 3대 수필 중의 하나이다
-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p. 357-358
- 병풍, 문, 벽에 그린 그림
- 에도(江戸>)시대, 도시의 상인ㆍ장인(匠人) 계층의 사람. 특히 상인을 지칭함
- 野間淸六(1965), 日本の美術 16 - 小袖と能能衣, 東京:平凡社, pp. 32-38
- 玉蟲敏子(2005). 日本の美術 464 - 琳派とデザイン.裝飾.かざり, 東京:至文堂, pp. 54-55
- 일본의 염직이나 공예의 소재를 회화에 도입하면서 특유의 서정성을 살린 장식화인 린파(琳派)를 대성시켰다
- 神原正明(2005), 日本の美術 - 美意識のル-ツを探る, 東京:勁草書房, pp. 103-110
- 山邊知行 監修(1979), 日本の染織 3, 東京 : 中央公論社, 圖. 132
- 본래 전분의 방염제를 사용하여 수작업으로 염색하는 것을 일컬었다. 현재는 가타조메(型染め)나 유젠을 모방하여 프린트한 것도 판매되고 있다.
- 野間淸六(1965), 日本の美術 16 - 小袖と能能衣, 東京:平凡社, 19-46
- 고영숙.조규화(2006), "영화 <게이샤의 추억>에 나타난 일본풍 연구", 복식, 57, p. 23
- 京都書院(1982), Textile Art 15, 京都 : 京都書院, p. 51
-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p. 358-360
- 九鬼周造(2001), いきの構造, 東京 : 岩波文庫, pp. 24-29
-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567
-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 359
- 谷田閱次(1960), 生活造形の美學,東京:光生館, p. 194-205
- 谷田閱次(1960), 生活造形の美學,東京:光生館, p. 194-205
-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 360
-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569
- 고영숙.조규화(2006), "영화 <게이샤의 추억>에 나타난 일본풍 연구", 복식, 57, p. 23
- 센노리큐(千利休)의 談話의 내용을 기록한 古伝書. 저자는 센노리큐의 제자인 승려 南坊宗啓가 썼다고 하지만, 확실치 않다
- 柳宗悦(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 183
- 자료 검색일 2008. 2. 20, 자료 출처 www.ja.wikipedia.org
- 국립 중앙박물관(2005), 日本美術, 국립 중앙박물관, pp. 26-37
- 본명은 후루다 시게테루(古田重然)이며 戦国時代의 武将. 일반적으로는 茶人 요시다 오리베(古田織部)로 유명하다. 오리베는 장년기에 従五位下織部正의 官位를 서임한 것에서 유래한다
- 국립 중앙박물관(2005), 日本美術, 국립 중앙박물관, pp. 26-37
- 神原正明(2005), 日本の美術 - 美意識のル-ツを探る, 東京:勁草書房, pp. 116-125
- 柳宗悦(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p. 214-232
- 柳宗悦(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p. 203-222
- 日本美術全集 20(1977), 圖. 5, 東京 : 學習硏究社
- 日本美術全集 20(1977), 圖. 5, 東京 : 學習硏究社, pp. 136-139
-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54-263
- 新村出 編(1955), 廣辭苑, 第2版 補訂版, p.477
- Konrad Lorenz가 처음으로 과학적 개념으로 소개하였다. "Cuteness", (2008. February 20),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en.wikipedia.org/wiki/Cuteness
- "かわいい", Retrieved June 19, 2007, from http://www.qmss.jp/i-student/i-student/u-tokyo/work3/3-09.pdf
- Kate Drake(2001, June 18), "Kwest for Kawaii", Time, Retrieved November 25, 2007, from http://www.time.com/time/arts/article/0,8599, 131022,00.html
-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ja.wikipedia.org
- Retrieved May 30, 2007, from http://www.sanrio.co.jp/about_s/history.html
- 정형모, "날자! 한국 캐릭터산업(상)", 중앙일보, 2008. 7. 14
-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238
- Elyssa da Cruz(2004,10). "Miyake, Kawakubo, and Yamamoto: Japanese Fashion in the Twentieth Century".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 The Costume Institut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metmuseum.org/toah/hd/jafa/ hd_jafa.htm
- NHKスペシャル, "Rei Kawakubo", NHK 放送, 2008. 4. 1
- 김범석, "신비주의 패션쇼 日 디자이너 야마모토 요지", 동아일보, 2008. 5. 9
- 柳宗悦(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 213
- 多田道太郎(2005), 생활 속의 일본 문화, 김행원(역), 한림신서, p. 71
- 자료 검색일 2008, 2. 20, 자료 출처 http://ja.wikipedia.org
- "a-poc making, Issey Miyake & Dai Fujiwara",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designboom.com/eng/funclub/apoc.html
- NHKスペシャル, "Rei Kawakubo", NHK 放送, 2008. 4. 1
- NHKスペシャル, "Rei Kawakubo", NHK 放送, 2008. 4. 1
- Valerie Mendes.Amy de la Haye(1999), 20th Century Fashion, London : Thames & Hudson Ltd., p. 234
- "Yohji Yamamoto",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ja.wikipedia.org/wiki/Yohji_Yamamoto
- 조규화 편역(1995), 복식사전, 경춘사, p. 56
-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ja.wikipedia.org/wiki/%E9%AB%98%E7%94%B0%E8%B3%A2%E4%B8%89
- Elyssa da Cruz(2004,10). "Miyake, Kawakubo, and Yamamoto: Japanese Fashion in the Twentieth Century".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 The Costume Institut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metmuseum.org/toah/hd/jafa/ hd_jafa.htm
- Elyssa da Cruz(2004,10). "Miyake, Kawakubo, and Yamamoto: Japanese Fashion in the Twentieth Century".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 The Costume Institut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metmuseum.org/toah/hd/jafa/ hd_jafa.htm
- 京都 服飾文化財團(2005), Fashion, 京都 : Taschen, p. 258
- Valerie Mendes.Amy de la Haye(1999), 20th Century Fashion, London : Thames & Hudson Ltd., p. 233
- 통찰력 있는 눈으로 앞을 내다보는 디자인 발신의 장이라는 이념을 나타내는 뜻이다
- Elyssa da Cruz(2004,10). "Miyake, Kawakubo, and Yamamoto: Japanese Fashion in the Twentieth Century".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 The Costume Institut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metmuseum.org/toah/hd/jafa/ hd_jafa.htm
- 辻惟雄(1993), 일본미술 이해의 길잡이, 이원혜(역), 시공사, p.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