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game narratives in a structuralism mythologic perspective

게임 서사에 대한 구조주의 신화론적 고찰

  • Kim, Dae-Jin (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대진 (경상대학교 국어교육학과)
  • Published : 2009.06.19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how game narratives are analyzed in a structuralism mythology and make theoretical bases which can explain game narratives, and finds out the meaning of myths in game narratives. Many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s and myth have been researched. However, these are meaningful in terms of how myths are reflected on narratives as a hero narrative. This articl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game narratives and the theories of Levi-Strauss and Gilbert Durand who are structuralism mythologists. As a result, restructuring and synchronicity on the structuralism mythology can explain game narratives which are different from written language narrative, and myth, a spoken literature, is meaningful in that it restructures the forgotten orality in game narratives.

이 논문의 목적은 게임 서사를 구조주의 신화론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기존의 서사문학과는 다른 게임의 서사성을 설명해 줄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신화가 게임 서사에게 소재 이상의 어떠한 함의를 가지는가를 살피는 데 있다. 서사적 측면에서 게임과 신화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들은 계속 있어 왔다. 그러나 그 연구들은 대부분 '영웅 서사'로서의 신화가 게임 서사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들이다. 이 글은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와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이라는 두 구조주의 신화학자의 이론이 게임 서사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연구 결과로서, 구조주의 신화론에서 끌어온 '재구성'과 '동시성'은 글말서사와는 다른 게임의 서사성을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로서 자리 매김할 수 있으며, 입말문학으로서의 신화는 게임 서사에게 잊혔던 구술성을 복원시킨다.

Keywords

References

  1.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pp.186-187, 2007.
  2. 김현자, 신화, 신들의 역사 인간의 이미지, 책세상, p.4, 2004.
  3. 질베르 뒤랑, 유평근 뒤침,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살림, pp.19-20, 1998.
  4. 가스통 바슐라르, 정영란 뒤침, 공기와 꿈, 이학사, pp.19-21, 2003.
  5. 가스통 바슐라르, 김병욱 뒤침, 불의 정신분석, 이학사, p.166, 2007.
  6. 안동준, 전자말 시대의 문학교육, 배달말 26호, p.139, 2000.
  7. 전경란,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분석, 고욱 외,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p.59, 2006.
  8. 박태순, 컴퓨터게임의 서사와 장르의 상관관계에 관한 고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6권 제2호, p.23, 2006.
  9. 최혜실, 디지털 서사의 미학, 최혜실 편, 디지털 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 지성사, pp.245-246, 1999.
  10. 최혜실, 디지털 서사(e-narrative)의 현황과전망, 한국현대문학연구 제8집, p.35, 2000.
  11. 최혜실, 게임의 서사구조, 현대소설연구 16, pp.365-383, 2002.
  12. 이정엽,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원리 : 놀이와 서사, 이인화 외, 디지털 스토리텔링, pp.81-97, 황금가지.
  13. 이정엽,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역사와 장르, 이인화 외,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p.47.
  14. 김원보, 최유찬, 컴퓨터 게임과 문화, 이룸, pp.29-50, 2005.
  15. 노창현, 이완복, 게임스토리에 나타난 영웅의 모험의 12가지 단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104-108, 2006.
  16. 배주영, 최영미, 게임에서의 ‘영웅 스토리텔링’ 모델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pp.109-115, 2006.
  17. 질레브 뒤랑, 진형준 뒤침,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살림, pp.38-39, 1997.
  18. 질베르 뒤랑, 유평근 뒤침,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살림, 1997, pp.19-24.
  19. 김형효,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 인간사랑, p.487, 2000.
  20. 김대진, 전통문화를 재매개한 전자말놀이의 의미, 배달말교육 제28호, p.73, 2007.
  21. 레비-스트로스, 이동호 뒤침, 신화를 찾아서, 동인, 1994, 85-94쪽.
  22. 레비-스트로스, 김진욱 뒤침, 구조인류학, 종로서적, pp.204-207, 1983.
  23. 레비-스트로스, 안정남 뒤침, 야생의 사고, 한길사, p.89, 2007.
  24. 레비-스트로스, 안정남 뒤침, 야생의 사고, 한길사, p.95., 2007.
  25.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pp.64-65, 2007.
  26. 이재실, 질베르 뒤랑의 상형구조주의와 신화 방법론, 외국문학 가을호 제10호, 열음사, p.154, 1986.
  27.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살림, pp.105-106, 2007.
  28. 질베르 뒤랑, 진형준 뒤침,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문학동네, 81, p.552, 2007.
  29. 레비-스트로스, 안정남 뒤침, 야생의 사고, 한길사, 115, 140, 339쪽, 2007.
  30. 질베르 뒤랑, 유평근 뒤침,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살림, 1997, p.555.
  31. 한국융연구원 C. G. 융 저작 번역위원회, 원형과 무의식, 솔, 2006, 368쪽.
  32. C. G. 융 외, 이창일 외 뒤침, 자연의 해석과 정신, 청계, pp.47-48, 2002.
  33. 김대진, 저작도구를 활용한 전자말 문학교육 현장 연구, 문학교육학 제27호, pp.263-264, 2008.
  34. 강종원, 정보문화시대의 지향점 : 연기(緣起)패러다임, 東國思想 제29호, 1998, p.289.
  35. E. M. Forster, 이성호 뒤침,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p.96, 1993.
  36. 조동일 외, 口碑文學槪說, 일조각, p.3, 1993.
  37. 박상우, 게임, 세계를 혁명하는 힘, 씨엔씨미디어, p.142, 2000.
  38. 김학진 외, 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 삼성경제연구소, p.45, 2007.
  39. 마츠나가 노부후미, 이수경 뒤침, 작은 소리로 아들을 위대하게 키우는 법, 21세기북스, p.23, 2007.
  40. http://www.intothemap.com 참조.
  41. 재클린 브룩스 외, 추병환 외 뒤침,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백의, p.65, 2005.
  42. 존 백 & 미첼 웨이드, 이은선 뒤침, 게임 세대 회사를 점령하다, 세종서적, p.122, 2006.
  43. 김용섭, 디지털 신인류, 영림카디널, p.141, 2005.
  44. 스티븐 스트로가츠, 조현욱 뒤침, 동시성의 과학, 싱크, 김영사, p.73, 2005.
  45. 김대진, 저작도구를 활용한 전자말 문학교육 현장 연구, 문학교육학 제27호, p.72. 2008.
  46. 최혜실,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p.78, 2006.
  47. 월터 J. 옹, 이기우 외 뒤침,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pp.204-207,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