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난영 (2001)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수(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연. 케네스 루빈(2007) 걸음마기 아동 기질척도 의 타당도 연구. 아동학회지. 28(5), 55-72.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안선희 (2002). 유아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관계와 유치원 적응.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163- 180
- 양옥승(2006). 3-6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61-187
- 위영희 (1994). 영, 유아 기질측정 척도(lBQ)의 타당화에 관한 일 연구. 아동학회지. 15(1), 109-125
- 이경옥(2004) 유아 기질 척도(CBQ)의 타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01-120
-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 정환경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2(1), 189-207.
- 조수철. 김종흔. 최진숙(1992) 한국판 걸음마기 기 질평가척도 개발. 神經精神醫學. 31(1 ), 363-383.
- 천희영 (1990) 부모용 기질 검사(PTQ)의 개발 연구. 진주전문대학논문집, 12, 139-155
- 천희영 (1991) 아동용 기질 측정 도구의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12(2), 78-93
- 최영희(1988) RITQ의 타당성 조사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1), 89-102
- 황윤세. 최미숙(2007) 기질과 사회적 유능감이 유아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49-66.
- Asher, S. R., & Rose, A. J. (1997). Promoting children's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with peer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literacy. Ed. P.Salovey & D. Sluyter New York : Basic Books, 196-224
- Barron, A. P., & Earls, F. (1984) The Relation of Temperament and Fachors to Behavior Problems in Three-Year-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 23-33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4.tb01716.x
- Belsky, J., & Rovine, M. (1987). Patterns of marital change across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Pregnancy to three years postpartu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5- 19 https://doi.org/10.2307/352833
- Buss, A. H., & Plomin, R. A.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 Erlbaum
- Buss, A. H., & Plomin. R. A. (1986) The EAS approach to temperament. In Plomin, R. & Dunn, J. (Eds.), The study of temperament :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pp.67-77). HilIsdale, NJ : Lawrence Erlbaurn
- Carcy. W. B., & McDevitt, S. C. (1978). Revision of the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 Pediatrics, 61, 735-739
- Caspi, A. Henry, B., McGee, R., Moffitt, T., & Silva, P.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rns :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https://doi.org/10.2307/1131190
-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dtionality and regulation : Their role in predl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36- 157. https://doi.org/10.1037/0022-3514.78.1.136
- Fullard. W., McDeviltt, S. C., & Carey, W. B. (1984) Assessing temperament in one-to-three-year-old childre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9, 205-216 https://doi.org/10.1093/jpepsy/9.2.205
-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3).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the revised infant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 64-86 https://doi.org/10.1016/S0163-6383(02)00169-8
- Goldsmith, H. H. (1988).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Oregon Center for the Study of Emotion Technical Report, No. 88, University of Oregon
- Goldsmith, H. H. (1996). Studying infant temperament via construction of the Toddler Behavior Assessment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67. 218- 235 https://doi.org/10.2307/1131697
- Goldsmith, H. H., & Campos. J. J. (1982). Toward a theory of infant temperament. In R. N. Emde & R. J. Hamon (Eds.),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affiliative systems(pp.161 -193). New York : Plenum
- Goldsmith, H. H., & Campos. J. J. (1990) The structure of temperamental fear and pleasure in infants : A psychometric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1. 1944- 1964 https://doi.org/10.2307/1130849
- Hestenes, L. L., Kontos, S.,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95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69-9
- Hugh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9.tb00502.x
- McDevitt, S. C., & Carey, W. B. (1978). The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3-7 year 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9. 245-253 https://doi.org/10.1111/j.1469-7610.1978.tb00467.x
- Morris, W., & Reilly, N. P. (1986) Toward the self-regulation of mood Theory and research, Motivation and Emotion, 11. 215-249 https://doi.org/10.1007/BF01001412
- Rothbart, M. K. (1981). Measurement of temperament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2, 569-578 https://doi.org/10.2307/1129176
- Rothban, M. K. (1989). Temperament in childhood : A framework. In G. A. Kohnstamm, J. e. Bate, &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New York : Wiley
- Rothbart, M. K. (1996). Temperament and develop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Eds)., Temperament in childhood (187-247). New York : Wiley
- Rothbart, M. K. (1996a)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Version 1)
- Rothnart, M. K. (1996b).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er/Maz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