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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비상대피로 유도를 위한 방향성 유도 알고리즘 구현

The Embody of the Direction Escape Algorithm for Optimization Escape

  • 이기연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 김동욱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 김동우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 문현욱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 길형준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 김향곤 (전기안전연구원 재해예방센터)
  • 발행 : 2009.10.31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방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한 인공지능형 방향성 유도등 제어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 피난유도 알고리즘 설계기법을 제시하였다. 인공지능형 방향성 유도등 제어 시스템은 화재 감지기 및 수신반과 연동하여 화재 발생시 발화부 및 연기 이동에 대한 판단을 통하여 최적의 비상대피 유도라인을 계산하여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최적 피난유도 알고리즘 구현을 위하여 최단거리 계산 알고리즘인 FLOYD 알고리즘을 이용하였으며, 각 지역 감지기의 감지 신호에 대한 위험상태에 따라 지역 위험인자를 적용한 최단거리 산출기법으로 구현하였다.

In this parer, we design the artificial intelligent direction escape light control system to improve/complete the defects of the existing fire fighting system, and sketch an optimum escape guide algorithm for its implementation. It intends to minimize human casualties and injuries by calculating/predicting moving line of the optimum emergency escape, by means of interlocking the sensor and the reception group and analyzing the data of the combustion point and the smoke movement. The optimum escape algorithm is designed by FLOYD algorithm which calculates the shortest distance. It consists of the measuring method which calculates the shortest distance by using hazardous factors for each condition in danger which is judged by the sensor installed in each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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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김동욱 외 6, '유도등 제어시스템의 개발' 조명 . 전기설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6호, pp. 52-58, 2009. 6 https://doi.org/10.5207/JIEIE.2009.23.6.052
  2. Kellie Ann Beall, Editor "13 meeting of the UJNR panel on fire research and safety". U.S. department of commerce, 1997
  3. 홍원화 '대구지하철 화재 수습과 생존자 행동특성' 방재연구 제6권 제1호 통권 21호, 2004
  4. 김병인 외 1, '도로 네트워크에서의 Some-to-some 최단경로 생성 알고리듬 성능비교',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1-6,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