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자(1986). 한국과 미국 여대생의 가치관과 의복선택행동 에 관한 비교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4(3), 31-42
- 구양숙, 이승민(2001). 온라인상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1100-1111
- 김경희(2008). 인터넷 패션쇼핑몰 유형별 점포이미지평가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1), 50-58
- 김도일, 이승희, 박종희(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8(1), 69-89
- 김명수, 안재현, 이영섭(2003). 온라인상에서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13(1), 171-195
- 김미숙, 김소영(2001). 인터넷 패션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지, 25(7), 1353-1364
- 김유경, 김은희(2002). 한.중.미 홈페이지 광고의 정보내 용(Information content)에 관한 비교연구: 정보문화와 인터넷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3(4), 281-308
- 김은영(2008). Y세대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동기에 의한 온라인시장세분화. 한국생활과학지, 17(4), 693-705 https://doi.org/10.5934/KJHE.2008.17.4.693
- 김은영, 김연경(2002). 미국 소비자들이 지각한 온라인 쇼핑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2), 63-83
- 민동권, 김대수(2008). 한국, 미국 인터넷 구매자간의 서비스 품질 및 신뢰에 관한 인식차이 비교.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대회 논문집, 1-16
- 박수경(2007).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의류제품 만족에 관한 비교문화연구-청바지에 대한 친숙도와 추구 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5(1), 169-178
- 박은주, 강은미(2005).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쇼핑가치, 인터넷 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가 구매여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7), 117-128
- 박은주, 고샛별(2008). 인터넷 쇼핑 흥미도, 인터넷 쇼핑몰 특성, 감정적 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1), 1-11 https://doi.org/10.5850/JKSCT.2008.32.1.001
- 박재욱, 안민영(2003). 사이버쇼핑 이용자의 소비자 특성에 따른 가상점포 평가기준. 한국의류학회지, 27(3), 441-451
- 박현희, 구양숙(2001).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감성요소와 화면구성요소 만족도에 따른 포지셔닝 맵. 한국의류산업학회지, 3(4), 330-336
- 신수연, 김민정(2003).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자의 의류구매 만족도-20-30대 남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1(4), 487-499
- 심용섭(1998). 구매만족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과 현실시장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광호, 이윤주(2002). 쇼핑가치가 점포이미지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3(4), 101-122
- 유창조, 정혜은(2002).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경험의 질이 재방문의사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효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의 구분. 소비자학연구, 13(4), 77-100
- 이명희(1993). 한국과 미국 남녀 대학생의 의복이미지 선호도와 성역할 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7(3), 370-376
- 이미숙(2007). 신뢰 및 인지된 위험이 RFID 기술수용에 미치는 영향-기업 및 공공 기관을 중심으로한 실증분석-.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영(2005). 인터넷 의류 쇼핑몰 점포 속성지각과 쇼핑가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지, 14(1), 155-165
- 이승희(2004). 패션 복제품 구매실태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미 소비자 비교.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8(4), 60-67
- 이승희, 임숙자, 안춘순, 양윤, Lennon, S.(2001). 한미 20대 소비자의 여성정장과 캐주얼시장 세분화를 위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 한국의류학회지, 25(4), 807-816
- 이장로, 박지훈(2004). 인터넷 쇼핑몰 특성요인과 기대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캐나다 소비자 비교연구. 국제경영연구, 15(4), 63-94
- 임성경, 한명숙(2008). 한국과 미국 여대생의 문화에 따른 의복가치관의 비교 연구. 복식문화연구, 16(4), 619-633
-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 행동론. 서울: 경문사
- 전달영, 김찬호(2004).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3, 1-27 https://doi.org/10.1080/12297119.2004.9707209
- 정기한, 전성은, 박민영, 허미옥(2006). 고객의 e-satisfaction, e-loyalty, 재구매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쇼핑 사이트 특성연구. 경영하계통합학술 대회발표논문집, 1-26
- 조윤진, 양수진, 김은영, 추호정(2006). 패션마케팅 영역에서의 비교문화적 연구의 경향. 한국의류학회지, 30(8), 1312-1322
- 최경아, 전양진(2007). 인터넷 패션쇼핑몰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종합몰과 전문몰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2), 300-307 https://doi.org/10.5850/JKSCT.2007.31.2.300
- 홍희숙(2002). 인터넷 쇼핑몰 점포속성 지각이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비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4), 27-44
- Anderson, R. E., & Srinivasan, S.(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 Marketing, 20(2), 123-138 https://doi.org/10.1002/mar.10063
- Bloemer, J., de Ruyter, K., & Wetzel, M.(1999). Linking perceived service qualtiy and service loyalty: A multidimensional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1/12), 1082-1106 https://doi.org/10.1108/03090569910292285
- Bloemer, J., & Kasper, H.(1995).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6(2), 311-329 https://doi.org/10.1016/0167-4870(95)00007-B
- Durvasula, S., Andrews, J. C., Lysonski, S., & Netmeyer, R. G.(1993). Assessing the crosscultural applicability of consumer behavior models: A model of attitude toward advertising in genera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2), 626-636 https://doi.org/10.1086/209327
- Elliot, S., & Fowell, S.(2000). Expectations versus reality: A snapshot of consumer experiences with internet retai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5), 323-336 https://doi.org/10.1016/S0268-4012(00)00026-8
- Forsythe, S., & Shi, B.(2003). Consumer patronage and risk perceptions in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6(11), 867-886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273-9
- Fukuyama, F.(1995). Trust: The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NY: The Free Press
- Hall, E.(1983). The dance of life. New York, NY: Anchor Books-Doubleday
- Hoffman, D., & Novak, T. P.(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3), 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Hofstede, G.(1983). The cultural relativity of organizational practices and theo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4(2), 75-89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867
- Holland, J., Baker, S. M.(2001). Customer participation in creating site brand loyalt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4), 34-45 https://doi.org/10.1002/dir.1021
- Javenpaa, S. L., & Todd, P. A.(1997).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1(2), 59-88
- Jin, B., Park, J., & Kim, J.(2008).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firm reputation, e-satisfaction, e-trust, and e-loyalty.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5(3), 324-337 https://doi.org/10.1108/02651330810877243
- Kettinger, W. J., Lee, C. C., & Lee, S.(1995). Global measures of information service quality: A crossnational study. Decision Sciences, 26(5), 569-588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5.tb01441.x
- Kim, M., & Lennon, S.(2008). The effects of visual and verbal information 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in internet shopping. Psychology & Marketing, 25(2), 146-165 https://doi.org/10.1002/mar.20204
- Kim, S., & Stoel, L.(2004). Apparel retailers: Website quality dimension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1, 109-117 https://doi.org/10.1016/S0969-6989(03)00010-9
- Levy, M., & Weitz, B. A.(2004). Retail management(5th edition). New York, NY: McGraw-Hill
- Lohse, G. L., Spiller, P.(1998). Electronic shopp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1(7), 81-87 https://doi.org/10.1145/278476.278491
- Mathwick, C., Malhotra, N., & Rigdon, E.(2001).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t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7(1), 39-58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45-2
- Novak, T. P., Hoffman, D. L., & Yiu-Fai, A. Y.(2000). Measuring the consu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e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1), 22-42 https://doi.org/10.1287/mksc.19.1.22.15184
- Palmer, J. W., & Griffith, D. A.(1998). An emerging model of web site design for market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1(3), 45-51 https://doi.org/10.1145/272287.272296
- Reichheld, F., & Schefter, P.(2000).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78(4), 105-113
- Rogers, E. M.(1986).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new media in society. New York, NY: Free Press
- Rohm, A. J., & Swaminathan, V.(2004). A typology of online shoppers based on shopping motiva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7), 748-757 https://doi.org/10.1016/S0148-2963(02)00351-X
- Rundle-Thiele, S.(2005). Elaborating customer loyalty:Exploring loyalty to wine retailer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2, 333-344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04.11.002
- Shih, H.(2004). An empirical study on predicting user acceptance of e-shopping on the web. Information & Management, 41(3), 351-368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79-X
- Steuer, J.(1992).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42(4), 73-93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2.tb00812.x
- Szymanski, D. M., & Hise, R. T.(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Marketing, 76(3), 309-322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35-X
- Then, N. K., & Delong, M. R.(1999). Apparel shopping on the web.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91(3), 65-68
- Wolfinbarger, M., & Gilly, M. C.(2003). eTailQ:Dimensionalizing, measuring and predicting eTail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79(3), 183-198 https://doi.org/10.1016/S0022-4359(03)00034-4
- Yoo, B., & Donthu, N.(2001). Developing and validity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2(1), 1-14 https://doi.org/10.1016/S0148-2963(99)000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