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K: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ShK: 모바일 어린이 영어동화학습 콘텐츠

  • 황윤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양유란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김지애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김목련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이종우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Received : 2008.10.21
  • Accepted : 2009.03.10
  • Published : 2009.03.31

Abstract

Recently, the mobile retention and use rates for the children are increasing. And early-childhood english education is all the rage. Thus, we propose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The proposed content provides children with studying english via a mobile phone in anywhere, anytime. We call the proposed contents "ShK". ShK is an abbreviation for "Say, hi Kids!". ShK induces a motive and interest about studying through a storytelling and avatars. And parents of students can manage studying contents of children through a private web site. Thus, "Say, hi Kids!" will became the epochal ubiquitous english educational contents for children.

최근의 어린이들의 모바일 보유율 및 사용률 증가 현상과 조기 영어 교육 열풍을 고려, 본 논문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ShK를 제안한다. ShK란, "Say, hi kids"의 약자로서 모바일 어린이 영어 동화 콘텐츠를 의미한다. "Say, hi Kids!"는 스토리텔링 학습법을 도입하여 기존 콘텐츠와 차별화하였으며, 질문-학습결과를 통한 피드백과정과 아바타 도입으로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은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이 가능하며 학부모는 학부모 전용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녀의 학습내용을 관리할 수 있다. "Say, hi Kids!"는 어린이들의 획기적인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이영주, "모바일 교육 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1-31, 2006.
  2. 유주영,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9-21, 2007.
  3. 이혜정,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6-10, 2006.
  4. 권성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 경영행정외국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0-62, 2007.
  5. 박형민, “어린이 영어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웹(Web) 사이트 실태 분석,” 중앙대 교육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pp.14-15, 2002.
  6. 유수정,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의 피드백 유형 및 보상유무에 따른 효과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7-22, 2006.
  7. 윤은진, "온라인 학습 공동체에서 아바타가 학습 동기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28-68, 2003.
  8. 북토피아, http://www.booktopia.com
  9. 공병훈, "퍼스널미디어 환경에서 출판산업의 진화 모델에 대한 연구 :종이책.CD-ROM.전자책.웹출판물.모바일출판물의 미디어 대체/보완 관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34-36, 2006.
  10. 주니어 네이버, http://jr.naver.com/english
  11. 두산 동아, “kinder DONG-A,”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