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수현, 이도행, 이영미, 최윤선, 조경환, 홍명호 (2002). 객관적 임상실기시험을 이용한 가정의학과 임상실습 학생의 임상수행능력평가. 가정의학회지, 23(5), 583-592.
- 서보양, 이두진, 강복수 (1998). 객관적으로 구조화된 임상시험의 시행 경험. 한국의학교육, 10(2), 363-381.
- 성가연 (2008).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 양진주 (2008). 간호학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20(4), 548-560.
- 유문숙 (2001).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개발 및 효과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유문숙, 유일영 (2003). 호흡기계 기본간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OSCE 평가 방법의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3(2), 228-235.
- 이병국 (2001). 우리나라 표준화 환자 프로그램 활용 현황과 개선방안: 관련 문헌고찰 및 현장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의학교육, 13(1), 27-39.
- 이우숙, 조갑출, 양선희, 노영숙, 이규영 (2009).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간호기본역량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6(1), 64-72.
- 정남연, 송영신 (2006). 신규간호사의 실무능력평가를 위한 OSCE(객관적구조적임상수기평가) 개발과 적용. 기본간호학회지, 13(3), 334-342.
- 정명숙 (2008). 신규간호사의 OSCE 결과와 자기효능감, 실무능력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한미현 (2005). 학습자가 참여한 구조화된 객관적 임상시험 (OSCE)모듈개발과 그 교육적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한미현 (2006). 간호학생의 OSCE 모듈 개발 및 실기평가의 경험. 간호행정학회지, 12(3), 365-372.
- 한미현, 한성숙, 엄미란 (2005). 간호학생 참여에 의한 OSCE 모듈 개발 및 시험 운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107-116.
- Barrows, H., & Abrahamson, S. (1964). The programmed patient: A technique for appraising student performance in clinical neurology. J Med Educ, 39, 802-805.
- Boursicot, K. A. M., Roberts, T., & Pell, G. (2006). Standard setting for clinical compatence at graduation from medical school: A comparison of passing scores across five medical schools. Adv Health Sci Educ, 11, 173-183. https://doi.org/10.1007/s10459-005-5291-8
- Elrich, K. (1967). The Clinical education of the Medical student. J Med Educ, 42(5), 453-459.
- Guiton, G., Hodgson., C. S., Delandshere, G., & Wilkerson, L. (2004). Communication skills in standadized-patient assessment of final-year medical students: A psychometric study. Adv Health Sci Educ, 9, 179-187. https://doi.org/10.1023/B:AHSE.0000038174.87790.7b
- Randolph, H. S., Wendy, C. C., Yue, M. H., Rime, M., & Baxter, R. L. (2006).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lin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 Crit Care Med, 34(1), 151-157. https://doi.org/10.1097/01.CCM.0000190619.42013.94
- Theroux, R., & Pearce, C. (2006). Graduate students' experiences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 Am Acad Nurse Pract, 18(9), 429-435. https://doi.org/10.1111/j.1745-7599.2006.00158.x
- Wallace, P. (2007). Coaching standadized patients: For us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 Wilson, M. E. (1994). Nursing student perspective of learning in a clinical setting. J Nurs Educ, 33(2), 81-86.
Cited by
-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experiences with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vol.11, pp.2, 2014, https://doi.org/10.1111/jjns.12006
- Development of OSCE by Nurse Managers of One University-Affiliated Hospital for Skill Test of Nurse Recruitment Process vol.13, pp.6,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6.2625
- Role of Self-Directed Learning i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elf-Efficacy vol.54, pp.10, 2015, https://doi.org/10.3928/01484834-2015091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