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인천대학교
References
- 김명소, "인터넷 사용시의 flow 경험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모형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2권, 제1호, 1999, pp. 197-225.
- 김문구, 박종현, "와이브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된 TAM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6, pp. 790-800.
- 김소영, 주영혁,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웹사이트 충성도에 관한 연구: 매개변수로서 플로우(flow)의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4호, 2001 pp. 185-208.
- 김정구, 박승배, 김규한, "마케팅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플로우가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 2003, pp. 93-120.
- 김정군, 이희석, "ASP기반 정보시스템 성공요인 도출: 동기 및 위생 이론 관점에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pp. 635-658.
- 김주안, "유비쿼터스 미디어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성 요인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2호, 2007, pp. 19-40. https://doi.org/10.15798/kaici.9.2.200706.19
- 김현욱, 이욱, "유비쿼터스 컴퓨팅 인프라가 u-commerce에 미치는 영향 실증분석", 한국경경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pp. 66-72.
- 김홍일, "여가활동의 플로우 경험 구조분석: 온라인게임 참가자를 대상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나선영, 황하진, 강민석, "개인의 특성변수에 기초한 u-Commerce 수용요인 실증분석: 기술수용모형의 적용",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2006, pp. 73-98.
- 효곤, 신승호, 서현식, 임교현, 오재인, "유비쿼터스홈서비스 수용과 이용자특성과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논문집, 2006, pp. 1-9.
- 박상현, "관광지 웹 사이트에서의 플로우(FLOW)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2003, pp. 229-247.
- 박상현, 손대현, "플로우(flow)를 이용한 관광지 웹사이트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52차 학술 심포지엄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2002, pp. 431-444.
- 박정현, 김정군, 김종욱, 이희석, "ASP 기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도출: 소기업 적용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1호, 2004, pp. 43-58.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4.00160.x
- 박철, 유재현, "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2006, pp. 81-99.
- 박한식, "모험관광 경험에 따른 플로우(flow) 변수 차이 검증: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16권, 2004, pp. 217-232.
- 유상진, 최은빈, 김효정, "모바일 인터넷 특성이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2005, pp. 125-139.
- 유일, 김미, "병원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성과 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1호, 2002, pp. 45-65.
- 윤훈주, "유비쿼터스 연구 및 동향", 유비유넷 Report, Vol.1, 2006, pp. 1-7.
-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법문사, 2003.
- 이동만, 장성희, 안현숙, "u-비즈니스를 위한 RFID시스템 도입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2006, pp. 225-245. https://doi.org/10.1057/palgrave.ejis.3000593
- 이명수, 박종희, 김도일, "인터넷상에서 지각된 플로우와 실용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6권, 제2호, 2001, pp. 61-84.
- 이시훈, "플로우(flow)의 경험집단과 인터넷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1권, 제4호, 2000, pp. 135-164.
- 이찬도, "유비쿼터스 시대의 비즈니스 인식에 대한 실증분석", 통상정보연구, 제7권, 제4호, 2005, pp. 37-57.
- 이태민, 전종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2004, pp. 1042-1071.
-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분석: 플로우 이론을 가미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 pp. 94-120.
- 정남호, 이건창, "PDA 중심의 모바일 기술을 활용하는 업무에서 개인특성을 고려한 업무-기술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제6권, 제1호, 2005, pp. 71-84.
- 최경아, 신영대, "유비쿼터스 도시(u-City) 구축을 위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489-508.
- 최일선, 정희경, "XML 및 모바일 RFID 기반의 문화재 안내 시스템",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6, pp. 41-47.
- Csikszentmihalyi, M., "Play and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Vol. 15, No. 3, 1977, pp. 41-63.
-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 Bass, 1975.
-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September 1989. pp. 319-340.
- Ghani, J.A. and Deshpande, S.P., "Task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 128, No. 4, 1994. pp. 381-391. https://doi.org/10.1080/00223980.1994.9712742
- Ghani, J.A., Supnick, R. and Rooney, P., "The Experience of Flow in Computer Mediated and in Face-to-Face Groups," Proceedings of Information Systems, DeGross, J.I, I. Benbasat, G. DeSanctis, and C.M. Beath(Eds.), New York, December 1991, pp. 16-18.
- Hoffman, D.L. and Novak, T.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July 1996, pp. 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Marr, A.J., "The Flow Experience: Or What Occurs When Bad Science Happens to Good Observations," Working paper, 1998.
- Novak, T.P., Hoffman, D.L. and Yung, Y.F., "Measuring the Flow Construct in On-line Environments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 19, No. 1, 2000, pp. 22-42. https://doi.org/10.1287/mksc.19.1.22.15184
- Seddon, P.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8, No. 3, September 1997, pp. 240-253. https://doi.org/10.1287/isre.8.3.240
- Trevino, L.K. and Webster, J., "Flow in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No. 5, 1992, pp. 539-573.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
- Webstar, J., "Trevino, L.K. and Ryan, L., "The Dimensionality and Correlates of Flow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 No.4, Winter 1993, pp. 411-426. https://doi.org/10.1016/0747-5632(93)90032-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