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화물차량 기.종점자료 신뢰도 향상 방안

Increasing the Reliability of Truck O-D Matrices Estimation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 투고 : 2009.02.16
  • 심사 : 2009.05.29
  • 발행 : 2009.08.31

초록

본 연구는 도로상의 화물차량 관측교통량과 가장 잘 부합하는 화물차량 기 종점통행량을 생성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통행배정과 통행배정(GM모형)을 순차적으로 사용한 통합모형(Hybrid Method)을 개발하고, 통합모형과 GM모형을 수도권에 적용하여 비교 평가한 결과 평균오차율과 %RMSE에서 통합모형이 더 신뢰도 높은 화물차량 기 종점통행량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모형으로 보정된 수도권 화물차량 기 종점통행량은 첫째, 화물차량을 차종별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활용 영역을 확장시켰다. 둘째, 기존 화물차량 기 종점통행량 보다 평균오차율과 %RMSE가 낮은 신뢰도 높은 화물차량 기 종점통행량을 산출하였다. 셋째, 현재뿐만 아니라 장래 화물차량 기 종점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타당성 조사 등에 활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The main goal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methodology for increasing the reliability of truck OD matrices in Seoul Metropolitan Area. We propose a Hybrid Method made up of five processes by using Non-Traffic Assignment and Gradient Method. A Hybrid Method and Gradient Method have applied for comparison and estimation in Seoul Metropolitan Area. Mean Error and Root Mean Square Error of a Hybrid Method present lower than Gradient Method. The findings of this paper show that the new truck OD matrices created by a Hybrid Method are more reliable than the existing truck OD matric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키워드

참고문헌

  1. 이헌주. 이승재(2005), '관측교통량 기반 기종점 OD행렬 추정모형의 대규모 가로망에 적용(CG모형 적용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제3호, 대한교통학회, pp.61-71
  2. 임강원.임용택(2003), '교통망분석론', 서울대학교출판부
  3. 백승걸. 김현명. 임용택. 임강원(2001), '관측교통량을이용한다차종OD통행량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1-72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0), '구간 교통량으로부터 기. 종점통행량 산출 방안'
  5. 백승걸. 김현명. 임용택. 임강원(2000), '링크관측 교통량을 이용한 도시부 OD 통행행렬 추정(GA와 SAB 알고리즘의 비교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89-99
  6. 김종형(2000), 'Gradient 방법을 의한 통행량기반 수요추정연구- 다차종통행배분및대규모교통망적용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 US DOT (2007), 'Quick Response Fright Manual II'
  8. Jose Holguin-Veras, George F List, Arnim H Meyburg, Kann Ozbay, Robert E Passwell, Hualiang Teng, Shmuel Yahalom(2001), 'An Assessment of Methodological Alternative for a Regional Freight Model in the NYMTC region', NYMTC(New York Metropolitan Transportation Council)
  9. Cranic T G, Dugour G, Florian M, Latin D, Leve Z (2001), Demand Matrix Adjustment for Multimodal Fright Network, TRB, Vol.1771
  10. Hai Yang(1995), 'Heuristic Algorithms for the Bilevel Origin-Destination Matrix Estimation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29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