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성역할정체성에 따른 교우관계 분석

An Analysis of Friendship by Gender-Role Identity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 투고 : 2009.04.30
  • 심사 : 2009.07.07
  • 발행 : 2009.08.31

초록

This study researched differences in friendship among children of the same and/or opposite sex and their gender-role identities. Friendship and gender-role identities among 423 children in the 5th and 6th grades were examined. Data was analyzed by MANOVA and ANOVA. Findings were : (1) there were some differences between boys and girls in rank order of the distribution of gender-role identity types : androgynous type was most common in girls; undifferentiated was most common among boys. (2) Results of friendship based on sex and gender-role identity showed that boys and girls with androgynous gender-roles were friendly with both boys and girls. Among boys, masculine types were particularly friendly with boys; among girls, masculine types were particularly friendly with girl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신복. 차호원 (1987)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술. 서울 : 교보문고.
  2. 강영숙(1999) 제주도 초등학생의 성, 성정체성, 자기 노출 및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고효순(2003)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미란(2002)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민정 (2004)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병선(1998) 초등학교 아동의 통제소재와 성역할정체성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부홍(2003) 집단상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선정 (2002) 초등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정체성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성남(2007) 놀이중심의 인간관계 촉진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교사-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김영임 (2006)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 과 학교생활 적응도와의 관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김영진 (2005)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당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립아동의 교우관계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영희 (1998) 한국형 성역할검사개발 연구. 숙명여대 아세아여성연구. 27호.
  13. 김정희 (2005) 양성평등교육이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성과 성역할 태도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진경 (2002) 시설거주 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기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의 질.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김혜래 (2006) 청소년의 성역할정체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연구. 12(2), 135-152.
  16. 내일신문(2007. 7. 20)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말하는 요즘 6학년.
  17. 서은희(1995) 국민학생의 성역할 태도와 심리적 안정성 및 사회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손나연(2002) 아동의 성역할 정체성 유행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한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신기은(1998) 협동작업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교우관계 증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안 순(2004)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생물학적 성과 성역할정체성의 상호작용 효과.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21. 유가효(1994) 아동후기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는 성역할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5(1). 127- 144.
  22. 윤영옥(2003) 미술활동을 활용한 자기성장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이미화(1986) 유아기 자녀의 성유형에 대한 아버지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이상희 (2000) 자연과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과학지시,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석사학위논문.
  25. 이현림. 박인숙(2002)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초 등학생의 자기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 인문연구. 42, 169- 192.
  26. 임낙수(2002). 비만도와 체형인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장순아 (2002) 양성평등 교육이 초등학생의 성역할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정원식 (1981) 인간과 교육. 서울 : 배영사.
  29. 최순영 (2005) 인간의 사회. 성격 발달심리. 서울 : 학지사.
  30. 홍성욱(1996) 아동의 성역할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홍옥순(1984) 학교현장의 이론과 실제II. 서울 : 갑을출판사.
  32. 홍희연(2002). 11 - 15세 아동. 청소년의 동성 및 이성 친구관계 특성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3. 황인복(2005) 초등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의 실태분석. 경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Bem, S. L. (1974) The measrre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 155-162 https://doi.org/10.1037/h0036215
  35. Bendt, T. J. (1986). Children's comments and their friendship ìn M Perlmutter(Ed.). Cognitive perspectives on children's social and behavioral devlopment. The Minnesota Symposta on Child Psychology, 18, 189-212 . HiIIsc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6. Berndt, T. J., & Perry, T. B. (1990). Distinctive features and effects of early adolescent friendships. In R. Montemayer, G. R. Adams, & T. P. Gullotta (Ed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 A transitional period?(pp.269-287). Newbury park, CA : Sage
  37. Cook. E. P. (1985). Psychological androgyny. New York : Perganon press
  38. Feiring, C,. & Lewis M. (1991). The transition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ec. Sex Roles 24(3/4), 237-253
  39. Hayden-Thomson, L., Rubin, K. H., & Hymel, S (1987). Sex preferences in sociomentric choi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58-562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58
  40. Hemmer, J, D., & Kleiber, D. A. (1981). A psychometric analysis of the persoanal attributes qusetionaire. Sex Role. 7. 1097-1108 https://doi.org/10.1007/BF00287587
  41.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c and feelings of lone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29, 611 -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42. Spence, J. T., Helmreich, R., & Stapp, A. J. (1975) Rating of self and peers on sex role attributes and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and conceptions of masculinity and femin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2(1), 29-39 https://doi.org/10.1037/h0076857
  43. Taylor, M. C., & Hall, J. A. (1982). Psychological androgyny : Theories, Methods, and Conclusions, Psychological Bulletin, 92, 347-366 https://doi.org/10.1037/0033-2909.92.2.347
  44. Whitley, B. E. (1983). Sex role orientation and self-esteem : A critical meta-analytic review. Jounral of Personality and Socilal Psychology, 44, 765- 778 https://doi.org/10.1037/0022-3514.44.4.765
  45. Youniss, J. (1978). A relational analysis of children's friendships. In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ed. by W. Damon. San Francisco, Jassey 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