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영순(1990). 이중언어 이론과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제, 이중언어학회지, 6(11), 135-167.
- 박혜원 . 강봉경(2004). 그림 Stroop과제에 나타난 조선족의 한글 및 한자어처리에 관한 연구 : 한족 및 한국아동의 수행과의 비교. 이중언어학회지, 26(1), 146-161.
- 오수진(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조사교육,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효려(2005). 한국어와 중국어의 지시어 비교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혜경 . 박혜원 . 권오식(2007). 이중언어능력의 조선족 아동과 대학생의 한자와 한글 단어, 문장 음독에 관한 연구, 이중언어학회지, 33, 121-140.
- 윤혜경 . 박혜원 . 권오식(2009). 중국 조선족 아동과 청소년의 한글, 한글 . 한자혼용, 한자의 문자표기에 따른 문장이해, 인간발달연구, 16(1), 105-119.
- 이정모(1989). 글 이해의 심리적과정의 한 모델. 조명한 외(공저), 인지과학, 215-268, 서울 : 민음사
- 이정모 . 이재호(1996). 글 이해의 심리적 과정. 이정모(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 II. 서울 : 학지사.
- 조련희(2006).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조사학습 순서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명한 . 고성용 . 조병환(2007). 작업기억과 담화 이해와 처리. 대한민국 학술원 논문집(인문.사회 과학편). 제46집, 제1호, 1-35.
- 조혜자 . 이재호(1996). 글 이해와 추론과정 : 추론의 유형과 특성. 이정모(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 II. 서울 : 학지사.
- Anderson. J. (198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 W. H. Freeman & Company.
- Brown, A. L., & Smiley, S. S. (1977). Rating the importance of structural. units of prose passages : A problem of meta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48, 1-8. https://doi.org/10.2307/1128873
- Just, M. A., & Carpenter, P. A. (1987). The Psychology of reading and language comprehension. Boston : Allyn and Bacon.
- Kintsch, W. (1974). The representation of meaning in memory. Hillsdale, NJ : Erlbaum.
- Liberman, I. Y., Liberman, A. M., Mattingly, L. G., & Shankweiler, D. L. (1980). Orthography and the beginning reader. In J. F. Kavanagh & R. L. Vanezky(Eds.), Orthography, reading and dyslexia (pp.137-153). Baltimore : University Park Press.
- Meyer, D. E., & Ruddy, M. G. (1974). Bilingual word-recognition : Organization and retrieval of alternative lexical codes. Paper presented to the Ea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Philadelphia.
- Shafullah, M., & Monsell, S. (1999). The Cost of switching between Kanji and Kana while reading Japanese.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 14 (5/6), 567-607.
- Taylor, I. (1980). The Korean writing system. In P.A. Kolers, M. Wrolstad & H. Bouma(Eds.), Processing of Visual Language 2. New York : Plenum Press.
- van Dijk. T. A., & Kintsch, W. (1983). Strategies of discourse comprehension. N. Y. : Academic Press.
- Wanner, R. M. (1968). On remembering, forgetting and understanding sentences. A study of the deep structure hypothe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