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희연.강문희(1999).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유형, 유아의 대처반응 및 또래 수용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171-182.
- 김문신(2003).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영지(1994). 어머니에 대한 아동애착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경(2005). 부모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유아의 정서 조절능력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연희(2002).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남궁선(1997). 부정적 정서의 조절전략 발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미애(2002). 부모의 정서표현에 따른 유아의 감정조망 수용능력과 감정조절능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혜린(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손승희(2001).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손재민(2005). 정서조절방략 사용에서의 개인차 : 인지적 재해석인과 정서표현 억제인의 비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현숙(2005).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선.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동기와 정서조절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7.
- 임연진(1999). 또래 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 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Band, E. B., & Weize, J. R. (1988). How to fell better when it feels bad : children's perspective on coping with ever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47-253. https://doi.org/10.1037/0012-1649.24.2.247
- Brenner, E., & Salovey, P. (1997). Emotional regulation during childhood : Developmental, interpersonal,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In P. Salovey & D. Sluyter(Eds.), Emotional literacy and emotional development(pp.168-192). New York : Basic Books.
- Cacioppo, J. T. (1991). Psychosocial concomitants of children's feeling disord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3, 60. https://doi.org/10.1037/0012-1649.13.1.60
-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309-1321. https://doi.org/10.2307/1130411
-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uct :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ren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2), 317-33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73.x
- Denham, S. A. (1993). Matern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4), 715-72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3.tb01066.x
- Denham, S. A. (1986). Social cognition, prosocial behavior, and emotional in preschoolers : Contextual validation. Child Development, 57, 194-201. https://doi.org/10.2307/1130651
- Dunn, J., Brown, J., & Bear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ate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137.
- Eisenberg, N.,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Vol.14). Newbury Park, CA : Sage.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227-2247. https://doi.org/10.2307/1131620
-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https://doi.org/10.2307/1130906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 A new area of cognitive 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0), 776-783.
- Hart, D., Hofmann, V., Edelstein, W., & Keller, M. (1997). The relation of childhood personality types to adolescent behavior and development : A longitudinal study of Icelandic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195-295. https://doi.org/10.1037/0012-1649.33.2.195
- Hubbard, J., & Coie, J.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 Krechevsky, M. (1991). Project Spectrum : An innovative assessment alternative. Educational Leadership, 48(5), 43-49.
- Krechevsky, M. (1998). Project Spectrum : Preschool assessment handbook. NY : Teachers College Press.
- Kring, A. M. Smith, D. A., & Neale, J. M. (1994). Individual difference in dispositional expressivity scal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66, 934-949.
-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M. (199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https://doi.org/10.2307/1130393
- Rubin, K. H, Hyme., S., Mills, R. S. L., & Rose-Krasnor, L. (1991). Conceptualizing different pathways to and pro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In D. Cicchetti & S. Toth(Eds.), The Roche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Vol. 2) : l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expressions of dysfunction(pp.91-122).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omson Learning.
- Zeman, J., & Garber, J. (1996). Display ru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 It depends on who is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3), 957-973. https://doi.org/10.2307/1131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