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관계

Peer Relations

  • 투고 : 2009.08.16
  • 심사 : 2009.11.11
  • 발행 : 2009.12.31

초록

The main body of research literature on peer relations has focused on its effects on children's psycho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from preschool period to adolescence. Topics of the research generally consist of peer acceptance/rejection, friendships, and peer victimization. In the review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conducted since late 1990, research trends and issues are described in this paper. Findings suggest some measures in interventions, prevention, and policies in promoting positive peer relations. Some social skill trainings are needed for children to react appropriately in peer relations and get along with their peers. In addition, there is a need for differentiation of the intervention programs by participants' roles in bullying situations and gender of children. Moreover, a longitudinal research is required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developmental changes in peer relation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윤주.김영신.노주선(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 간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3(2), 65-78.
  2. 김귀연.김경연(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 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3. 김미경.강문희(2006). 사회적 지지와 귀인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피해에 미치는 영향. 심리치료, 6(2) 1-17.
  4. 김소연.이정숙(2001). 사회극이 아동의 외로움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3), 75-90.
  5. 김송이(2006).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방식 및 종결방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4), 265-278.
  6. 김승경(2006). 집단따돌림 가해 및 피해를 경험한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의 심리사회적 환경에서의 차이. 심리치료, 6(1), 117-134.
  7. 김예성.이봉주.정익중.나은숙.김광혁(2006). 초등학교 또래 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23, 65-97.
  8. 김정민.이정희(2008).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학업성취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여성가족생활연구, 12, 115-128.
  9. 김회화(2002). 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 친구지지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9), 47-61.
  10. 도현심(2002).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 인간생활환경연구소, 1, 57-71.
  11. 문은정.심의옥(2001). 아동의 친한 친구와의 관계와 자아지각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2(4), 99-113.
  12. 박경리.김경연(2001). 아동의 영역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 및 또래수용도의 영향 : 단짝친구 지지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22(4), 85-97.
  13. 박주희.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14.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41-59.
  15. 서미정.김경연(2004).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특성과 또래 괴롭힘. 아동학회지, 25(2), 93-108.
  16. 서미정.김경연(2005). 아동의 개인적 변인이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 모의 애정 및 교사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3(4), 187-201.
  17. 서미정.김경연(2006).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 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27(6), 35-51.
  18. 손지영.김현철(2004).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가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331-358.
  19. 신유림(2000). 초등학교 아동의 또래 괴롭힘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1), 51-58.
  20. 신유림(2007a). 또래 괴롭힘의 피해 및 가해와 친구 관계의 관련성 : 친구관계망, 친구관계 질 및 친구의 특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5), 75-83.
  21. 신유림(2007b).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 관계. 아동학회지, 28(5), 193-207.
  22. 신유림(2008). 유아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23. 신희경(2006). 가해 청소년, 피해 청소년, 가해/피해 청소년 집단유형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청소년연구, 17(1), 297-323.
  24. 심희옥(2005a). 또래 괴롭힘과 대인간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 참여자 역할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263-279.
  25. 심희옥(2005b). 아동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및 친사회성과 또래관계와의 횡.종단적 관계. 아동학회지, 26(2), 121-134.
  26. 심희옥(2007). 또래 괴롭힘과 외현과 관계적 공격성에 관한 횡단 및 종단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07-1118.
  27. 심희옥(2008).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3), 191-205.
  28. 오원정.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 특정과 자아 지각의 관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 14, 36-48.
  29. 유안진.한유진.김진경(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30. 이경님(2001). 아동의 또래 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 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7-52.
  31. 이경아(2008). 사회기술 및 또래관계가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61-80.
  32. 이사라.박성연(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2(4), 17-32.
  33.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34. 이은주(2002). 내.외향적 행동문제와 집단괴롭힘의 관계에 대한 자아개념과 또래관계의 조절효과. 초등교육연구, 15(2), 345-363.
  35. 이은주(2003). 아동의 공격성, 또래관계 및 집단 괴롭힘의 안정성. 초등과육연구, 16(2), 283-300.
  36. 이은주(2004). 집단괴롭힘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단기종단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1(1), 141-165.
  37. 이은해.고윤주(2004). 또래 괴롭힘에 관련된 아동의 친구관계와 자아지각. 아동학회지, 25(4), 1-16.
  38.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 실태와 특성. 서울 : 집문당.
  39. 장재숙.백경임(2002). 어머니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 개념이 아동의 친구 및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8), 1-11.
  40.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 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1), 69-87.
  41. 정윤주(2004a). 또래관계 경험 및 가족지지에 따른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2(11), 1-15.
  42. 정윤주(2004b). 학령기 아동의 또래수용 및 가장 친한 학급 친구의 상호성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2(7), 19-32.
  43. 조유진(2008). 집단괴롭힘 피해경험과 가해행동의 관계에 대한 개인내적 중재변인 탐색. 아동학회지, 29(5), 215-226.
  44. 천희영.옥경희.김미해(2001). 학령기 아동의 자기 보고와 부모감독에 따른 또래관계 및 인지적 자기능력 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0(10), 153-168.
  45. 최윤정.진혜경.김종원(2001). 학령기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아동의 인격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아동인성검사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1), 94-102.
  46. 한현아.도현심(2008).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1), 87-101.
  47. 황혜정(2002). 아동과 청소년의 친구관계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35-49.
  48. Barry, C. M., & Wentzel, K. R. (2006). Friend influence on prosocial behavior: The role of motivational factors and friendship characteristic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153-163. https://doi.org/10.1037/0012-1649.42.1.153
  49. Card, N. A., & Hodges, E. V. E. (2007). Victimization within mutually antipathetic relationships. Social Development, 3(3), 479-496.
  50. Casiglia, A. C., Lo Coco, A., & Zappulla, C. (1998). Aspects of social repu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in Italian children : A cross-cultur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723-730. https://doi.org/10.1037/0012-1649.34.4.723
  51. Chang, L. (2004). The role of classroom norms in contextualizing the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behaviors to peer accept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0(5), 691-702. https://doi.org/10.1037/0012-1649.40.5.691
  52. Chen, X., Cen, G., Li, D., & He, Y. (2005). Social functioning and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 the imprint of historical time. Child Development, 76(1), 182-19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38.x
  53. Cillessen, A. H. N., & Mayeux, L. (2004). From censure to reinforcement :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association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75(1), 147-1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60.x
  54. Crick, N., & Grotpepter, J.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55.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and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https://doi.org/10.2307/1131681
  56. Hawley, P. H. (2003). Prosocial and coercive configurations of resource control in early adolescence : A case for the well-adapted machiavellian. Merrill-Palmer Quarterly, 49(2), 279-309. https://doi.org/10.1353/mpq.2003.0013
  57. Haynie, D. Nansel, T., Eitel, P., Crump, A., Saylor, K., & Yu, K. (2001).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 Distinct groups of at-risk youth.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1), 29-49. https://doi.org/10.1177/0272431601021001002
  58. Hodges, E., Boivin, M., Virato, E.,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ng against a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https://doi.org/10.1037/0012-1649.35.1.94
  59. Ladd, G. W., Kochende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5),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60. Ladd, G. W., & Troop-Gordon. W. (2003). The roles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5), 1344-1367. https://doi.org/10.1111/1467-8624.00611
  61. Laursen, B, Bukowski, W. M., Aunola, K., & Nurmi, J. E. (2007). Friendship moderate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social isolation and adjustment problem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4), 1395-140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72.x
  62. Murg, S., Hoza, B., & Bukowski, W. M. (2004). Choosing or being chosen by aggressive-disruptive peers : Do they contribute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1), 53-65. https://doi.org/10.1023/B:JACP.0000007580.77154.69
  63.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64. Rose, A. J., & Asher, R. S. (2004). Children's strategies and goals in response to help-seeking and help-giving tasks within a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75(3), 749-76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04.x
  65. Rose, A. J., Senson, L. P., & Waller, E. M. (2004).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perceived popularity :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concurrent and prospective rel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78-387. https://doi.org/10.1037/0012-1649.40.3.378
  66.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Series Ed.), & N. Eisenberg(Vol. Ed.) The handbook of child psychology(6th ed, pp.571-645). New York : Wiley.
  67. Salmivalli, C., & Peets, K. (2008).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In K. H. Rubin., W. M. Bukowski, B. Laursen(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322-340).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68. Scaramella, L. V., Conger, R. D., Spoth, R., & Simons, R. L. (2002). Evaluation of a social contextural model of delinquency : A cross-study replication. Child Development, 73(1), 175-195.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9
  69. Schwartz, D. (2000). Subtypes of victims and aggressors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2), 181-192. https://doi.org/10.1023/A:1005174831561
  70. Sentse, M., Scholte, R., Salmivalli, C., & Voeter, M. (2007). Person-group dissimilarity in involvement in bullying and its relation with social statu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1009-1019. https://doi.org/10.1007/s10802-007-9150-3
  71. Slonje, R., & Smith, P. K. (2008). Cyber bullying : another main type of bullying?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9(2), 147-154. https://doi.org/10.1111/j.1467-9450.2007.00611.x
  72. Solberg, M., & Olweus, D. (2003). Prevalence estimation of school bullying with the Olweus Bully/Victim questionnaire. Aggressive Behavior, 29(4), 239-268. https://doi.org/10.1002/ab.10047
  73. Troop-Gordon, W. P., & Asher, S. R. (2005). Modifications in children's goals when encountering obstacles to conflict resolution. Child Development, 76(3), 568-58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64.x
  74. Vaillancourt, T., & Hymel, S. (2006).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 The moderating roles of sex and peer-valued characteristics. Aggressive Behavior, 32(4), 396-408. https://doi.org/10.1002/ab.20138
  75. Valdivia, I. A., Schneider, B. H., Chavez, K. L., & Chen, X. (2005). Social withdrawal and maladjustment in a very group-oriented societ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3), 219-228. https://doi.org/10.1177/01650250544000008
  76. Vitaro, F., Boivin, M., & Bukowski, W. M. (2008). The role of friendship in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K. H.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 568-585).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77. Vitaro, F., Brendgen, M., & Wanner, B. (2005). Patterns of affiliation with delinquent friends during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 Correlates and consequences. Social Development, 14(1), 82-108.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5.00292.x
  78. Wentzel. K. R., Barry, C. M., & Caldwell, K. A. (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 195-203. https://doi.org/10.1037/0022-0663.96.2.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