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문숙(2003)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지(2000) 매스미디어가 학령기 아동의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숙희(1996)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태 및 소비자기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길(1967) 정상소년 집단과 비행소년 집단에 대한 자아개념의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5(1), 7-38.
- 김용진, 성임자(2003) 아동소비자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8, 47-63.
- 김정희, 김미경(2004) 아동소비자의 소비자정보 이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7(2), 23-45.
- 김조희(2001) 사이버 커뮤니티에서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존재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한 실태 분석:아바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길, 김문조(2004) 아바타와 청소년의 사이버 정체성 발달. 청소년학연구, 11(2), 185-215.
- 김호경(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에 대한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효정(2005)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6), 973-983.
- 김효정(2007) 아동의 소비행동 유형에 따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73-283. https://doi.org/10.5934/KJHE.2007.16.2.273
- 박광희(1995) 중독적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6(1), 85-98.
- 박승란(2002) 초풍학생의 소비실태 및 소비행동지도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아정(1998), 자기의 탐색, 교육과학사, 107-108.
- 박유진(2006) 청소년의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가 아이템 소비행동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1), 75-92.
- 박유진(2007) 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자기개념과 꾸미기 아이템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8(2), 259-281.
- 박정현(2005) 리틀파워 프리틴을 잡아라. LG주간경제 841호.
- 박종복(1993) 초등학생의 소비행태 분석과 소비자교육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철(1996) 청소년의 충동구매 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 25호, 103-120.
- 박현주(2003) 자아존중감에 따른 아울렛 의류 구매태도;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 성향과 영향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4(1), 161-176.
- 서영민(2007) 청소년의 온라인 아이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중앙대화교 석사학위논문.
- 서정희, 허은정(2004) 대학생소비자의 물질주의와 쾌락적.효용적 쇼핑가치 비교연구: 한국, 미국,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765-776.
- 손상희, 천경희(2004) 십대 초반 청소년의 아바타 소비행위를 통해 본 소비의 상징적 의미연구. 소비자학 연구, 15(4), 77-102.
- 손수현(2003) 아바타 사용자의 아바타 추구 혜택에 미치는 심리적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미애, 이승신(2004) 아동소비자의 소비생활문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81-97.
- 송인섭(1982) 자아개념 연구의 동향, 한국교육학회 충남지회소식, 제 13집.
- 송인섭(2004)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7(2), 1-25.
- 송인섭(2005) 자아개념검사의 구인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8(3), 75-96.
- 송정미(2003) 소비자의 자기개념에 따른 패션브랜드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1), 41-57.
- 심응철, 최광현(1986)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연구. 행동과학연구, 8, 101-128.
- 양세정, 한성희, 이은화(2008) 남녀 대학생의 보상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1), 1-14.
- 유창조(2003) 아바타의 소비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자아와 아바타의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8(1), 79-98.
- 윤석순(2003)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정연, 황춘섭(2007) 거주지역별 여고생의 가정적 자아개념과 의복행동. 복식문화연구, 15(4), 569-579.
- 윤진, 장근영, 박윤창, 김도환(1997) 비행개입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92-115.
- 윤희중(1991)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봄호.
- 이경손, 강혜원(1982) 성인의 자아개념과 의복행동파의 상관연구. 한국의류학회지, 6(1), 1-8.
-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 이동원(2005) 청소년 자아개념과 비행 - 자아개념개념의 제 차원과 비행유형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공인행정학회보, 19, 3-17.
- 이영희(2000)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1999)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31.
- 이종희(1992) TV 광고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현정, 유두련(2007) 아바타꾸미기 동기유형과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대구,경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99-313.
- 이효민(2005) 고둥학생의 소비행태와 소비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성희(2002)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문성(2001) 초등학생의 현시적 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논총 제18집.
- 정원식(1968) 자아개념검사, 서울:코리안 테스팅 센터
- 정은영(2007)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및 가상공간 장식 아이템 소비성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효정, 임숙자(1997) 여대생 집단과 유행전문가 집단의 의복동조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5(2), 195-205.
- 최낙환, 이창원(2007)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자아표현 및 동일시의 역할. 한국마케팅저널, 9(3), 117-138.
- 최문희(2005) 사이버심리의 중요성과 역할. 감성과학, 8(1), 75-83.
- 최향미(1998)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과 TV광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편세린(1999)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소비자보호원(1998) 어린이 소비실태조사.
- 한국인터넷진흥원(2007) 2007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요약보고서.
- 한국인터넷진흥원(2007) 인터넷이슈기획분석-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이용실태 분석.
- 한승수(2005) 자아표현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9(6), 493-537.
- 허경옥(2001) 연령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소비자의식 및 정보탐색.활용과 소비자행동 분석. 소비자학연구, 12(4), 39-47.
- 허경옥(2004) 타인과 본인의 비합리적 소비성향과 소비생활만족도. 소비문화연구, 7(3), 85-101.
- 허정아(1996) 청소년의 일탈성향과 의복행동간의 상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허태정, 황선진(2004) 아바타 이미지에 따른 아바타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648-657.
- Chung, D. Shearman, S. M. & Lee, S. H. (2003) why young people purchase Avatar-related product in cyberspace?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purchase of avatar-related product. Paper Presented at the 53r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an Diego, CA.
- Rog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York: Basic Books.
- "명품아바타" 청소년 과소비 조장 (2002, 9. 13) 디지털타임즈. 최종 자료검색일 2008. 9. 2, 자료출처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3063002012768636003
- 아바타 서비스 부작용 심각(2003, 6. 30) 디지털타임즈. 최종 자료검색일 2008, 9. 2, 자료출처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2091302011060565001
- 인터넷세상 최대 화두 '사이버테러'(2005, 12.28) 머니투데이. 최종 자료검색일 2008.9, 2, 자료출처 http://news.moneytoday.co.kr/view/mtview.php?no=2005122810050725663&type=2&HEV1
Cited by
- Children's Use of Paid Content Based on Media and Monetary Concepts vol.25, pp.2, 2014, https://doi.org/10.7856/kjcls.2014.25.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