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덕훈, "고등교육 e-러닝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대학정보화 심포지엄, 2005.
-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2006, pp. 83-108.
- 김미량, "교육용 웹 사이트 평가를 위한 준거의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제 6권, 제1호, 2003, pp. 41-54.
- 김수욱, "대학 이러닝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성화․차별화 운영 전략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29권, 제1호, 2007, pp. 167-190.
-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 201-230.
- 김재식, 양희동, 엄혜미, 김재경, "기업 이러닝 시스템 성과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부합 관점의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 권, 제4호, 2005, pp. 27-60.
- 김효근, 곽소아, 서현주, "기업의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04, pp. 36-44.
- 김현수, 최형림, 김선희, "가상교육의 핵심성공요인," 교육공학연구, 제15권, 1999, pp. 241-264.
- 문남미, 김효곤, "지식기반 기업교육을 위한 e-Learning,"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5권, 제4호, 2001, pp. 12-25.
- 박광순, "이러닝(E-Learning) 이용 동기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9호, 2006, pp. 5-40.
- 서창갑, 이석용,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부정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08, pp. 283-292.
- 오인경,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모델에 따른 기업 내 웹 기반 교육의 학습효과 평가," 기업교육연구, 제2권, 제1호, 2000, pp. 71-92.
- 유일, 김재전, 조영만,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5, No.1, 2003, pp. 33-46.
- 유일, 황준하, "학습자 원격교육시스템 이용 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45-70.
- 유일, 신선진,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3호, 2006, pp. 35-53.
- 이동만, 안현숙, 추성윤, "e-Learning에서 정보 시스템 특성과 사용자의 자기조절특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1호, 2008, pp. 83-111.
- 이문봉, 김종원, "e-Learning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2006, pp. 171-188.
- 이병찬, 윤정옥, 홍관수, "e-Learning 서비스 이용자의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호, 2008, pp. 31-49. https://doi.org/10.5859/KAIS.2008.17.4.031
- 이석용, "e-Learning 전개에 있어서 기업과 대학의 차이점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3권, 제1호, 2005, pp. 236-254.
- 이석용, 서창갑, 김유일,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 49-76.
-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 1-21.
- 이태환, 서창교, "자발적 학습에서 개인특성과 주관적 규범이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 호, 2008, pp. 99-127. https://doi.org/10.5859/KAIS.2008.17.4.099
- 임병노, 이준,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콘텐츠 실태와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권, 제2호, 2007, pp. 277-307.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1998.
- 정경수, 김경준, "기업의 e-learning에 대한 학습효과 및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 1-29.
- 정경수, 박용재,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35권, 2004, pp. 35-39.
-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1999, pp. 369-388.
- 정인성, 임병노, "전국 대학의 사이버교육 현황 분석," 전국대학 사이버교육기관협의회 연구보고서, 2001.
- 정재삼, 임규연,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제 16권, 2000, pp. 107-135.
- 정해용, 김상훈, "사이버교육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공공조직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 11권, 제1호, 2002, pp. 51-74.
- 조규락, "e-Learning의 개념적 이해와 기업교육에서의 e-Learning 실천적 동향 분석을 통한 학교교육에서의 e-Learning 실천 방향성 제고,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대회, 2003, pp. 9-21.
- 최수정, "대학의 교실수업에서 이러닝시스템 이용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사회적, 기술적, 개인적 특성,"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4호, 2008, pp. 233-260. https://doi.org/10.5859/KAIS.2008.17.4.233
- 하태현, "가상대학 도입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과 데이터베이스저널, 제7권, 2000, pp. 99-111.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 경쟁력 강화의 전력과 과제," 2005년도 하계 대학총장세미나, 2005.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Learning백서, 2007.
- 황인수, "e-러닝에서 학습자의 사전 동기와 수강관련 요인이 강의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15권, 제2호, 2008, pp.33-49.
- Adams, D. A., Nelson. R. R., and Todd, P. A.,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 16 No. 2, 1992, pp. 227-247. https://doi.org/10.2307/249577
- Argawal, R., and Karahanna, E.,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 24, No. 4, 2000, pp. 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1977, pp.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s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 37, No. 2, 1982, pp. 122-147. https://doi.org/10.1037/0003-066X.37.2.122
-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Prentice Englewood Cliffs, NJ, 1986.
- Barnett, L. A., "Playfulness: definition, design, and measurement," Play and Culture, Vol. 3, No. 4, 1990, pp. 319-336.
- Barnett, L. A.,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and Culture, Vol. 4, No. 1, 1991, pp. 51-74.
- Barron, T., "Getting IT support for e-Lear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Vol. 54, No. 12, 2000, pp. 32-37.
- Betz, N. E., and Hackett, G., "The Relationships of Career-related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Perceived Career Options in College Women and 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8, No. 5, 1981, pp. 399-410. https://doi.org/10.1037/0022-0167.28.5.399
- Cheung, W., Li, E. Y. and Yee, L. W., "Multimedia Learning System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in Database Modeling and Design: An Exploratory Study," Computer and Education, Vol. 41, No. 3, 2003, pp.249-270. https://doi.org/10.1016/S0360-1315(03)00048-4
- Chin, W. W., and Todd, P. A., "On the use, usefulness, and ease of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IS research: a note of caution,"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237-246. https://doi.org/10.2307/249690
- Choi. S. H., "Factors related to the collaborative uses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a graduate community: a study of electronic mai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1996, Michigan State University.
- Compeau, D. D., and Higgins, C. A.,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189-211. https://doi.org/10.2307/249688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39. https://doi.org/10.2307/249008
- Davis, F. D., Bagozzi, R. P., and Warshaw, P. R.,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1989, pp. 982-1003.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oll, W. J., Hendrickson, A. R., and Deng, X., "Using Davis's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of-use instruments for decision making: a confirmatory and multi-group invariance analysis," Decision Sciences, Vol. 29, No. 4, 1998, pp. 839-869.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8.tb00879.x
- Fenech, T., "Using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to Predict Acceptance of the World Wide Web," Computer Networks and ISDN Systems, Vol. 30, No. 2, 1998, pp. 629-630. https://doi.org/10.1016/S0169-7552(98)00028-2
- Gefen, D., Karahanna, E., and Straub, D.,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 27, No. 1, 2003, pp. 51-90.
- Gefen, D., Straub, D., and Boudreau, 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7, 2000, pp. 1-76.
- Gordon, J., "e-Learning Tagged as Best Corporate IT Investment," e-Learning, Vol. 4, No. 1, 2003, pp. 8.
- Hair, J., Tatham, R., and Black, W.,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Prentice Hall, 1998.
- Harun, M. H., "Integrating e-Learning into the workplac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4, No.3, 2002, pp. 301-310.
- Hassan, M. 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tudent acceptance of course web sites," Computers and Education, Vol. 40, No. 4, 2003, pp. 343-360. https://doi.org/10.1016/S0360-1315(02)00142-2
- Igbaria, M., Parasuraman, S., and Baroudi, J.J., "A motivational model of microcomputer usag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3, No. 1, 1996, pp.127-143. https://doi.org/10.1080/07421222.1996.11518115
- Judith S., "An Assessment of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Corporate Training Program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3, No. 1, April, 2002.
- Keegan, D., Holmberg, D. & Sewart, D., Distance Education ; International Perspectives, 1998.
- Kirkpatrick, D., "Techniques for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 33, No. 6, 1979, pp.78-92.
- Mathieson, K., "Predicting use intens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 No. 3, 1991, pp. 173-191. https://doi.org/10.1287/isre.2.3.173
- Moon, J. W., and Kim, Y. G.,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 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No. 4, 2001, pp. 217-230. https://doi.org/10.1016/S0378-7206(00)00061-6
- Ong, C. S., Lai, J. Y., Wang, Y. S., Factors affecting engineers' acceptance of asynchronous e-learning systems in high-tech companie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0, No. 4, 2004, pp. 795-804.
- Phillips, J., "Measuring ROI: The Fifth Level of Evaluation", Technical Skills and Training, April, 1996.
- Piccoli, G., Ahmad, R. and Ives, B.,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 Research Framework and a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rly, Vol. 19, No.2, 1995, pp.173-185. https://doi.org/10.2307/249687
- Pitt, L. F., Watson, R. T. and Kavan, C. B.,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173-187. https://doi.org/10.2307/249687
- Pituch, K. A., and Lee, Y. K., "The Influence of system characteristics on e-Learning use," Computer and Education, Vol. 47, No. 2, 2006, pp.222-24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0.007
- Ravenscroft, A., and Matheson, M. P., "Developing and evaluating dialogue games for collaborative e-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18, No. 1, 2002, pp. 93-101. https://doi.org/10.1046/j.0266-4909.2001.00215.x
- Saad, R. and Bahli, B., "The impact of cognitive absorption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on-line learning: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 2, 2005, pp.317-327. https://doi.org/10.1016/j.im.2003.12.013
- Segars, A. H, and Grover, V., "Re-examining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fulness: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MIS Quarterly, Vol. 17, No. 4, 1993, pp. 517-525. https://doi.org/10.2307/249590
- Taylor, S., and Todd, P. A.,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u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1995, pp. 144-176. https://doi.org/10.1287/isre.6.2.144
- Teo, T.S.H., Lim, V.K.G., and Lai, R.Y.C.,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internet usage," OMEG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27, No. 1, 1999, pp. 25-37. https://doi.org/10.1016/S0305-0483(98)00028-0
- Venkatesh, V., and Davis, F. D.,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Vol. 27, No. 3, 1996, pp. 451-481.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6.tb01822.x
- Venkatesh, V., and Speier, C., "Creating an Effective Training Environment for Enhancing Tel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 52, No. 6, 2000, pp. 991-1005. https://doi.org/10.1006/ijhc.1999.0367
- Wang, Y. S., "Assessment of learner satisfaction with asynchronous electronic learning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1, No. 1, 2003, pp. 75-86.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28-4
- Webster, J., and Martocchio, J.J., "Micro computer playfulness: development of a measure with workplace implications," MIS Quarterly, Vol. 16, No. 2, 1992, pp. 201-226. https://doi.org/10.2307/249576
- Webster, J., and Hackley, P.,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0, No. 6, 1997, pp. 1282-1309. https://doi.org/10.2307/257034
- Ziegler, R., "The Integration of e-Learning and Knowledge Management," e-Learning, OCTOBER 2002, pp.1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