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집(1996). 아동의 역량지각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옥, 홍지명, 김세루, 김권일(2008).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205-228
- 김윤하(2006). 유아의 또래 인기도에 따른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정(1997).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시험불안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현수(2008). 유머활동경험이 정서지능 수준에 따라 유아의 자아개념 및 유머이해도와 감지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8(1), 119-142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혜린, 이 영(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2), 33-56
- 송수지(1999). 영재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인섭(2000). 정보화 시대의 영재교육. 사회교육과학연구, 4(1), 3-33
- 송 정(1999). 자녀의 또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 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현숙(2003). 영재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완벽주의 성향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선희(1998). 어머니의 신념, 어렸을 시 또래관계 및 사회화 전략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5(2), 48-63
- 오정윤(1980). 아동들의 인기요인으로서의 학업성적과 운동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19(1), 41-49
- 우수정(2001). 유치원 아동의 자아지각과 또래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경희(2003). 영재의 가정환경, 자아개념, 학업성적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2), 331-353
- 윤여홍(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 일반, 19(1), 79-101
- 윤여홍(2002). 유아 영재의 판별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 한국영재학회 2002년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세미나 및 워크샵: 21세기 창의적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105-133
- 이선경, 성정숙(1998). 유아의 또래간 인기도와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연구, 14, 131-147
- 이연섭(1984). 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이은해, 최혜영, 김미해(1990). 아동의 사회적 능률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유치원용 및 초등학교 1, 2학년용 척도. 생활과학논집, 4, 175-189
- 이재연, 진선미(1999). 영재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아동연구, 13, 53-69
- 이주현, 김정원(1997). 영재아의 학교적응과 사회성숙도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1(3), 271-294
- 장영숙(2007). 부모용 유아 영재성 평정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79-102
- 장영숙(2008).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창의적 인성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135-159
- 전경원(2000).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 정우현(1981). 사회화 연구의 동향. 교육연구 개요지(한국교육개발원 교육사회화편)
- 조석희, 한순미(1986). 취학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용태(2001). 유아 영재진단 평가체제. 미래유아교육학회 추계 학술 대회 논문집: 유아영재교육의 과제와 방향, 69-107
- 조윤정(2002). 영재와 일반학생간의 자아개념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수연(2003). 영재유아와 일반유아간의 놀이성과 사회성숙도에 관한 차이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승(2004). 영재아동의 사회성숙도와 또래지위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석실(2005).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5-56
- 한종혜(1997). 교사 및 또래집단과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1), 151-180
- Alvino, G.(1985). Parent's guide to raising a gifted child: Recornizing and developing your child's potential.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 Berk, L. B.(1999). Infant and children. Boston: Allyn and Bacon
- Berlyne, D. E.(1969). Laughter, humor, and play. In G. Lindzey & E. Aronson(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3, 795-852. Reading, MA: Addison-Wesley
- Boivin, M., & Begin. G.(1989). Peer status and self-perception among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case of the rejec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60, 591-596 https://doi.org/10.2307/1130725
- Boulton, M. J., & Smith, P. K.(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accepta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15-129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4.tb00637.x
- Bowlby, J.(1973). Attachment and loss: Vol.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Freeman
- Dimiani, V. B.(1997). Young gifted children in research and practice: The need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Gifted Child Today, 20(3), 18-23
- Feldhusen, J. F.(1992). Talent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Gifted Child Quarterly, 36, 123 https://doi.org/10.1177/001698629203600301
- Gross, M. U.(1993). Exceptionally gifted children. London: Routledge
- Hampson, R.(1979). Peers, pathology and helping: Some kids are more helpful than other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San Francisco, USA
- Harter, S.(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275-385. New York: Wiley
- Harter, S.(1990). Issues in assessment of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La Greca (Ed.) Childhood assessment: Through the eyes of a child, 292-325. Boston: Allyn & Bacon
- Harter, S., & Pike, R.(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6), 1969-1982 https://doi.org/10.2307/1129772
- Hodge, A. H., & Kemp, C. R.(2000). Exploring the nature of giftedness on preschool children.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4(1), 46-73 https://doi.org/10.1177/016235320002400103
- Hollingworth, L. S.(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d Book
- Ladd, G. W., & Profilet, S. M.(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ren'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32.6.1008
- Marland, S. P. Jr.(1972). Education of gifted and talented(Report to the subcommittee on Education, Committee on Labor and Public Welfare, U.S.Senate).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McGhee, P. E.(1971). The role of operational thinking in children's comprehension and appreciation of humor. Child Development, 42, 123-138 https://doi.org/10.2307/1127069
- Parke, B. N.(1989). Gifted students: Who they are and what they need. New York: Allyn and Bacon
- Phillips, D. A.(1987). Socialization of perceived academic competence among highly competent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 1308-1320 https://doi.org/10.2307/1130623
- Piaget, T.(1955).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NY: Meridian Books
- Renzulli, J. S., & Smith, L.(1971). Two approaches to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Exceptional Children, 38, 211-214 https://doi.org/10.1177/001440297103800303
- Reykowski, J., & Jarymowicz, M.(1976). Education of prosocial orientation.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Warsaw, Warszawa, Poland
- Smutny, J. F.(1998). The young gifted child: Potential and promise, and anthology. NY: Hampton Press
- Terman, L. M.(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thousand gifted children,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1,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Winner, E.(1996). Gifted Children: Myths and realities. New York: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