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Guilford, J. P,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1950. https://doi.org/10.1037/h0063487
- Torrance, E. P, "Why fly"? A philosophy of creativity. Norwood, NJ: Ablex, 1995.
- Torrance, E. P, "Guiding creative talen". New York: John Wile, 1962.
- Vygotsky, L. S, "Thought and languag". Cambridge, MA: MIT Press, 1962.
- 이승복.한기선, "언어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1999.
- Lennerberg, E. H, "Biological foundations of language", New York: John Wiley, 1967.
- Hoff, E, "Influences of mother and child on maternal talkativeness", Discourse Processes, 18, 105-117, 1994. https://doi.org/10.1080/01638539409544886
- 강범모, "언어", 서울: 한국문학사, 2005.
- 이철수.문무영.박덕유, "언어와 언어학", 서울: 역락, 2004.
-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확정", 2007. 12. 13, http://www.moe.go.kr 에서 인출, 2007.
- 한순미.김선.박숙희.이경화.성은현, "창의성", 서울: 학지사, 2005.
- 문원자, "매체유형과 사고유형에 따른 초인지-사칙연 산적 사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Osborn, A. F,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New York: Scribner, 1968.
- Anderson, K. M, "Integrating open hypermedia system with the World Wide Web", Proceeding of the Eighth ACM Conference on Hypertext, pp. 157-166, 1997.
- Sternberg, R. J, "How can we teach intelligence"? Philadelphia, PA: Research for Better Schools, 1983.
- 문미옥,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시안":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 교육인적자원부, 2006.
- 김영채, "TORRANCE 창의력(도형) 검사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99.
- 김수영.김경미, "환상동화를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7(1), 81-94, 2006.
- 노영희.김경철.김호, "유아교사의 자기 평정용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6(2), 5-34, 2006.
- 이정희.김판희, "유아의 통합적 창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309-331, 2006.
- 최인수, "유아용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2000.
- 김은심, "통합적 교수 방법이 유아의 기본동작능력과 창의적 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이경례, "문학활동을 통한 동작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신체 표현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김경희, "동화를 활용한 문제 해결활동 경험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춘희, "동화제시 및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동화 구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Jon, Y., & Kang, Y,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ject Spectrum-based intervention approach for young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9(2), 63-75, 1999.
- 방선애, "프로젝트 스펙트럼 음악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Alexander, L. L, "The writings of Howard Gardner and their implications for music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Logan, 1992.
- 김옥희, "협동그림활동과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다중 지능과의 관계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성영실, "프로젝트 스펙트럼에 기초한 사회적 이해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안영진,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2002년도 춘계 전국 학술대회 자료집, pp. 157-177, 2002.
- 나수정, "프로젝트 스펙트럼 학습 활동이 초등학교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안영진.안은정, "다중지능에 의한 프로젝트 스펙트럼 과학활동을 통한 자연이해 과정 조망", 유아교육.보육 행정연구, 9(2), 87-101, 2005.
- Torrance, E. P,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streamlined) Figural Forms A & B.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1990.
- 조성연, "창의성 검사의 타당화를 위한 연구": Torrance 창의적 사고력 검사 (TTCT)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 교육부, "유치원교육과정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안영진.이성숙 역, "아동의 다양한 능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2", 서울: 창지사, 2001.
- Krechevsky, M, "Project Spectrum": An innovative assessment alternative. Educational Leadership, 48(5), 48-48, 1991.
- 변윤희, "창의성 루브릭 개발 과정을 포함한 메이킹북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5(4), 5-20, 2006.
- 박윤, "프로젝트 스펙트럼에서의 언어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학교 논문집, 6, 143-160, 2006.
- 박이심, "유치원 생활주제별 SCAMPER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효진, "Arts Propel에 기초한 동시 프로그램이 만 4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