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ing Choice Experiments Methods to Estimate Consumer Preference of Rice

실험선택분석을 이용한 쌀의 소비자 선호 분석

  • Published : 2009.06.30

Abstract

This paper was to use choice experiments in the analysis of consumer choice behavior and preferences for five different attributes(the origin of rice, a quality certificate, a quality control, a traceability system, the price of rice) in Cheongju City. Completed surveys yielded 712 responses which were analyzed using the conditional logit model to analyze the marginal willingness to pay of the four attributes(the origin of rice, a quality certificate, a quality control and a traceability system) per household and estimated the marginal willingness to pay of the set of feasible op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guide for the rice industry in the design of possible labeling schemes.

Keywords

References

  1. 강수기. 오승용. 2000.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한 식혜음료 속성의 소비자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연구 17(4): 206-221.
  2. 고순철. 권오박. 2003. 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 행태. 한국농촌지도학회 10 (1): 87-101.
  3. 공기서 2006. 안양천의 속성별 비시장적 가치추정 - 실험선택법을 이용하여.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4. 권오상. 김원희. 이혜진. 허정회. 박두호. 2005. 댐호수의 특성별 휴양가치 분석. 자원. 환경경제연구 14(4): 867-893.
  5. 김영두. 하운구. 송유천. 조준현. 양은인. 이재길. 2005. 쌀의 물리적 특성과 식미와의 상관. 한국작물학회 50(1): 24-28.
  6. 김용주. 유영성. 2005. 팔당호 및 한강 수질개선의 비시장가치 측정-속성가치선택법을 이용하여. 자원. 환경경제연구 14(2): 337-379.
  7. 김창길. 김태영. 서성천.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선호와 구매행태분석. 연구 보고서 R500. 한국농촌경제연구원.
  8. 김철호. 권우영. 2000. 지역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 반응분석과 판매전략- 대전지역에 있어서 '청풍명월' 쌀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식품유통연구. 17(1): 1-16.
  9. 박영숙. 1997. 유기농법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학사학위논문.
  10. 박현태. 강창용. 정은미. 2000. 친환경농산물 유통경로의 유형화와 발전 방향. 농촌경제 23(3): 15-34.
  11. 박평식. 오상헌. 2005. 쌀 품질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개선방안. 농업경영. 정책연구 32(3): 427-446.
  12. 신용광. 이상영. 박민수. 2001. 쇠고기에 대한 도시가계 선호분석-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하여. 농업경제연구 42(2): 17-32.
  13. 오상헌. 이순석. 박평식. 한원식 2002. 기능성 쌀의 소비자 가치 평가와 판매전략. 농촌진흥청.
  14. 유진채. 공기서. 이길성. 정은성. 2006. 물순환 건전화 대안 적용을 위한 안양천의 속성별 가치추정.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39(12): 1031-1042.
  15. 윤석원. 1999. 유기농산물 생산. 소비. 유통. 제도에 관한 연구보고서. 농림부.
  16. 이순석. 오상헌. 정호근. 김충실. 2003. 다중범위 이산선택 CVM기법 을 이용한 무농약 브랜드 쌀에 대한 소비자 가치평가-서울 지역 주부소비자 조사를 중심으로. 농업경영.정책연구 30(2): 224-238.
  17. 이원진. 2004. 농산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 - 쌀 브랜드 중심으로.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15: 151-164.
  18. 채용우, 박성호. 2006. 브랜드쌀 속성에 관한 소비자선호 및 시장변화 분석. 농업경제연구 47(3): 53-74.
  19. 허길행. 1999. 유기농산물 유통 체계 개선방향. 농촌경제 22(1): 33-44.
  20. 허무열. 한동근. 2001. 쌀의 특성요인이 소비자효용에 미치는 영향. 농업경영. 정책연구 28(1): 136-147.
  21. Kuhfeld, W. F. 2005. Marketing Research Methods in SAS (available from http://support. sas.com/techsup/technote/ts722.pdf). SAS Institute.
  22. McFadden, D. 1974.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in P. Zarembka, ed, Frontiers in Econometrics. New York: Academic Press. 10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