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금주(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 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순(1996) 어머니의 문해 신념과 유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및 문어의 의미구성전략 사용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3), 305-325
- 김명순(1999). 4-5세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의 문해 환경에 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120-131.
- 김세희 (2000) 유아 문학 교육. 서울 : 양서원
-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 (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서울 : 서 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정아(2005) 영아 언어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적 그림 책 읽기 모형의 적용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현희. 박상희 (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 학지사.
- 서정숙(1999)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부모의 그림 책 읽어주기. 서울 : 창지사
- 어린이도서연구회 (2007). 어린이 권장 도서목록. 서울 : 어린이도서연구회
- 이미화(2003) 영아를 위한 대화식 그림책 읽기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상금. 장영희 (1986) 유아문학론. 서울 : 교문사.
- 이영자 (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서울 : 양서원
- 이영자. 이종숙(1996) 영아의 문해행동 발달과 영아-부모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16(1), 23-48.
- 이지현. 김유정 (2005) 유아의 어휘습득에 있어서 명시적, 직접적 어휘 지도법과 맥락적, 간접적 어휘 지도법의 효과의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297-316.
- 이차숙(1992)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의 매개적 역할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희자 (2003) 도서대여프로그램이 영유아-어머니 상호작용, 영유아의 책 다루기 행동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 논문
- 채유진 (1998) 가정에서의 어머니-영아 간 책읽기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 (2000) 그림 동화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Anderson, J., Moffatt, L.. & Shapiro, J. (2006). Reconceptualizing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In B. Spodek & O. Saracho(Eds. ),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pp.135 -151).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Beals, D. (2001) Eating and reading : Links between family conversations with preschoolers and later language and literacy. In D. Dickinson & P. Tabols (Eds.),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pp.175- 203). Toronto: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Beck. I. L., McKeown, M. G., & Kucan, L. (2002) Bringing words to life. New York : Guilford Press
- Berk, L. E., & Winsler, A. (1995). 홍용희 역 (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 : 비고스키와 유아 교육. 서울 : 창지사
- Bruner, J. S. (1983). The acquisition of pragmatic commitments. ln R. Golinkoff(Ed.), The transition from prelinguistic to linguistic communication Oxford, England : Claredon
- DeTemple, J. (2001). Parents and children reading books together. In D. Dickinson & P. Tabors(Eds. ),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 (pp.31-51) Toronto :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DeTemple, J., & Tabors, P. (1994). Styles or interaction during a book reading task: Implicatios for literacy intervenion with low- income families. ln C. Kizner(Ed.), Perspective on literacy research and practice : 44th Yearbook of the Naional Reading Conference(pp.265-271). Chicago : IL : Notional Reading Conference
- Dickinson. D., & Smith, M. (1994). Long term efects of preschool teachers' book reading on low-income children's vocabulary and story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9(2), 105-122
- Dickinson, D. (2001). Book reading in preschool classrooms : Is rerommended practice common? In D. Dickinson & P. Tabors(Eds.),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pp.175-203). Toronto :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Freeman, E. B., & Hatch, J. A. (1989). Emergent literacy : Reconceptualizing kindergarten practice. Childhood Education, 66(1), 21-24 https://doi.org/10.1080/00094056.1989.10522472
- Goldfield, B. A., & Reznick, J. S. (1990). Early lexical acquisition : Rate, content, and the vocabulary spurt. Journal of Child Language, 17(1), 171 - 184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3167
-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s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NJ : Brookes.
- Hearth, S, B. (1983). Ways with words : Language life and work in comunities and classrooms.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off-Ginsberg, E. (1991). Mother-child conversation in different social classes and communicative settings. Child Development, 62(4), 782-796 https://doi.org/10.2307/1131177
- Honig, A. S. (2000) . How to read to very young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14(1), 28-29
- Huttenlocher, J., Haight, W., Bryk, A., Seltzer, M., & Lyons, T. (1991). Early vocabulary growth : Relation to language input an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27(2), 236-248 https://doi.org/10.1037/0012-1649.27.2.236
- Jalongo, M. R. (1988). Young children and picture book : Literature from infancy to six. Washington D.C. : NAEYC
- Katz, J. (2001). Playing at home : The talk of pretend play. In D. Dickinson & P. Tabors(Eds.),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pp.175-203). Toronto : PauI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 Kleek, A. V., Alexander. E. I.. Vigil, A., & Templeton, K. E. (1996). Verbally modeling thinking for infants : Middle-class mother's presentation of information structures during book sharing.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0(2), 101 - 113 https://doi.org/10.1080/02568549609594893
- Lamme. L. L., & Packer, A, L. (1986). Book-reading behaviors of infants. The Reading Teacher, 39(6), 504-509
- McCannc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244-260 https://doi.org/10.1037/0012-1649.20.2.244
-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김영순, 신유림 공역 (2000)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 서울 : 학지사
- Mcliane, J. B., & McNamee, G. D. (1990). Early literacy. Harvard University Press
- Morrow, L. (1993).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Needham Heights, MA : Allyn & Bacon
- Morrow, L., & Gambrell, L. (2003). Literature-based instruction in the early tears. In S. Neuman & D. Dickinson(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pp. 348-360). New York : Guilford Press
- Nelson, K. (1973). Some evidence for the cognitive primacy of Categorization. Merrill-Palmer Quaterly, 19(1), 21-39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60-980 https://doi.org/10.1111/1467-8624.00202
-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2), 587-590 https://doi.org/10.2307/1129299
- Ninio, A, (1994). Classifying communicative acts in children's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26(3), 619-53 https://doi.org/10.1017/S0305000999003931
- Ninio, A., & Bruner, J. S. (1978). The achievement and antecedents of labeling. Journal of Child Language, 5, 1-15
- Owens, R. E. (1988) 이승복 역 (2001) 언어발달. 서울 : 시그마프레스
- Phillips D. A.,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 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37-543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37
- Schickelanz, J. A. (1986). 이영자 역 (1995) 읽기와 쓰기를 즐기는 어린이로 기르는 방법.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Schickedanz, J. A. (1999) 이영자 역 (2002) 놀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의 지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SenechaI, M., Cornell, E. H., & Broda, L. S. (1995)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organization of parent-infant interactions during picture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3), 317-337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0-1
- Snow, C. E. (1983). Literacy and language :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3, 165-189
- Snow. C. E., & Ninio, A. (1986) The contracts of literacy : What children learn from learning to read books. ln W. H. Teale & E. Sulby(Eds.), Emergent Liiteracy : Writing and reading(pp.116-138). Norwood. NJ : Ablex Publishing
- Sorsby, A. J., & Martlew, M. (1991). Representational demands in mothers' talk to preschooI chiIdren in two contexts : Picture book reading and a modeling task. Journal of Child Language, 18(2). 373-395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11119
- Sulzby, E. (1985). Children's emergent reading of favorite storybooks: A developmental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0, 458-481 https://doi.org/10.1598/RRQ.20.4.4
- Sulzby, E., & Teale, W. H. (1991). Emergent Iiteracy : ln R. Barr. M.L. Kamii. P. B. Mosenthal., & P. D. Person(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2(pp.727-758). NY : Longman
- Teale, W. H. (1981). Parents reading to their children : What we know and need to know. Language Arts. 58. 902-911
- Teale, W, H. (1986). Home background and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n W. H. Teale &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 Writing and Reading(pp.173-206). Norwood, NJ : Ablex
- Teale, W. H., & Sulzby, E. (1986).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 Ablex
- Teale, W. H., & Sulzby, E. (1987). Young children's storybook reading : Longitudinal study of parent-child interaction and children's independent functioning. Final Report to the Spencer Found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 Vukelich. C., Christie, J., & Enz, B. (2008). Helping young children learn language and Iiteracy : Birth through kindergarten. New York : Pearson Education, Inc
- Vygotsky, L. S. (1962). Though and Language. Cambridge, MA : MIT Press
- Vygolsky, L. S. (1978).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Whitehurst, G. J., Falco, F. L., Lonigan. C. J., Fischel. J. E.. DeBaryshe, B. D ., Valdez-Menchaca, M. C., & Caufield, M. (1988).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552-559 https://doi.org/10.1037/0012-1649.24.4.552
- Yaden, D. (1988). Understanding stories through repeated read-alouds : How many does it take? The Reading Teacher, 41(6), 556-560
- Zcece, P. (2007). The style of reading and reading in style. Early Childhood Education. 35(1), 41-45 https://doi.org/10.1007/s10643-007-0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