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민화. 신혜은(2008). 다문화가정 취학 전 유아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연구. 아동학회지, 29(2), 155-176.
- 김선정(2007).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423-446.
- 설동훈(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모건.복지 지원정책방안. 보건복지부.
- 안혜령. 이순형(2009).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아동학회지 게제예정.
- 오성배(2005).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32(3), 61-83.
- 오성배(2007). 국제결혼 자녀의 교육환경과 문제. 교육비평, 22, 186-213.
- 이순형. 문무경. 최여실. 정하나. 이숙정. 우현경(2006). 농촌 여성결혼이민자 정착 지원 방안. 농림부.
- 이지연. 곽금주(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3), 151-165.
- 이지연. 이근영. 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1), 131-146.
- 이혜련. 이귀옥(2005).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205-216.
-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 성현란(2003).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6(4), 227-241.
- 전효정. 이귀옥. 박혜원(2004). 초기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적 영향의 특수성. 아동학회지, 25(5). 163-178
- 정은희(2004). 농총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 조영달(2006b).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 채혜경(2008).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문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나야. 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 최연실(2007). 도시 국제 결혼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이야기 능력 비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행정안전부(2008). 2008년 외국인주민실태조사.
- Ackerman-Ross, S., & Khanna, P. (1989). The rela-tionaship of high quality day care to middle-class 3-year-olds' language performa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 97-116. https://doi.org/10.1016/S0885-2006(89)90116-6
- Baldwin, D. A. (2000). Interpersonal understanding fuels knowledge acquisition.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 40-45. https://doi.org/10.1111/1467-8721.00057
- Carew, J, (1980). Experience and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ce in young children at home and in day care. Monograph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5, 6-7.
- Choi, S. (2000). Caregiver input in English and Korean : use of nouns and verbs in book-reading and toy-play contexts. Journal of Child Language, 27, 36-96.
- Furrow, D., Nelson, K., & Benedict, H. (1979). Mothers' speech to children and syntactic development; some simple relationship. Journal of Child Language, 6, 423-442.
-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in acquiring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 418-433.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5
- Haith, M. M., & Campos, J. J. (1977). Human infanc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28, 251-293. https://doi.org/10.1146/annurev.ps.28.020177.001343
- McCarme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f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244-260. https://doi.org/10.1037/0012-1649.20.2.244
- Weizman, Z. O., & Snow, C. E. (2001).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 Effect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 265-279. https://doi.org/10.1037/0012-1649.37.2.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