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미혜, 김정미, 박지연(2003). 대상관계이론. 서강교육, 1, 72-91
- 김완선(1996). 부모의 정서적 학대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주(2003). 어머니의 언어적 학대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규(2008).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 김헌수(2002). 대상관계이론에 관한 고찰. 원광대학교 학생생활연구, 23, 1-25
- 김현주(2002). 어머니가 지각한 친정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인 딸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비교.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안영(2008).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안이환(2000). 대상관계이론과 실제. 부산대학교 학생생활연구, 32(2), 47-59
- 염지숙(1999).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를 통한 유아 세계 이해 :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 경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3), 57-82
- 염지숙(2003).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교육인류학연구, 6(1), 119-140
- 염지숙(2009). 유아교육과 편입생들의 편입 후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239-263
- 임종렬(1997). 대상관계이론과 가족치료. 서울: 신한
- 장미자(1998). 애착의 세대간 전이,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장혜자(2002). 세대를 통하여 전이되는 조모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조모의 양육지원.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광순(2006). 초등학생의 유학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인류학연구, 9(2), 117-139
- 정혜승(2000). 어머니 자신의 부모 애착 및 양육행동과 자녀애착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추소정(2002). 정서적 학대와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인숙(2002). 부모의 아동관과 처벌과의 관계성 탐색: 신체적 처벌과 언어적 폭력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ettelheim, B.(2006). A good enough parent. New York: Knopf. 이만하면 좋은 부모. 김성일, 강선보(공역). 서울: 창지사. (1987년 원저발간)
- Bowen, M.(1978).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J. Aronson
- Bowlby, J.(1973). The attachment and loss(Vol. 1.). New York: Basic
- Bradshaw, J.(2004). Homecoming: Reclaiming and championing your inner child. New York: Bantam Books.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 오제은(역). 서울: 학지사. (1990년 원저발간)
- Bretheroton, L., Biringen, Z., & Ridgeway, D.(1991). The parental side of attachment. In K. Pillemer, & K. McCartnry (Eds.), Parent-Child relations throughout life. NJ: LEA
- Briere, J., & Runtz, M.(1988). Multivariate correlates of childhood psychological and physical maltreatment among university women. Child Abuse & Neglect, 12(1): 331-341 https://doi.org/10.1016/0145-2134(88)90046-4
- Carr, D.(1986). Time, narrative, history. Blooming: Indiana University Press
- Carter, K.(1993). The place of story in the 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22(1), 5-12 https://doi.org/10.3102/0013189X022001005
- Casement, P. J.(2003). Learning from the patient. New York: Guilford Press. 환자에게서 배우기. 김석도(역).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1년 원저발간)
- Clandinin, D. J., & Connelly, F. M.(1991). Narrative and story in practice and research. D. Schon(Ed.). The reflective tur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58-281
- Clandinin, D. J., & Connelly, F. M.(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Clarke, J. I., & Connie, D.(1989). Growing up again. New York: Harper & Row
- Connelly, F. M., & Clandinin, D. J.(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9005002
- Cooper, J. E.(1991). Telling our own stories: The reading and writing of journals or diaries. Witherell, C. & Noddings, N. eds. Stories lives tell: Narrative and dialogue in education(pp. 96-112).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Elbaz, F.(1991). Research on Teachers knowledge: The Evolution of a Discours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 1-19 https://doi.org/10.1080/0022027910230101
- Gurman, A. S., & Kniskem, D. P.(1991). Handbook of Family Therapy. NY: Brunner / Mazel
- Johnson, J. G., Cohen, P., Smailes, E. M., Skodol, A. E., Brown, J., & Oldham, J. M.(2001). Childhood verbal abuse and risk for personality disorders during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Comprehensive Psychiatry, 42, 16-23 https://doi.org/10.1053/comp.2001.19755
- Harkness, K. L., Wildes, J. E.(2002). Childhood adversity and anxiety versus dysthymia comorbidity in major depression. Psychological Medicine, 32(7), 1239-1249 https://doi.org/10.1017/S0033291702006177
- Hinshelwood, R. D.(2006). Clinical Klein: from theory to practice. California: Perseus Book. 임상적 클라인: 이론과 실제. 이재훈(역).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4년 원저발간)
- Kent, A., & Waller, G.(1998). The impact of childhood emotional abuse: An extension of the Child Abuse and Trauma Scale. Child Abuse & Neglect, 22(5), 393-399 https://doi.org/10.1016/S0145-2134(98)00007-6
- MacIntyre, A.(1981). 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 Notre Dam: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 Martin, B.(1975). Parent-child relation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attingly, C.(1991). Narrative reflections on practical actions: Two learning experiments in reflective storytelling. Schon, D. ed. The reflective turn(pp. 235-25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Missildine, W. H.(2008). Your inner child your past. New York: Simon & Schuster. 몸에 밴 어린 시절. 이석규, 이종범(공역). 서울: 가톨릭출판사. (1963년 원저발간)
- Mullen, P. E., Martin, J. L., Anderson, J. C., Romans, S. E., & Herbison, G. P.(1996). The long-term impact of the physical, emotional, and sexual abuse of children: A community study. Child Abuse & Neglect, 28(3), 339-354 https://doi.org/10.1016/j.chiabu.2003.11.018
- Perls, F. S.(1969). Ego, hunger and aggression. New York: Vintage Books
- Perls, F. S.(1976). The gestalt approach & eyewitness to therapy. New York: Bantam Books
- Polkinghorne, D. E.(1988). Narrative knowing and human science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Raymond, D., Butt, R., & Townsend, D.(1992). Contexts for teacher development: In sights from teachers' stories. A. Hargreaves & M. G. Fullan(eds.). Understanding teacher development (pp.143-161).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 Rich, D. J., Gingerich, K. J., Rosen, L. A.(1997).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associated psychotherap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sychotherapy, 11, 13-28 https://doi.org/10.1300/J035v11n03_04
- Saul, L. J.(2005). The childhood emotional pattern.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아동기 감정양식. 이근후, 박영숙, 문홍세(공역). 서울: 하나의학사. (1977년 원저발간)
- Wallbridge, D., & Davis, M.(1997). Boundary and space. New York: Brunner / Mazel. 울타리와 공간. 이재훈(역). 서울: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81년 원저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