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특수교육원 (2004). 특수교육과정 국제동향분석. 서울: 멀티넷.
- 강경희 (2000). 미술교육을 통한 심리 치료적 접근-주의력 결핍 행동장애,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미애 (2005).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주의집중성, 공격성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 (2003). 집단사회기술훈련이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성 및 구어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동연, 이영순, 최은영 (2000). 또래 협동 미술활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7(1), 139-164.
- 김동연, 최외선 (2001). 아동미술치료. 대구: 중문출판사.
- 김민정 (2002). 미술치료가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아동의 주의력집중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숙 (1993).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박난숙 (1992). Methylphenidate 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 활동아의 인지, 행동 및 사회, 학습,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을숙 (2008). 집단미술치료가 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기술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인숙, 도복늠, 김동연(1999).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위축아동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6(2), 141-165.
- 송찬원, 김경민, 변찬석(2006).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과제수행태도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충동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2(2), 123-144.
- 신현균, 김진숙(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학지사.
- 신필선(2004). 지점토 중심 미술치료가 공격성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동현 (199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대한의사협회지, 38(6),1000-1007.
- 이강자 (2001). 슈타이너 학교의 통합적 음악 교육 형태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은 (2000).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 연구. 놀이치료 연구, 4(2). 59-77.
- 박정재, 이재연 (1997). 빈곤아동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생활과학학회, 12(1). 71-93.
- 임혜숙, 송인섭 (1999). 주의집중력훈련 프로그램. 서울: 상조사.
- 정계숙, 구정희 (2004). 집단 미술치료 중재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사회, 정서 행동 문제개선 효과 연구. 유아교육논총, 13(1), 101-127.
- 정여주 (2001). 만다라와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조수철 (2005). 산만한 우리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서울: 샘터.
- 최혜경 (2001). 품행장애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증상을 가진 도벽 아동에 대한 단일미술치료 사례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은선 (199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기술 훈련의 효과.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미국 정신의학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IV). 서울: 하나출판사.
- Aber,J.L., & Allen,J.P. (1987). Effect sofmaltreat menton young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Anattachment theory perspective. Development Psychology, 23, 406-414. https://doi.org/10.1037/0012-1649.23.3.406
- Barkley (1998). The proble of etnulue control and rule-governed behavior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dieorder with Hyperactivity. New Yon, Pergaman Press.
- Cantwell, D. P. (1996). Attention Deficit Disorder: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5(8), 978-987. https://doi.org/10.1097/00004583-199608000-00008
- Frankel, F. Myatt, R. Cantwell, D.P, & Feingerg, D. T. (1997). Parent-assisted trans of children'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s on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e Psychiatr. 36(8), 1056-1064. https://doi.org/10.1097/00004583-199708000-00013
- Hinshaw, S. P., & Erhardt, D. (1993). Behavioral treatment. In V. B. Van Hasselt & M. Hersen(Eds.), Handbook of behavior therapy and pharmace therapy for children: A comparative analysis. Boston: Allyn and Bacon.
- Judith Aron Rubin (2005). The Art of Art Therapy, 김진숙 역, 서 Keapa Press.
- Kendall & Braswell (1993). Cognitve-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Orando: Academic Press.
- Kendall & Zupan (1981). Individual ver group application of cognitive-behavioral self-control procedures with children. Behavior Therapy, 12, 344-359. https://doi.org/10.1016/S0005-7894(81)80123-2
- Khaleque, A., & Rohner, R. P. (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ra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054.x
- Lerner, J. W. et al. (1995). Attention deficit disorders. New York: Brooks/Cole Publishing.
- Virshup, G. & Evelyn, A. (1975). Latency-group art therapy: Teaching socialization skills through art. Child Welfare. 54, 624-644.
- Whalen & Henker (1998).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In T. H. Ollendick & M. Her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patholopy. New York: Plenum Press.
Cited by
-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ren in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y vol.20, pp.5, 2011, https://doi.org/10.5934/KJHE.2011.20.5.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