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개별적 발문에 기반한 동적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a Interactive Distance Learning System based on Individualized Questioning

  • 발행 : 2009.02.28

초록

학습 공간의 확대로 원격교육은 교수 학습 방법의 주요 흐름의 하나로서 자리잡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매체, 기술 및 전략 등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원격교육시스템은 교수자나 학습자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적 소양과 경제적 부담을 요구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학교 현장에서의 간소화된 웹 기반 원격교육시스템은 학습자 행동을 파악하기 어렵게 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부담을 제거하고 원격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지식 상태에 의존하여 개별화 학습이 가능한 개별적 발문에 기반한 동적 원격교육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As the learning space has expanded, the distance education has become a recent scholarship in teaching-learning method, and also a great type of media, technologies and strategies to support distance education are attracting a fair amount of attention. However in order to manage a distance education system, it is necessary to be endowed user with technical ability and operational expenses. On the other hand, although a web-based system that makes simple may cut cost, it is difficult to analyze learner's behaviors. Therefore,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interactive distance system based on individualized questioning, which relies upon learner's knowledge state and applies a efficient individualized learning method. Additionally, this study is instrument to reduce users' technical ability and operational expenses.

키워드

참고문헌

  1. 서현곤, 사공봉, 김기형, "원격교육을 위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웹기반 시뮬레이션 환경:SimDraw", 정보과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0권, 제11호, pp.1080-1091, 2003.
  2.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pp.369-388, 1999.
  3. D. Keegan, Loundations of distance education. London, Routledge, 1996.
  4. V. Lya, P. Tjeerd, J. A. Ray, and K. Wilmad, "Motivating Students at a Distance: The Case of an International Audienc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50, No.2, 2002.
  5. 박종선, 김기석, "사이버교육시스템에서의 개별학습을 위한 적응적 탐색지원기법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pp.85-98, 2002.
  6. 홍승정, 이선순, "원격학습자의 학습매체 활용방법", 원격교육논총, 제17권, pp.167-191, 2004.
  7. 김경화, "원격고등교육 실태분석과 발전과제 : 학습자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2권, 제3호, pp.1-34, 2004.
  8. 김태석, "취약성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습자중심의 코스 스케쥴링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의설계", 정보처리학회논문지A, 제8권, 제4호, pp.512-521, 2001.
  9. Y. K. Back and S. C. Kang, "Designing and Implementing an Adaptive Web Agent for Facilitation learning Patticipation in E-Learning," In the Proc. of ICCE, 2001.
  10. G. Weber and P. Brusilovsky, "ELM-ART: An adaptive versatile system for Web-based instr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Vol.12, No.4, pp.351-384, 2001.
  11. A. F. Rafael, C. R. Marta, and O. G. Fernando, "An Approach of Student Modelling in a Learning Companion System," IBERAMIA 2004, pp.891-900, 2004.
  12. http://www.lrdc.pitt.edu/
  13. 박성익, 조영환, "원격교육매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분석 :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하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115-137, 2005.
  14. 김기수, 한영춘, 이상헌, "웹기반 원격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8권, 제3호, pp.195-218, 2005.
  15. 최숙영, 양형정, 백현기,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 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pp.438-448, 2005.
  16. 김원일, 고영중, 서정연, "강화 학습법을 이용한 효과적인 적응형 대화 전략",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1호, pp.33-40, 2008.
  17. http://www-amlcsumassedu/-stern/webits/itswo-rksop/brusilovsky.html
  18. 김용범, 김영식,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위한 적응적 지식베이스 객체 모형 개발",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13(B)권, 제4호, pp.117-134, 2006.
  19. 김용범, 김영식, "학습자 인지 구조체를 이용한 추론의 개별화 전략",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9권, 제5호, pp.31-39,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