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ing profits of Health checkup by Marketing Activation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건진 수익증대

  • Park, Yong Sang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 Kim, Mi Ran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 Park, So Hyung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 Rim, Sung Eun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 Kwon, Mi Ju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 Yang, Jung Shil (Dept. of Healthpromotion center,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t. Mary's Hospital)
  • 박용상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 김미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 박소형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 임성은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 권미주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 양정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 Published : 2009.12.31

Abstract

문제: 2008년 수입예산의 편성을 위해 2개년도의 수입 구조를 비교 했을 때 검사공간의 부족외에 여러 내부적요인과 동일 권역에 경쟁 건진센터의 건립 등 외부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수입의 감소가 예견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목적: 해결 가능한 내부적 요인을 찾아 시정하고 외부적 요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수입을 증가 시킬 방안을 실행한다. 의료기관: 서울에 소재한 대학병원의 건강증진센터 질 향상 활동: 수입을 감소 시키는 원인을 내부와 외부로 나누어 분석하고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실현가능 한 것을 시행하였다. 개선효과: 개선 활동 후 건강검진 수입이 전년대비 27%, 수입이 가장 높았던 해와 비교 할 때 17%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훈: 수입감소를 유발 하는 요인들을 여러경로를 통해 문제점을 수집 및 분석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었다. 그 결과 장비 신규 구입과 건진센터 규모의 확대와 같은 시설과 장비의 개선, 해외의료홍보, 텔레마케터의 양성과 교육 등과 같이 여러부서에 걸쳐 협조가 필요한 사항과, 새로운 건진프로그램의 개발 및 영업력의 강화 등 부서 차원의 프로세스 개선과 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한걸음 더 다가 가는 것이 가장 중요 한 요소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