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이진화, 김민자, 이진민 (2005). 한국 패션문화상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대응전략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7), pp. 968-977
- 문화체육관광부 (2008). 21세기 주도 최고 신성장동력은 문화콘텐츠 산업. 자료검색일: 2008.2.1, 자료출처:http://mct.Korean.kr
- 문은아 (2002). 문화상품 산업화를 위한 디자인 기획방향에 관한 연구-감성요소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7. pp. 150-166
-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8-12
- 이진화, 김민자, 이진민. 앞의 논문. pp. 968-977
- 김하연 (2008).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한국인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6
- 섬유패션 수출입통계 (2006). 한국의류산업협회. 자료검색일: 2008.04.25, 자료출처:http://kaia.or.kr
- 김세범, 전영종, 허남일 (2000). 소비자행동론(개정판). 서울: 형설출판사, pp. 134-135
- Workman, J. & Johnson, K. (1993). Fashion opinion leadership. fashion innovativeness, and need for variety.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1(3), pp. 60-64 https://doi.org/10.1177/0887302X9301100309
- Steenkamp, J. & Baumgartner, H. (1992), The role of optimum stimulation level in exploratory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3), pp. 434-448. https://doi.org/10.1086/209313
- Hoyer. W. D. & Ridgway N. M. (1984). Variety seeking as an explanation for exploratory purchase behavior: A theoretical model.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1), pp. 114-119
- Ibid., pp. 18-22
- 정유진 (1998). 소비자의 감각추구성향이 의복에 대한 탐색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9-42
- 전대근 (2008). 의류상품 소비자의 내재적 혁신성이 유행혁신성과 유행채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02-104
- Sonya, A.. Anne, M. & Corliss, G. (2006). Crossover dreams: consumer response to ethnic-oriented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70(April). pp. 197-205
- 이동대, 배상욱 (2000). 소비자의 소매점포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할인점과 백화점의 비교. 마케팅관리연구, 5(2), pp. 25-50
- 임종원 (1988). 현대 마케팅 원론, 서울: 법문사. pp. 306-313
- Lindquist, J.D. (1974). Meaning of image: A survey of empirical and hypothetical evidence. Journal of Retailing. 50(4), pp. 29-116
- Berry, L.L. (1969). The components of department store image: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45(1), pp. 3-20
- Pysarchik, D. (1989). Tourism retailing. In Witt,S. and Moutinho, L. (eds) Tourism marketing and management handbook(pp. 553-556). New York:Prentice-Hall
- (Swanson K & Horridge, P. (2006). Travel motivations as souvenir purchase indicators. Tourism Management, 27, pp. 671-683.에서 재인용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3.001
- Swanson K & Horridge, P. (2006). Travel motivations as souvenir purchase indicators. Tourism Management, 27, pp. 671-683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3.001
- 조은영 (2003). 의류점포 판매원에 대한 고객만족과 충성도-대구시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2), pp. 1-12
- 문병준, 김재범, 서용구, 정인식, 차태훈, 최진아 (2004). 글로벌 마케팅. 서울: 경문사, pp. 38-44
- Douglas, S.P. & Craig, C.S. (1997). The changing dynamic of consumer behavior: Implications for cross-cultura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4(4), pp. 379-395 https://doi.org/10.1016/S0167-8116(97)00026-8
- Zaichkowsky, J.L. & Sood, J.H. (1989). A global look at consumer involvement and use of product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6(1), pp. 20-34
- 조윤진. 앞의 논문, pp. 40-42
- Hofstede, G. (1983). The cultural relativity of organizational practices and theo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ies, 14(2), pp. 75-89
- Kwon, Y.H. & Workman, J.E. (1996). Relationship of Optimum stimulation level to fashion behavior.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4(4), pp. 249-256 https://doi.org/10.1177/0887302X9601400404
- Tepper, K., Bearden, W.O. & Hunter, G.I. (2001).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pp. 50-66 https://doi.org/10.1086/321947
- Swanson K & Horridge, P. op. cit., pp. 18-22
- Bruner, G.. James, K. & Hensel, P. (2001). Marketing Scales Handbook: A Complication of Multiitem Measures.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 735-780
- 이지영 (2003). 의류상품 판매원의 서비스 차원, 서비스 만족 및 구매의도의 관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20
- Littrell, M. A.. Baizerman, S.. Kean, R.. Gahring, S.. Niemeyer, S.. Reilly, R. & Stout. J. (1994). Souvenirs and tourism styl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1), pp. 3-11 https://doi.org/10.1177/004728759403300101
- Kim, S. & Littrell, M.A. (2001). Souvenir buying intentions for self versus othe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8(3), pp. 638-657 https://doi.org/10.1016/S0160-7383(00)00064-5
- 조윤진. 앞의 논문, pp. 74
- 장새정 (2007).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문화상품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Littrell et al. op. cit.. pp. 3-11 https://doi.org/10.1177/004728759403300101
- Pysarchik, D. op. cit.. pp. 553-556
- 조윤진. 앞의 논문. pp. 110-116
- 이정욱 (2000). 원산지와 의류 상표자산가치가 소비자의 의류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과 미국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5), pp. 663-674
- 이은영. (1996) 미래사회의 의류학-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한 제의. 1996년도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발표회, pp.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