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라(2002), 유치원생의 다례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지영(1994), 조선전기 아동교재의 내용분석,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복희(2008), 예절교육프로그램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은이(2005), 몬테소리 일상생활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재숙(2001), 유치원과 가정의 전통예절교육 내용과 유아의 예절교육행동의 효과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논문
- 김경애(2007), 유치원 만 5세 유아들의 생활예절 및 예절교육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2003), 다도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주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제주 120
- 김미경(2008),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의 예절성과 예절교육 요구도 탐색,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나(2005),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개발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라(2007),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및 교수매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475-501
- 김미숙(2003), 예절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ADHD 유아의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봉희(2000), 전통예절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소정(2008),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희(2005),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개발 효과,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임(2005), 다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승신(2001), 유아들의 생활예절행동변화에 관한 반성적 실천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숙(2005), 경남지역 노인들의 전언을 통한 유아생활예절모델 개발 기초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25
- 김영숙(2005), 경남지역 노인들의 전언을 통한 유아생활예절모델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25(2), 199-216
- 김영순(2002), 전통사회 관련 아동교육 학위논문 경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신.조희진.정해은(2004), 유아 예절교육, 서울:교문사
- 김정신.조희진.정해은(2005), 유아차예절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여성교양학회지, 14, 235-269
- 김정원(2008),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예절교육내용의 동향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희(2004), 다도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태숙(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숙(2002), 유치원에서의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정(2006), 전통예절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정은(2003), 조선조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조선중기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점숙(1987), 사소절에 나타난 아동훈육법고찰, 대한가정학회지, 25(4), 141-151
- 류점숙(1989), 조선시대 인간발달 단계 및 교육내용, 아동학회지, 10(2), 237-280
- 류점숙(1991), 조선후기 동몽교재의 내용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점숙(1995), 조선시대 아동의 효행교육, 아동학회지, 16(1), 21-31
- 류칠선(2003), 사소절에 나타난 현대 유아예절교육의 암시,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학술대회
- 문미옥.이혜상(2006),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서울:양서원
- 박금주.윤복희(1996),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들의 예절교육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3(1)
- 박상희(1999),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상희.주영애(2002), 전통생활문화를 토대로한 유아사회교육, 서울:양서원
- 박준식.이순영(2005), 석.박사 학위논문을 통해 본 한국차문화 관련 연구동향의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31-48
- 백정숙(2008), 생활예절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주(2008),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유아다례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현아.최현미.최남정(2006), 우복 정경세 양정편에 나타난 유아예절교육의 현대적 의미,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10(3), 29-54
- 서혜은(2003), 유아교육기관의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성자(1998) 유치원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인숙.유연옥(2003),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69-296
- 양정운(2003), 지역사회 현장중심 인사하기 예법교수가 발달 장애유아의 인사예절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상인(2006), 다도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숙(1996), 전통사회의 아동교육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경주(2005), 유아다례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춘자(2002),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전통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왕석순(1996), 아동기 가족의 가정교육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우영희(1989), 조선시대 교훈서를 통해 본 자녀교육,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우유선(1997), 유치원생의 생활예절 실습전후에 나타난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안진(1987), 한국사회의 유아교육, 서울:정민사
- 유안진(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윤애라(2001), 전통차 생활교육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준호(2006), 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들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만 4, 5세 유아의 연령별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길표(1994), 조선조 규범류에 나타난 가정규범교육의 내용과 특징, 대한가정학회지, 32(4)1-14
- 이길표.박상희(1998), 조선시대 훈육서에 나타난 인륜.처사교육내용에 관한 고찰,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1(2), 163-175
- 이길표.주영애(1999), 전통가정생활문화연구, 서울:신광출판사
- 이명숙(2008),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령(1995), 유아예절교육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영(2007), 대집단에서의 동화 읽기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정(2004), 유아 다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경(2007),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동화를 통한 문학적 접근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미(1989), 조선조 여성의 가정교육에 대한 현대적 재조명,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용숙(1996), 유아의 기본예절개념과 친사회적 사고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경(2005), 유아의 문화적 정체성 발달을 위한 유아전통문화 교육의 풍부화 방안 모색,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발표
- 이은실.조희선(2007), 유아다도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몬테소리교육의 일상생활영역을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10, 41-62
- 이정덕.송순(1993), 소학에 나타난 동몽기 예절교육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4)
- 이주연(2008), 국내 영유아보육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가정관리학회지, 26(6), 21-34
- 이혜경(1998), 역할놀이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자(2002), 어린이다도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차학회지, 8(1), 17-42
- 이효선(2004), 몬테소리 일상생활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미혜(2003), 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예절교육 현황 연구, 경북전문대 논문집 22, 165-180
- 임소용(2002), 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순연(2000), 차예절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 효성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수진(2009), 유아예절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귀옥(2002), 유아교사들의 유아예절교육에 대한 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숙.김인숙(2001), 다도교육효과에 관한연구-유아기를 중심으로-, 부산여자대학 논문집 22, 231-244
- 정영숙(2003), 다도교육이 유아의 EQ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차학회지, 9(1), 1-30
- 정영숙.노현옥(2004), 유아의 EQ함양을 위한 다도교육프로그램, 한국차학회지, 10(2), 55-71
- 정창순(2007), 다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해은.김경아(2003), 유아 예절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1, 145-163
- 정해은.조희진(2004), 보육시설의 유아예절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3, 243-272
- 주영애.이영숙(1997), 유아의 생활예절, 서울:양서원
- 주영애(1998), 사소절 동규에 나타난 어린이예절교육에 관한 내용분석,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1(1), 1-11
- 주영애(1999), 효교육을 중심으로한 유아예절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2(2), 197-208
- 주영애(2000), 구용을 중심으로한 어린이예절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여주대학논문집, 8(2), 411-430
- 주영애.박상희(2000), 예절이란 무엇일까 프로그램을 통해 본 유아의 예절행동연구,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3(1), 19-31
- 주영애.김선주(2001), 유아의 언어에절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여성교양학회지, 8, 187-205
- 주영애(2009), 최근 예절다도학의 연구동향,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학술세미나 발표 7-16
- 주영애.조선주(2009), 차 교육 효과성 연구의 동향, 생활문화연구 24(1), 1-12
- 최상현(2001), 전통예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경애(2002), 유아예절교육에 관한 고찰, 한국전통생활문화학회지, 5(1), 35-44