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A기반 게임 개발 환경에서 역공학 방법을 이용한 객체지향 개념 학습

Object-oriented Concept Learning using Reverse-engineering Method Based on XNA Game Development Environment

  • 최영미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 주문원 (성결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 윤태복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투고 : 2008.12.30
  • 심사 : 2009.03.10
  • 발행 : 2009.03.31

초록

본 논문은 게임 개발 환경에서 역공학을 이용한 객체지향개념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흥미와 재미요소를 가지는 게임의 장점과 완성된 게임을 역으로 분석해 가며 사용된 기술을 학습자 스스로 도출해 낸다. 이 과정에서 게임에 사용된 객체지향 개념을 능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XNA 게임 개발 환경에서 학습 사례를 소개하고 교수/학습자 역할에 따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This paper proposes object-oriented learning method of using reverse-engineering based on game development environment. The game has advantages such as interest and enjoyment. Also, the reverse analysis of game help us understand the technique to be used in game. Through this process, we introduce learning method enabling us to actively understand object-oriented concept. Thus, the proposed method describes case learning based on XNA game development environment, and presents a scenario according to role of teacher and learner.

키워드

참고문헌

  1. 박호원, “게임에서 객체 공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1-12, 2007.
  2. 정광호. “게임개발의 효과적인 유지보수 구현을 위한 UML과 컴포넌트 응용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3. 한규천, "게임을 이용한 오버라이딩 개념 학습 모듈의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
  4. 김성원,"컴포넌트 추출을 위한 기존 시스템에서 설계 패턴으로의 역공학", 안양대학교, 교내학술저널, pp.139-150, 2001.
  5. 우진운, 유해영 역, “알기쉽게 해설한 C++”, 이한출판사, pp.19-22, 2004.
  6. Jacquie Barker, “Beginning Java Objects", 정보문화사, pp.74-82, 2002.
  7. http://www.terms.co.kr/OOP.htm
  8. 김정훈, “게임엔진 기술의 최근 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2007.
  9. http://en.wikipedia.org/wiki/Microsoft_XNA
  10. http://creators.xna.com/
  11. 한용희, “MS의 게임 개발 플랫폼 XNA 실전분석”,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7년 8월호.
  12. Riemer Grootjans, “XNA 2.0 Game Programming Recipes”, Apress, 2008.
  13. Chad Carter, "Microsoft XNA usleashed: graphics and game programming for Xbox 360 and windows", SAMS, 2008.
  14. Benjamin Nitschke, “Professional XNA game programming : for Xbox 360 and Windows”, Wiley Technology Pub., 2007.
  15. 황진영, "게임을 이용한 객체지향 개념 학습 시스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3.
  16. Woei-Kae Chen, Yu Chin Cheng,"Teaching Object-Oriented Programming Laboratory With Computer Game Programming",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Vol. 50, No. 3, pp.197-203, 2007. https://doi.org/10.1109/TE.2007.900026
  17. C. Alphonce and P. Ventura, “Using graphics to support the teaching of fundamental object-oriented principles in CS1,” in Proc. 18th Annu. Conf. Object-Oriented Programming, Systems, Languages, and Applications (OOPSLA '03), pp. 156–161.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