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ionships between Lower Grade Elementary Students' After-School Happiness by Stress and Playfulness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 아동의 행복감과 스트레스 및 놀이성간의 관계 연구

  • 김정원 (한국성서대학교 인문사회학부 영유아보육학) ;
  • 이정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한국성서대학교) ;
  • 이인경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노원구립 꿈나무방과후교실)
  • Received : 2009.01.29
  • Accepted : 2009.05.07
  • Published : 2009.06.30

Abstract

This study researched aspects of gender and grade related to the after-school happiness of lower grade elementary student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hildren's happiness and their stress and playfulness. Results of surveys and interviews of 124 lower grade elementary students who attended 4 after-school programs in Seoul showed that : (1)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in happiness but first graders were the happiest, then 2nd graders and the 3rd graders who were the least happy. (2) Children's happiness correlated negatively with stress. (3) There was no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overall happiness and playfulness, but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happiness and playfulness under the sub-category of cognitive spontaneity. Results were discussed in relation to the Korean socio-cultural environment.

Keywords

References

  1. 강성군. 장현갑(1996).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서울 : 학지사.
  2. 강준호(2004). 놀이중심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교육부(2000). 교육통계연보.
  4. 국립국어연구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 두산동아.
  5. 김도란. 김정원(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6. 김명희(2004).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수준과의 관계여구.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연화(2007).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영은(2008).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 아동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 및 우정과의 관계 연구. 한국성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영진. 김영환. 김영선(2007). 초등학생의 놀이 활동 실태 및 요구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1(1), 121-141.
  10. 김영희(2001). 성격유형과 놀이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4(1), 31-40.
  11. 김재인. 유희정. 조연순. 박영애. 서영숙. 이옥. 이향란. 이순형. 최일섭. 이소은. 황혜신(2000). 방과후 아동보육실태 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12. 김정원. 김유정(2006). 방과후 프로그램의 실태와 부모와 교상의 요구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10(1), 49-72.
  13. 김정원. 김유정. 이정아(2006). 방과후 아동지도. 파주 : 공동체.
  14. 김정원. 이정아(2002). 유아의 방과후 활동 경험과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3(6), 121-137.
  15. 김지혜(2005). 유아의 놀이성이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김진영. 김정원. 전선옥(2001).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창지사.
  17. 류방란. 최상군(2004).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8. 류자혜(2002).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매일경제(2005). 방과후 교육 내년부터 '실시' 매일경제. 11월 4일 보도자료 http://news.mk.co.kr/newsRead.에서 2009년 4월 21일 인출.
  20. 박영선(2006).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가정 아동의 내부-외부 통제성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박효정. 김홍원. 연은경(2005).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실태에 관한 정책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2. 신명덕(2007).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양육 태도와 아동의 행복감간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유상해(2008). 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유애열(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 개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윤명희(2006). 유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 및 놀이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윤성남(2000). 초등학교 아동의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지도가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기범(2008). 한국의 교육문화와 아동의 행복감.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아동이 행복한 사회, pp.51-65. 한국아동학회.
  28. 이배근(2008).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아동이 행복한 사회, pp.3-19. 한국아동학회.
  29. 이순형. 이소은. 이완정. 이혜승. 이영미. 성미영. 권기남(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서울 : 교문사.
  30. 이정은(1992).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일상적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이정화(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이지현. 김유정. 이정아(2006). 동화를 이용한 음운인식활동이 저소득층 초등 방과후 교실 1,2학년 아동의 읽기, 학습동기 및 자아 개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5), 123-141.
  33. 이훈구(1998). 행복심리학. 서울 : 법문사.
  34. 장연집. 강차연. 손승아. 안경숙(2008). 정신건강. 서울 : 파란마음.
  35. 정미라. 김명순. 박은혜. 신동주(2006). 한국의 현대적 아동관에 대한 탐색. 서울 : 창지사.
  36.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2008). 한국의 아동은 행복한가? 전국 초등학교 2, 4,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아동이 행복한 사회, pp.69-81. 한국아동학회.
  37. 최경희(1995). 욕구 충족과 주관적 안녕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최신국어대사전(1996). 최신국어대사전. 서울 : 민중서각.
  39. 한겨레신문(2007). 시골. 강남 아이들은 행복? 어른들의 착각. 한겨레 5월 5일 보도자료.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207311.html에서 2007년 5월 25일 인출.
  40. 한이현. 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41.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42.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 Measurement of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4), 51-74.
  43. Bodrova, E, & Leong, D. (2003). Chopsticks and counting chips. Do play and foundational skills need to compete for the teacher's attention in an early childhood classroom? Young Children, 58(3), 10-17.
  44. Bronson, M. (2000). Self-regulal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Nature and nurture. New York : Guilford.
  45. Csikszentmihalyi, M. (1975).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al of Humanistic Psychology, 15(3), 41-63. https://doi.org/10.1177/002216787501500306
  46. Csikszentmihalyi, M., & Wong, M. M. (1991). The situational and personal correlates of happiness : A cross-national comparison.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z(Ed.), Subjective well-being :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pp.193-212). Oxford : Pergamon Press.
  47. Diener, E. (1984). Subjective Wei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https://doi.org/10.1037/0033-2909.95.3.542
  48.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https://doi.org/10.2307/1131345
  49. Elkind, D. (1987). Miseducation : Preschoolers at risk. NY : Knopf.
  50. Erikson, E. H. (1972). Play and civilization. In J. S. Bruner, A. Jolly, & K. Sylva(Eds), Play :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New York : Basic Books.
  51. Felner, R. D., & Felner, T. Y. (1989). Primary prevention program in the educational context : A transactional-ecological framework and analysis. In I., A. Bond & B. E. Compas(Eds.), Primary prevention and promotion in the schools(pp.13-49). Newbury Park, CA : Sage.
  52.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53. Lefocourt, H. M. (1982). Locus of control : Curre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2nd. Hillsdale, N. J : Erlbaum.
  54. Levy, A. K. (1984). The language of playfulness : The role of playfulness in language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77-90.
  55. Lieberman, J. 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 219-224. https://doi.org/10.1080/00221325.1965.10533661
  56.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 (6), 803-855. https://doi.org/10.1037/0033-2909.131.6.803
  57. Mayers, D.,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 6, 10-19.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5.tb00298.x
  58. McLoyd, V. C. (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 311-346. https://doi.org/10.2307/1131096
  59. Rogers, C. S. (1988). Measureing playfulness :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Paper presented s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uthwestern Society of Research in Southwestern Society of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new Orleans. LA.
  60. Rosenberg, M., Schooler, C, Schoenbach, C, & Rosenberg, F. (1995). Global self-esteem and specific self-esteem : different concepts, different outcom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0, 141-156. https://doi.org/10.2307/2096350
  61.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62.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63. Seligman,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Y : Free Press.
  64. Seligman,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Journ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5(1), 5-14.
  65. Veenhoven, R. (1991). Questions on happiness : Classical topics, modern answers, blind spots.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z(Ed.), Subjective well-being :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pp.7-26). Oxford : Pergamon Press.
  66. Veenhoven, R. (1994). Correlates of happiness(3Vols). Rotterdam, The Netherlands : RISBO, Center for Socio-Cultural Trans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