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정자ㆍ박선희ㆍ이영세ㆍ강선혜(2004).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한국여성개발원, 1985연구보고 200-4
- 김정자ㆍ박선희ㆍ이영세ㆍ강선혜(1986). 중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한국여성개발원,1986연구보고서 200-2
- 김재인ㆍ정해숙ㆍ양애경(1993).초ㆍ중등학교 교 육과정에 나타난 남녀역할 연구,한국여성개발원
- 김재춘ㆍ왕석순(1999).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5개 교과 양성평등 수업 지도 방안 개발을 중심으로,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99-1
- 김재춘ㆍ변효종(2008).초등학교 사회교과서 화보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교육과정연구,26(4),21~46
- 민주교육추진 서울교사협의회 여성부(1988).성차별 극복을 위한 자료집 Ⅰ
- 박소영ㆍ김대현(2008).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통합 편성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수해양교육연구,20(2),168~183
- 박종운ㆍ김진구(2004).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직업탐구영역에 대한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문항 분석,수해양교육연구,16(2),50~59
- 오영오(1985).초등학교 교과서 Illustration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영남대학교
- 오재림ㆍ정해숙(2002).양성평등관점에 기초한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및 교과서 심의기준마련에 관한 정책연구,여성교육정책연구과제,2002-2
- 윤혜원(1990).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 임정빈ㆍ정혜정(2000).성역할과 여성:여성학 강의,서울:도서출판 신정
- 정세화(1977).여성능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신세호(편),한국인의 남녀역할관,한국교육개발원,181~190
- 정해숙ㆍ양애경ㆍ김홍숙(1995).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ㆍ학습과정 분석,한국여성개발원,‘95연구보고서 200-1
- 정해숙 . 정경아(1998). 성인지적 관점에 기초한제6차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분석, 한국여성개발원
- 정해숙ㆍ유희정ㆍ이홍림ㆍ이순열(1998). 학교내성차별 실태조사 및 남녀평등 의식 고취 방안,한국교육개발원
- 정해숙ㆍ김연(2002).초ㆍ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한국여성개발원
- 조희숙(1997).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 화보에 나타난 성역할의 분석:해방 이후에서 현재까지,유아교육논총,7,163~185
- 주경란(1985).교육기회의 남녀불평등,교육학연구,23(2),17~34
- 주은희(1996).한국교육에서의 성차별 모니터링,서울:한국여성단체협의회
- 최원혜(2005). 양성평등교육관점에서 본 중학교사회교과서 내용분석, 교육연구논총, 26(1),241~263
- 최혜숙(1985).초등학교 바른생활 삽화의 성역할분포에 관한 분석,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유아연구,제3집,175~185
- 한명희(1983).초등학교 어린이의 성역할 의식과교육의 과제,동국대논문집,제22집,동국대학교
- 한명희(1991).제6차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체제 및 구조 개선 연구,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홍선희ㆍ황숙희(1995).초등학교 바른생활 1학년교과서 삽화에 나타난 성별 역할 묘사에 관한연구,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유아연구,제12집,98~107
- Heinich,R.,Molenda,M.,Russel, J. D.,&Smaldino, S. E.(2002). “Instructional media and technologiesforlearning(7th ed.)”,NY: PrenticeHall,Inc
- Huck,C.S.,Heplers,S,.& Hickman,J.(1993). “Children's literature in the elementary school(5th ed)”,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Publishers
- Linen,L.S.,& Signorella,M.L.(1993). Gender -schematicprocessing in children:“The role of initial interpretations of stimuli.” DevelopmentalPsychology,29,141~149 https://doi.org/10.1037/0012-1649.29.1.141
- Martin,C.L.,Eisenbud,L.,& Rose,H.(1995). “Children's gender based reasoning about toys.”ChildDevelopment,66,1453~1471 https://doi.org/10.2307/1131657
- Sadker, D. & Sadker, M. & Long, L.(1997). Gender and educational equality, In J.A. Banks & C.A. Banks(Eds.).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Needham Heights, MA: A Viacom Company
- Simons,H.D.,& Elster,C.(1985).The function of illustrations in beginning reading text,In J.Niles& A.Lalik(Eds),“Issues in literacy: A researchperspective.”Thirty-fourthYearbook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320~323
- Simons, H. D., & Elster, C.(1990). “Picture dependence in first-gradebasaltexts.”Journal of EducationResearch,84(2),86~92 https://doi.org/10.1080/00220671.1990.10885997
- Weitzman,L.J.,Eitler,E.(1972).Hokada,& Ross,“Sex-Role socialization in picturebooks for pre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of Socialogy,77,1125~1150 https://doi.org/10.1086/225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