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설 : 한국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

Sang-Seol LEE: Father of Korean Modern Mathematics Education

  • Seol, Han-Guk (Department of Mathematics, Daejin University) ;
  • Lee, Sang-Gu (Department of Mathematics,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09.08.31

초록

본 논문은 한국수학사에서 연구와 정리가 취약한 시기인 근대수학의 도입기를 조사하면서, 그 근대수학의 도입기에서 만나게 되는 인물인 이상설(李相卨)에 대한 조명을 시도한다. 시대적 상황이 모든 분야의 침체기를 가져온 구한말 이상설은 근대수학에서 당대를 대표하는 높은 학식을 쌓고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그간 이상설에 대해 '근대수학교육의 아버지'라는 평가가 없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낯설게 느껴진다면, 그것은 그가 독립운동가로만 강하게 각인된 탓일 것이다. 하지만 그는 19세기말 조선 근대수학의 첫 번째 교과서 편저자이자 수학교사이기도 했음을 새겨둘 필요가 있다. 대유학자이면서도 선구적으로 외국어와 서양과학 특히 근대 서양수학을 이해한 면모는 한국이 배출한 천재 중 하나라는 평가가 결코 과장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 근대수학교육에 커다란 기여를 한 인물인 이상설의 교육과 학문 및 실천업적을 조명한다. 보재 이상설이 1886년경에 쓴 책 <수리>와 최초로 수학과 과학을 관립교육기관의 교육과정에 편성한 과정, 최초의 근대수학교과서로 여겨지는 <산술신서>의 발간, 민족교육기관인 '서전서숙'의 설립 및 운영을 포함한 보재의 업적을 한국수학사 관점에서 조명한다. 또한 <산술신서>의 목차와 구체적인 내용 및 1901년에 출간된 <신정산술>의 내용을 소개하고, 지금까지 부정확하게 알려진 <수리>와 <산술신서>에 관한 몇 가지 역사적 사실을 발굴하여 재조명한다.

Most who have heard of Sang-Seol Lee know him for his contribution to the Korean independence movement nearly a hundred years ago. This paper, however, will discuss Lee's other great contribution to his country; that of being "The father of modern mathematical education in Korea". Lee passed the rigorous government officer examination with the highest honor and became a teacher for the royal prince. Later he became the president of Sunkyunkwan, a national institute of higher learning since 1398, and eventually a well-known university bearing the same name. Lee was also a highly regarded Confucian scholar and well versed in foreign languages. He wanted Korea to become a modern country and felt that the areas of science and engineering were studies that needed improving in order to achieve modernization. While researching Western textbooks on the subjects he realized that Western mathematics would be especially important for Korea. With that, it became his mission to integrate Western mathematics into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This paper will explain the importance of Sang-Seol Lee's contributions to mathematic education in Korea and how it helped Korea become the modern nation it is today.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준만, "한국근대사 산책", 개화기편, 1-10권, 인물과 사상사, 2007.
  2. 國家報勳處, "大韓民國 獨立有功者 功勳錄" 第1卷, 1987.
  3. 김병기, 신정일, 이덕일, "한국사의 천재들", 168-171, 2006.
  4. 김용운, "한국수학사" 수학의 창을 통해 본 한국인의 사상과 문화, 살림Math, 2009.
  5. 문만용, 김영식, "한국 근대과학 형성과정 자료", 서울대학교 한국학 연구총서 2,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6. 문정창, "군국일본조선강점삼십육년사(상)", 서울 박문당, 195-215, 1996.
  7. 민경배, "알렌의 선교와 근대한미외교", 연세대학교 출판부, 148-153, 1991.
  8. 박성래, "독립운동가 이상설 한국 근대 수학교육의 아버지," 주간동아 447호, 71, 2004.
  9. 박한식, "한국수학의 변천고찰," 수학교육, 6호, 1권 6-19, 1967.
  10. 박한식, "한국수학교육사(교과서연구총서 6)",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1.
  11. 서중석, "신흥무관학교와 망명자들", 역사비평사, 2003.
  12. 서홍관, "우리나라 근대의학 초창기의 교과서들," 한국수학사학회지, 3, 49-56, 1994.
  13.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육백년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8.
  14. 연세대학교백년사편찬위원회, "연세대학교 백년사" 제1권, 연세대학교출판부, 177, 1985.
  15. 윤병석, "이상설선생의 생애와 독립운동", 보재논집, 1975.
  16. 윤병석,"이상설연구",숭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17. 이상구, 양정모, 함윤미, "근대 계몽기 일제강점기 수학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수학계," 한국수학사학회지, 19(3), 71-84, 2006.
  18. 이완희, "보재 이상설선생의 유훈", 溥齋 李相卨先生傳記, 보재논집, 1975.
  19. 정지호, 심희보, "개화기의 한국수학교육", 한국수학사학회지, 4(1), 9-23, 1987.
  20. 조선민족문화사대계 편찬위원회, "중국 조선 민족문화사 대계" 4권, 18-24, 교육사. 북경대학 조선문화연구소, 2006.
  21. Xu, Zelin, Nationalism and Historiography of Mathematics in East Asia, SS23 Science and Culture, 557-559. Proceeding of XXII International Congress of History of Science, Beijing, 24-30 July,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