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Self Concept of Children Consumers on Irrational Consumption Propensity according to gender - Focused on Purchase of Online Items -

성별에 따른 아동소비자의 자아개념이 비합리적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아이템 구매를 중심으로 -

  • 남수정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
  • 박상미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Published : 2009.04.30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effects of self concept of children consumers on consumption propensity of online items according to gender by considering that self, which means a thought on ownself, is expressed as online items in cyber space. Totally, 76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and 716 ones were finally used as data for analysis in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14.0 and factorial analysis, Cronbach' ${\alpha}$, t-test,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factorial analysis performed to examine types of self concept found four factorial structures - justness, social, academic and family self. In addition, the factorial analysis done to determine compositional factors of irrational consumption propensity of children consumers showed three factorial structures - impulse buying, conspicuous consumption and imitative consumption. When the effects of personal variables, item-transaction variables and self concept on irrational consumption propensity of children consumer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gender,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consumption propensity of both of the males and females were a monthly pocket money, time using the Internet and major transaction items. In addition, parents' permission for purchasing items, justness self and family self were found to be variables affecting consumption propensity in the male children. On the contrary, self concept of female children did not affect irrational consumption propensity.

Keywords

References

  1. 김문숙(2003)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민정(2001) 청소년의 상징적 소비성향과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민지(2000) 매스미디어가 학령기 아동의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숙희(1996) 청소년소비자의 소비행태 및 소비자기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영길(1967) 정상소년 집단과 비행소년 집단에 대한 자아개념의 비교연구. 교육학연구, 5(1), 7-38.
  7. 김용진, 성임자(2003) 아동소비자의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8, 47-63.
  8. 김정희, 김미경(2004) 아동소비자의 소비자정보 이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7(2), 23-45.
  9. 김조희(2001) 사이버 커뮤니티에서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존재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한 실태 분석:아바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김종길, 김문조(2004) 아바타와 청소년의 사이버 정체성 발달. 청소년학연구, 11(2), 185-215.
  11. 김호경(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에 대한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효정(2005) 대학생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6), 973-983.
  13. 김효정(2007) 아동의 소비행동 유형에 따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소비자사회화 기능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73-283. https://doi.org/10.5934/KJHE.2007.16.2.273
  14. 박광희(1995) 중독적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6(1), 85-98.
  15. 박승란(2002) 초풍학생의 소비실태 및 소비행동지도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박아정(1998), 자기의 탐색, 교육과학사, 107-108.
  17. 박유진(2006) 청소년의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가 아이템 소비행동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1), 75-92.
  18. 박유진(2007) 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자기개념과 꾸미기 아이템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8(2), 259-281.
  19. 박정현(2005) 리틀파워 프리틴을 잡아라. LG주간경제 841호.
  20. 박종복(1993) 초등학생의 소비행태 분석과 소비자교육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박철(1996) 청소년의 충동구매 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 25호, 103-120.
  22. 박현주(2003) 자아존중감에 따른 아울렛 의류 구매태도;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 성향과 영향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4(1), 161-176.
  24. 서영민(2007) 청소년의 온라인 아이템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중앙대화교 석사학위논문.
  25. 서정희, 허은정(2004) 대학생소비자의 물질주의와 쾌락적.효용적 쇼핑가치 비교연구: 한국, 미국,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765-776.
  26. 손상희, 천경희(2004) 십대 초반 청소년의 아바타 소비행위를 통해 본 소비의 상징적 의미연구. 소비자학 연구, 15(4), 77-102.
  27. 손수현(2003) 아바타 사용자의 아바타 추구 혜택에 미치는 심리적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송미애, 이승신(2004) 아동소비자의 소비생활문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 81-97.
  29. 송인섭(1982) 자아개념 연구의 동향, 한국교육학회 충남지회소식, 제 13집.
  30. 송인섭(2004)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7(2), 1-25.
  31. 송인섭(2005) 자아개념검사의 구인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8(3), 75-96.
  32. 송정미(2003) 소비자의 자기개념에 따른 패션브랜드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1), 41-57.
  33. 심응철, 최광현(1986)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연구. 행동과학연구, 8, 101-128.
  34. 양세정, 한성희, 이은화(2008) 남녀 대학생의 보상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1), 1-14.
  35. 유창조(2003) 아바타의 소비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자아와 아바타의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8(1), 79-98.
  36. 윤석순(2003)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 및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윤정연, 황춘섭(2007) 거주지역별 여고생의 가정적 자아개념과 의복행동. 복식문화연구, 15(4), 569-579.
  38. 윤진, 장근영, 박윤창, 김도환(1997) 비행개입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92-115.
  39. 윤희중(1991)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봄호.
  40. 이경손, 강혜원(1982) 성인의 자아개념과 의복행동파의 상관연구. 한국의류학회지, 6(1), 1-8.
  41.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42. 이동원(2005) 청소년 자아개념과 비행 - 자아개념개념의 제 차원과 비행유형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공인행정학회보, 19, 3-17.
  43. 이영희(2000)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4. 이은희(1999)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5-31.
  45. 이종희(1992) TV 광고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6. 이현정, 유두련(2007) 아바타꾸미기 동기유형과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대구,경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2), 299-313.
  47. 이효민(2005) 고둥학생의 소비행태와 소비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장성희(2002)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9. 정문성(2001) 초등학생의 현시적 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논총 제18집.
  50. 정원식(1968) 자아개념검사, 서울:코리안 테스팅 센터
  51. 정은영(2007)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및 가상공간 장식 아이템 소비성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진효정, 임숙자(1997) 여대생 집단과 유행전문가 집단의 의복동조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5(2), 195-205.
  53. 최낙환, 이창원(2007)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자아표현 및 동일시의 역할. 한국마케팅저널, 9(3), 117-138.
  54. 최문희(2005) 사이버심리의 중요성과 역할. 감성과학, 8(1), 75-83.
  55. 최향미(1998)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과 TV광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6. 편세린(1999)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7. 한국소비자보호원(1998) 어린이 소비실태조사.
  58. 한국인터넷진흥원(2007) 2007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요약보고서.
  59. 한국인터넷진흥원(2007) 인터넷이슈기획분석-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이용실태 분석.
  60. 한승수(2005) 자아표현적 소비성향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9(6), 493-537.
  61. 허경옥(2001) 연령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소비자의식 및 정보탐색.활용과 소비자행동 분석. 소비자학연구, 12(4), 39-47.
  62. 허경옥(2004) 타인과 본인의 비합리적 소비성향과 소비생활만족도. 소비문화연구, 7(3), 85-101.
  63. 허정아(1996) 청소년의 일탈성향과 의복행동간의 상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4. 허태정, 황선진(2004) 아바타 이미지에 따른 아바타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648-657.
  65. Chung, D. Shearman, S. M. & Lee, S. H. (2003) why young people purchase Avatar-related product in cyberspace?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purchase of avatar-related product. Paper Presented at the 53r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San Diego, CA.
  66. Rog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York: Basic Books.
  67. "명품아바타" 청소년 과소비 조장 (2002, 9. 13) 디지털타임즈. 최종 자료검색일 2008. 9. 2, 자료출처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3063002012768636003
  68. 아바타 서비스 부작용 심각(2003, 6. 30) 디지털타임즈. 최종 자료검색일 2008, 9. 2, 자료출처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2091302011060565001
  69. 인터넷세상 최대 화두 '사이버테러'(2005, 12.28) 머니투데이. 최종 자료검색일 2008.9, 2, 자료출처 http://news.moneytoday.co.kr/view/mtview.php?no=2005122810050725663&type=2&HEV1

Cited by

  1. Children's Use of Paid Content Based on Media and Monetary Concepts vol.25, pp.2, 2014, https://doi.org/10.7856/kjcls.2014.25.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