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Digital Music Industry of Korea through SWOT Analysis

SWOT분석을 통한 한국 디지털 음악산업에 관한 연구

  • 오한승 (동아방송예술대학 영상음악계열)
  • Received : 2009.10.20
  • Published : 2009.12.30

Abstract

Digital Music Industry of Korea has had its dominance over existing Record-based Music Industry since the year 2000 influencing the entire music industry. This implies the perspective for this emerging field by defining various factors based on environmental analysis. SWOT analysis, mostly used for setting up the marketing strategy is very useful analytic tool for this manner. The potentials and possibilities were saught for this emerging Digital Music Industry to have connectivity with other Media and Entertainment Industry, focusing on its 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and threats, four variables of SWOT analysis.

2000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한국 디지털 음악산업은 기존의 음반산업을 능가하는 새로운 음악산업 분야로서 엄청난 영향를 미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분석을 통해 여러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인 SWOT분석은 이를 위한 유용한 분석수단이며, 기존의 전통적 의미의 음반산업과 디지털 음악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들을 분석, 비교하여 디지털 음악시장이 음반시장의 일부분으로서가 아닌 여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와 더 활발하게 연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장미혜, 이충한,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음악시장 변화", 경제와 사회, 통권72호, pp.230-256, 2006년 12월
  2. 정중호, "온라인 음악시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SW insight 정책리포트, vol.15, pp.6-31, 2006년 10월
  3. 박진영, "뉴미디어와 음악산업의 변화에 따른 한국음악콘텐츠의 미래와 과제", 음악과 민족, 제32호, pp.27-53, 2006년 9월
  4.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디지털 음악시장 활성화를 위한 올바른 DRM 정책", 저작권문화, 제142호, pp.4-9, 2006년 6월
  5. 박수호, "디지털음악 산업 시장", 매경Economy, 제1418호, pp.62-63, 2007년 8월
  6. 김병오, "디지털음악의 시대 : 통계의 재구성", 대중음악, 통권 1호, pp.105-127, 2008년 4월
  7. 신원수, "정당하고 합리적인 음악산업 시장을 기대하며", 저작권문화, 제165호, pp.6-8, 2008년 5월
  8. 허미선, "무제한 다운로드 정액제를 둘러싼 쟁점", 미디어미래연구소, 통권 제14호, pp.23-25, 2007년 8월
  9.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8", 문화관광부, pp.20-29, pp.91-108, 2009
  10.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7", 문화관광부, pp.92-105, 2008
  11.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6", 문화관광부, pp.74-89, 2007
  12.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5", 문화관광부, pp.46-84, pp.122-127,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