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NS 서비스 동향 및 전망

  • Published : 2009.03.30

Abstract

무선 서비스들의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유선만의 서비스나 무선만의 서비스는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융복합되고 있다. 이러한 때 새로운 킬러서비스로 SNS가 주목받고 있고,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유선사업자가 모바일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본고에서는 모바일 SNS의 기본 구성과 수익모델, 주요 사업자들의 근황 등을 통해 산업 동향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Keywords

References

  1. 전도영, SNS를 통해 알아보는 인터넷 서비스의 미래, 한국마이크로소프트, 2008년6월호
  2. 2007년 일본 SNS 시장 전년대비 3배 성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3. 이승주, 최근 SNS 산업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주간기술동향 통권 1334호
  4. DeNA 회사 소개서, 2007. 03
  5. DeNa 2008년 3분기 실적발표, p9
  6. Benjamin Joffe, What Asia can tell us about mobile social networks
  7. Christopher Billich, Monetizing Mobile Social Networks, 2008. 05. 08
  8. http://wwww.mobizen.pe.kr
  9. http://blog.daum.netlatlas/15517469
  10. http://www.comscore.com/press/release.asp?press=2708
  11. http://www.mobiletechnews.com/info/2006/12/14/13442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