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 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 교육과학기술부 (2007).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 김경렬, 김동희, 김혜영, 박창범, 전종갑, 조문섭 (2003). 지구시스템의 이해. 서울: 박학사
- 김만희, 김범기 (2002). 현대 과학교육의 동향과 시스템사고 패러다임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64-75
- 김상달, 정진우, 국동식, 권치순, 이문원, 김희수,김순식, 김종희, 박영신, 신동희, 이기영, 이양락, 이용섭, 주국영, 최성봉 (200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 김찬종, 구자옥, 김경진, 김상달, 김종희, 김희수,명전옥, 박영신, 박정웅, 신동희, 신명경, 오필석, 이기영, 이양락, 이은아, 이효녕, 정진우, 정철, 최승언(2008).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서울: 자유아카데미
-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한홍열,박용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천재교육
- 문병찬, 정진우, 경재복, 고영구, 윤석태, 김해경, 오강호 (2004). 예비교사들의 탄소 순환에 대한 지구 시스템의 관련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적용.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5(8), 684-696
- 박수인, 권석민, 김인수, 신홍렬, 안건상 (2008). 지구 시스템 과학. 서울: 교육과학사
- 신동희,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규석 (2005). 지구 환경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지구과학 교육과정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9-259
- 오현석, 김제흥, 유은정, 김찬종 (2009). 지구계 수업 모듈 중 그리기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인지 특성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0(1), 96-110 https://doi.org/10.5467/JKESS.2009.30.1.096
- 우종옥, 정진우, 위수민, 임청환, 홍성일, 이석형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교학사
- 유은정, 오현석, 김찬종 (2008). 글로벌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본성에 대한관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9(7), 602-616 https://doi.org/10.5467/JKESS.2008.29.7.602
- 유은정, 이선경, 김찬종 (2007). 야외지질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과학영재학생들의 지구계 이해와 지구계 의미 생성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71-683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673
-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대한교과서(주)
- 이동은, 정진우, 김윤지 (2008). 고등학생들의 물순환 과정과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24-31
-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금성출판사
-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 (2007). 지구계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의 인식과 지향: 사례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705-717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707
- 이효녕, 권영륜 (2008). 지구계 주제 중심의 지구과학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9(2),175-188 https://doi.org/10.5467/JKESS.2008.29.2.175
- 이효녕, Fortner, R. W., Mayer, V. J. (2004). 지구시스템교육: 한국의 통합 과학교육과정 구성. 중등교육연구, 52(1), 397-426
- 임은경, 홍상욱, 정진우 (2000). 지구계 교육의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1(2), 93-102
- 정진우, 김윤지 (2008). 물의 순환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지구 시스템적 인식. 초등과학교육, 27(4), 319-327
- 정진우, 김윤지, 정구송 (2007). 물의 순환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 28(6), 699-706 https://doi.org/10.5467/JKESS.2007.28.6.699
-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199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규성, 강현아 (2002). 지구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 -지구 기후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299-308
- 조규성, 이광호, 장지영, 강현아 (2006). 10학년 '과학' 수업에서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방안 및 학생 반응 - '화산 폭발과 기후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51-259
- 최미화, 최병순 (1999). 통합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04-216
- 허창회, 박병훈, 정성표, 김병국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지학사
- Mayer, V. 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 시스템적 접근. 서울: 자유아카데미
-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https://doi.org/10.5408/1089-9995-53.4.366
-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https://doi.org/10.1002/tea.20061
- Boschhuizen, R., & Brinkman. F. G. (1995). The concept of cycl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2), 147-158 https://doi.org/10.1080/1350462950010202
- Chang, C. Y. (2005). Taiwanese Science, Life Technology Curriculum Standards, Earth System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5), 625-638 https://doi.org/10.1080/0950069042000323764
- Clark, I. F., & Carpenter, J. R. (2006).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of a standards-based earth systems education course for middle school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72-282 https://doi.org/10.5408/1089-9995-54.3.272
- Johnson, D. R. (2006). Earth System Science: A model for teaching science as state, process,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02-207 https://doi.org/10.5408/1089-9995-54.3.202
- Johnson, D. R., Ruzek, M., & Kalb, M. (1997). What is Earth System Science?.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88-691
- Johnson D. R., Ruzek, M., & Kalb, M. (2000). Earth System Science, the internet.Computers & Geosciences, 26(6), 669-676 https://doi.org/10.1016/S0098-3004(99)00102-8
-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2), 165-170 https://doi.org/10.5408/1089-9995-51.2.165
- Kali, Y., Orion, N., & Eylon, S.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65 https://doi.org/10.1002/tea.10096
- Lee, H., & Fortner, R. W. (2005). International geoscience educators' perceptions of approaches to K-12 science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2), 198-203 https://doi.org/10.5408/1089-9995-53.2.198
- Libarkin, J. C., & Kurdziel, J. P. (2006). Ontology, the Teaching of Earth System Scienc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408-413 https://doi.org/10.5408/1089-9995-54.3.408
- Mahootian, F. (1997). System thinking, system modeling in the Earth System Science classroom.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95-697
- Mayer, V. J. (1989). Earth appreciation. The Science Teacher, 56(3), 22-25
- Mayer, V. 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https://doi.org/10.1002/sce.3730790403
- Mayer, V. J., & Armstrong, R. E. (1990). What every 17 year old should know about planet Earth: The report of a conference of educators, geoscientists. Science Education, 74(2), 155-165 https://doi.org/10.1002/sce.3730740203
- Mayer, V. J., Brown, V. J., Graham, M., & Jax, D. W. (1992). The role of planet Earth in the new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0(1), 66-73
- Oeschger, H. (2000). Perspectives on global change science: isotopes in the Earth System, past, present. Quaternary Science Reviews,19(1), 37-44 https://doi.org/10.1016/S0277-3791(99)00053-0
- Pitman, A. J. (2005). On the role of geography in Earth System Science. Geoforum, 36(2), 137-148 https://doi.org/10.1016/j.geoforum.2004.11.008
- Raia, F. (2005). Students' understanding of complex dynamic system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3), 297-308 https://doi.org/10.5408/1089-9995-53.3.297
- Sell, K. S., Herbert, B. E., Stuessy, C. L., & Schielack, J. (2006). Supporting student conceptual model development of complex Earth Systems through the use of multiple representations, inqui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396-407 https://doi.org/10.5408/1089-9995-54.3.396
- Sibley, D. F., Anderson, C. W., Heidemann, M., Merrill, J. E., Parker, J. M., & Szymanski, D. W.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Carbon Cycl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https://doi.org/10.5408/1089-9995-55.2.138
- Townsend, M., Rule, A. C., Meyer, M. A., & Dockstader, C. J. (2007). Teaching the Nitrogen Cycle, Human Health Interaction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58-168 https://doi.org/10.5408/1089-9995-55.2.158
- Young, R., Virmani, J., & Kusek, K. M. (2001). Creative writing, the water cycle. Science Scope, 25(1), 3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